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산업혁명 시대 식품 안전의 미래’…loT·인공지능 등 식품안전 관련 적용 분야 많아
‘4차산업혁명 시대 식품 안전의 미래’…loT·인공지능 등 식품안전 관련 적용 분야 많아
  • 황서영 기자
  • 승인 2017.11.13 02: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위생안전성학회 정기 학술대회
농산물 등 원격 재배…생산서 유통까지 정보 제공

4차산업혁명을 국가 성장 지렛대로 활용하는 정책과 학술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추세에 맞춰 식품안전분야에서도 관리의 시스템화, 자동화, 빅데이터 분석 등 4차산업혁명 기술을 기반으로 한 정보 제공을 통해 생산에서 유통까지 소비자가 식품을 믿고 소비할 수 있도록 하는 업계의 노력이 요구되고 있다.

실제 전문가들은 식품 제조 시 이러한 기술을 적용할 경우 영양성분, 위해물질 등을 측정·탐지하는 등 식품안전 향상은 물론 영양성분 표기를 위한 성분 측정방법 개선, 시험 기준 확립 등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는 의견이다.

이런 상황에서 10일 한국식품위생안전성학회가 주최한 ‘4차산업혁명을 대비한 식품안전의 미래 방향’ 정기 학술대회는 식품업계의 큰 관심을 받았다.

△한국식품위생안전성학회는 10일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한 식품안전의 미래 방향’을 주제로 정기 학술대회를 개최해 강연 및 학술 발표를 진행했다.

총 15개 세션에서 식품안전 전문가 50여 명이 연자로 나선 이번 학술대회는 4차산업혁명을 대비하는 정책 방향 제시 및 국민 식품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지식 공유의 장이 마련됐다는 평가다.

△박현진 회장
‘식품과학기술 미래전망’을 주제로 강연에 나선 박현진 한국식품과학회장은 “미래 식품 트렌드는 과학기술과의 융합으로, 소비자들은 ‘스마트 키친’을 활용해 개인 맞춤형 식품 섭취가 가능해진다”고 주장했다.

대표적인 기술이 ‘3D 식품 프린팅’의 보급이다. 이 기술을 접목한 식품은 분말화한 프린팅 잉크와 인쇄 기술을 통해 개인이 원하는 식품을 소량으로 다품종 생산·소비할 수 있어 개인의 유전자 정보만 입력하면 건강 및 영양 상태, 선호 등에 맞춰 맞춤형 식사를 설계할 수 있다는 것이 박 회장의 설명이다.

이러한 기술은 일손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 농촌의 문제점도 해결 가능한데, ICT를 기반으로 한 ‘스마트팜’ ‘스마트정원’ ‘스마트 그린하우스’ 기술, 로봇 기술 등으로 극복할 수 있다. 박 회장은 이를 통해 농산물 생산, 가공, 유통, 소비 전반에 걸쳐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소량·다품종 생산…건강·영양 반영한 맞춤형 메뉴
내년 1월부터 영양 표시제 알기 쉽게 전면 개편  

△전대훈 연구관
식약처 전대훈 연구관은 ‘식품 영양성분 표시 확대, 개선 방안’에 대한 발표에서 “영양 과잉을 겪는 소비자가 급격히 증가하는 추세에서 합리적 영양 표시제에 대한 중요성은 점점 강조되고 있고 영양 표시 항목도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마련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이에 식약처는 소비자가 알기 쉬운 방향으로 내년 1월부터 영양표시 제도가 전면 개선된다고 밝혔다. 특히 현재 영양표시 대상인 가공식품 100개 품목과 축산 가공식품 40개 품목에 대해서도 2027년까지 의무표시가 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영양성분 표시 순서 변경은 나트륨, 탄수화물, 당류, 지방, 트랜스지방, 포화지방, 콜레스테롤, 단백질 순으로 소비자 관심도에 맞춰 표시할 예정이며 외식업체의 경우 현재 조리식품 영양표시가 100개 점포 이상을 소유한 곳만 해당되던 것에서 소규모업체까지 확대·시행할 계획이다.

사후관리에 대해서도 허용 오차를 초과하는 경우 처분 대상이지만 영양성분의 가변성을 고려해 예외를 인정하는 제도를 도입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2개 검사기관 분석 결과를 합한 평균값 활용해 불이익을 받는 업체를 줄이겠다는 것.

