FDA, 콩 단백질 식품에 심장건강 표시 금지
FDA, 콩 단백질 식품에 심장건강 표시 금지
  • 배경호 기자
  • 승인 2017.11.07 0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장질환 감소 효과 과학적 증거 미비…업계선 반발

앞으로 미국에선 콩 단백질 식품에 심장건강과 관련된 라벨표시를 할 수 없다.

1999년 콩 단백질에 혈관 보호 효과가 있다는 사실을 라벨에 표기할 수 있도록 허용한 미국 식품의약국(이하 FDA)은 지난 10월30일, 콩 단백질 제품에 ‘심장 건강에 좋다’ 또는 ‘심장질환 감소’ 등 심장건강과 관련된 라벨표시를 금지한다고 발표했다.

FDA는 그동안 식품업체들이 제공한 과학적 근거의 확실성에 의문을 제기하며 그동안 “콩 단백질이 심장질환 감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과학적 증거가 미비하다”고 발표하며 철회결정을 내린 배경을 설명했다.

△콩 단백질 식품에 표시된 '심장 건강' 관련 라벨 표시

FDA는 또 본 결정에 대해 75일 동안 식품업체들과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라벨표시 철회에 대한 의견을 수렴한 다음, 최종 시행 규칙 제정을 조만간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콩 단백질 제조업체들이 현재 사용하고 있는 라벨표시는 최종 시행 규칙 제정이 발표될 때까지는 사용이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제조업자와 업계·단체는 FDA의 이번 철회에 불만을 나타내며 다양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미국 콩 식품협회는 “현재 포화지방과 콜레스테롤이 낮은 식사의 일환으로 하루 25g의 콩 단백질을 섭취하면 심장 질환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고 주장하는 반면, 미국심장학회에서는 콩 단백질이나 이소플라본 보충제가 심장혈관에 미치는 건강효과는 아주 미비하다고 발표하며, 이번 FDA의 콩 단백질 식품에 대한 라벨링 표시 제한을 지지했다.

[자료 제공=KATI]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