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질 논란’ BBQ, 허위·과장·왜곡 보도에 법적 대응한다
‘갑질 논란’ BBQ, 허위·과장·왜곡 보도에 법적 대응한다
  • 이재현 기자
  • 승인 2017.11.15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맹점주 일방적 주장…녹취, 메신지 대화내용 등 증거 기록 확보

BBQ가 최근 불거진 윤홍근 회장 갑질 논란 언론보도에 대해 해당 가맹점주와 언론에 대해 법적 대응을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가맹점주의 일방적인 주장만 담아 왜곡된 보도로 인해 가맹점 전체가 막대한 피해를 입었고, 프랜차이즈산업의 명예까지 실추시켰다는 이유에서다.

BBQ 관계자는 “가맹사업의 핵심은 통일적인 상품·서비스의 제공 및 식품 위생·안전에 있지만 이번 사건은 가맹점주가 가맹계약상 승인될 수 없는 규격 외 사입 육계를 사용하고, 올리브유 대신 일반 콩기름을 사용하는 등 중대한 계약위반 사실을 적발 당해 계약 해지 위기에 몰리자 본인이 직접 목격하지도 않은 BBQ 회장의 해프닝을 왜곡·과장해 6개월이나 지난 현재에 이르러 악의적으로 언론에 허위 정보를 제공하면서 발생한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BBQ 측은 해당 가맹점이 규격 외 사입 육계를 사용했다고 주장한다.
논란이 된 윤홍근 회장의 가맹점 직원 욕설 의혹에 대해서도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이다. BBQ 측에 따르면 회장의 가맹점 방문은 통상적으로 진행돼 온 관행으로, 당일 윤 회장은 인근에 개점할 코엑스점을 둘러본 후 인근 봉은사역에 2개월 전에 신규 오픈한 매장이 있음을 기억하고 격려차 해당 매장을 방문해 매장을 둘러보고 주방 위생을 점검했다.

당시 주방에 근무하는 그 어떠한 직원도 유니폼을 착용하지 않았고, 위생상태 역시 미흡하다고 여긴 윤 회장이 신분을 직접 밝히며 주방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기 위해 들어가겠다는 요청을 했지만 주방직원이 “여기는 내구역이다, 대통령이라도 못들어온다”며 출입을 가로막아 주방 확인이 이뤄지지 않았다.

이에 윤 회장은 유니폼을 입지 않은데다 주방 확인까지 거부한 가맹점의 규정 준수 및 식품 위생·안전 부분을 의심할 수밖에 없어 동행한 직원들에게 “이 매장은 많은 규정 위반이 있는 것으로 보이니 사실을 확인하고 개선의 여지가 안보이면 계약과 규정에 따라 폐점을 검토하라”고 이야기했다는 것이다.

△해당 가맹점주를 응대한 담당 직원의 메신저 대화 내용.
BBQ 관계자는 “가맹본부 대표가 가맹점을 방문해 매장 위생상태 및 시스템 준수 여부를 확인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라며 “회장이 욕설을 했다면 왜 6개월이 지난 시점에서 이 사실을 언론에 제보했고, 해당 매장에 설치된 CCTV를 왜 공개하지 않는지 설명이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기준 용량에 미달하고 유통기한이 임박한 육계를 제공하는 등 보복조치에 대해서도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BBQ 관계자는 “해당 가맹점주의 불만과 시도 때도 없는 요구에 담당 직원은 성실히 응대했고 이와 관련 모든 기록이 보관돼 있다”고 설명했다.

BBQ는 이번 언론보도로 선량한 가맹점들이 막대한 손해를 입었으며, 더 이상의 추가 손실이 발생되지 않도록 법적 책임을 물어 끝까지 진실을 밝히겠다는 의사표명을 분명히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