전 연구관은 향후 식약처 영양표시제 추진방향에 대해 △소비자 확대 요구가 많은 식품 우선 순위 선정 △나트륨, 당류 등 국민 건강 유의 성분 저감 필요 식품 △소비자 섭취 빈도가 높은 식품 순으로 표시제를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학계 및 업계에서는 과학적 식품 영양성분 표시제도 검사 방법이 완전히 정착되기 전까지는 영양 성분 검사에 대한 일정 준비기간(6개월)을 거쳐 업체 자정 능력을 제고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김영준 교수
김영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교수는 “소비자들이 가공식품 구매 시 고려요인을 조사한 결과 △맛 △유통기한 △영양성분 순인 것으로 나타난 만큼 이를 반영해 영양표시 문구에서 ‘1회 제공량’ ‘1회 제공기준량’ 등의 표현은 ‘1회 섭취 기준량’으로 변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교수는 “미국은 세계에서 당 섭취량 1위지만 우리나라와 달리 미네랄 비타민 등 첨가물 표기 관리 및 시험법이 명확해 한국 역시 합리적인 표기 기준과 성분 관련 시험법이 빠르게 제정되는 것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김 교수는 “우리나라는 영양성분 표시 위반은 시험 방법 차이에 따라 결과가 천차만별이어서 오차를 납득할만한 명확한 시험 기준 및 시험법이 개발돼야 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식품·외식 표시 대상 확대…우선순위 선정 등 개선
제공량→1회 섭취량으로 변경을…시험법 제정도
허용오차 넘는 성분 처분보다 근거 자료 검토 필요  

△김일근 부장
김일근 한국식품산업협회 부장은 “영양성분 표시는 식품위생법 제11조(식품의 영양표시 등)에 따라 표시대상 유형과 영양성분 항목 및 분석법 등을 규정하고 있지만 제조업자가 이를 표시하기 위한 현실적인 가이드는 명확하지 않은 것이 현실”이라고 지적하며, “소비자들이 올바르고 균형 잡힌 식생활을 영위하기 위해서라도 업계가 정확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기 위한 영양성분 표시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현 영양성분 표시 제도는 영양성분 분석 주기와 값의 선택, 공인분석기관 등을 명확하게 규정하고 있지 않아 제조업자는 최대한 정확한 값을 도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나 수거검사 결과에서 허용오차를 넘는 경우가 많고 그에 따른 행정처분도 뒤따르고 있는 실정이다.

김 부장은 “허용오차 초과 시 제조업자가 표시된 영양성분 값에 대한 과학적 근거자료를 제출할 수 있는 시간이 마련돼야 하며, 영업자 의무를 준수하고 소비자에게 올바른 영양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는 업계에 과도한 규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현행 영양성분 표시방법의 근본적인 문제점 등을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최근 방부제와 표백제 사용 논란을 일고 있는 밀가루에 대한 주제도 나와 주목을 끌었다. 백형희 단국대학교 교수는 “밀가루는 수분활성도가 0.60로 낮아 미생물 생장이 어렵기 때문에 보관을 위해 방부제나 보존료를 사용할 필요가 없다”고 설명하며 “1992년 제분업계에서 자율적으로 표백제를 사용하지 않기로 결의한 이후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공·유통되는 밀가루는 표백제를 전혀 사용하고 있지 않다”고 강조했다.

임무혁 대구대학교 교수는 밀가루가 비만이나 글루텐 알레르기 등을 유발한다는 일부 주장은 과도한 해석이라고 지적했다. 임 교수는 “밀뿐만 아니라 모든 농산물에는 병해충 방제를 위해 최소한의 농약을 사용할 수 있지만 국민 건강에 이상이 없는 수준으로 농약 잔류기준을 설정하고 있어 안심해도 된다”고 말했다.
 

△이번 정기 학술대회는 포스터발표 및 기기부스 전시도 진행돼 참가자들의 이목이 집중됐다.

△㈜마이크로진은 미생물 배지, 건조필름배지 등 식품위생 및 미생물 분석 제품을 선보였다.

△휴코에프에스㈜는 검체 전처리 시스템인 HAPS자동희석분주장치, 자동시료균질기, 대용량자동시료 균질기 등을 선보였다.

△식품안전정보원은 식품 제조 가공단계부터 판매단계까지 각 단계별로 기록, 관리하는 '식품이력추적관리' 제도를 홍보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