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유·닭고기 항생제 잔류 없어 안전”
“우유·닭고기 항생제 잔류 없어 안전”
  • 이은용 기자
  • 승인 2017.11.14 1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축산물 항생제 사용 관련 ‘원 헬스’ 전담 기구 설립을
소비자공익네트워크 주최 토론회

살충제 계란 파동으로 축산물 안전에 관한 불안요인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축산물 항생제 오남용으로 인한 우유 등 축산식품의 항생제 내성 문제까지 소비자 우려를 사고 있는 상황에서 축산업계가 현장에서 단계별로 항생제 관리와 내성 문제 검증 단계를 밟아 안전상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밝혀 주목을 끌고 있다.

14일 소비자공익네트워크 주최로 국회서 열린 ‘항생제 내성과 식품안전진단을 위한 토론회’에서 박순 낙농진흥회 상무는 “우유는 소비자들에게 전달하는 단계 과정(목장에서 운송이 될 때까지)에서 키트를 활용해 체계적 관리와 검증 단계를 거치고 있어 항생제 등 검출 시 물량을 전량 폐기해 안심해도 된다”고 강조했다.

△전문가들은 축산물 항생제 오남용을 막기 위해 정부 주도 전담기구를 설치하고, 수의사 처방제 확대 등 대응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정숙 매일유업 실장도 “간혹 일부 업체가 ‘무항생제 우유’를 홍보함에 따라 소비자들로부터 불필요한 오해를 불러일으키고 있지만 시중 유통되는 우유 중 항생제가 있는 우유는 존재하지 않아 무항생제 우유라는 홍보 자체가 잘못된 것”이라고 밝혔다.

최근 살충제계란 사태로 안전성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 닭고기도 마찬가지다. 정지상 육계협회 상무에 따르면 닭고기는 각 계열사에서 계열 농가의 생닭을 도축장으로 출하하기 전 사육 농가에 대한 항생제 음성 확인 검사절차 후 출하하고 있다. 정 상무는 육계농가 잔류물질 위반건수도 1만 농가당 1∼2개 농가에 불과해 항생제 닭고기가 시중에 유통되는 일은 없다고 못 박았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논란을 잠재우기 위해서라도 항생제 내성 문제는 인간과 동물, 환경 측면에서 고려한 ‘원-헬스(one health)’ 개념에 부합할 수 있도록 정부는 전담기구를 구축하고, 수의사 처방제 확대 등 대응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항생제 내성 발견 비율 높아 오남용 말아야
올바른 약제 등 수의사 통한 처방 확대 시급
정부 2020년까지 사용량 저감·처방제 등 추진 

윤장원 강원대 수의과대학 교수는 항생제 내성 문제는 한 분야만의 문제가 아니어서 정부 각 부처 간 추진체계를 구축하고 대응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특히 농장에서 항생제 사용 감소 및 이를 위한 정확한 항생제 사용량 모니터링 체계를 확립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윤 교수는 “축산분야의 경우는 항생제 관리 및 내성 연구 전담부서가 없고 전문인력도 부족한 실정”이라고 지적하며, “향후 ‘원-헬스’ 개념의 효율적인 국가 항생제 내성 관리를 위해 축산분야 관련 전담부서 신설 및 보완이 요구된다”고 피력했다.

박종명 한국동물약품협회 기술연구원장은 “동물도 질병에 시달리기 때문에 적절한 관리가 필요한데, 특히 세균성 질병 치료 시에는 항생제의 책임 있는 사용을 해야 한다. 수의사가 올바른 약제를 정확하고 충분한 양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수의사 처방제 확대 및 강화가 시급하다”고 주장을 펼쳤다.

△임숙경 박사
이에 임숙경 농림축산검역본부 세균질병과 박사는 “정부는 국민을 항생제 내성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항생제 사용을 줄이고 적정량 사용을 유도해 내성균이 전파되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다”며 “이를 위해 2020년까지 동물용 항생제에 대해 100% 수의사 처방을 받도록 조치할 방침이며, 다른 국가보다 내성률이 높은 대장균의 플로르퀴놀론 내성률을 10% 이하로 감소시키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임 박사는 특히 △항생제 적정 사용(수의사처방확대, 처방항생제 판매관리 강화, 사용지침 개발·보급) △내성균 확산 방지(사육환경개선, HACCP 인증요건 강화) △감시체계 강화(판매량 조사 시스템 개선, 오리 및 반려동물 추가 △인식개선(전문가, 생산자 대상) △인프라 및 R&D 확충(웹기반 항생제 포털 시스템 구축, 원-헬스 개념의 내성균 감시 및 전파경로 연구) △국제 협력 활성화(OIE 동물용 항생제 사용 글로벌 DB 구축 참여)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김연화 소비자공익네트워크 회장은 “우리나라는 항생제 내성률 발견 비율이 다른 국가보다 높아 축산식품에 대한 소비자 불만은 그 어느 때보다 강한 만큼 축산업계가 성장촉진과 질병예방을 목적으로 건강한 가축에 항생제를 남용하는 것은 근절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