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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간편식 ‘웹루밍’…30대 여성이 주도닐슨코리아, 네이버 빅데이터 통합 분석
이재현 기자  |  ljh77@thinkfoo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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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7.12.05  12:0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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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식품군 중 가장 가파르게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가정간편식이 온라인 검색 뒤 오프라인 구매로 이어지는 ‘웹루밍’ 현상이 뚜렷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30대 여성의 검색 횟수가 가장 많아 이들이 시장을 주도하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이들이 주로 찾는 것은 ‘냉동만두’ ‘도시락’ ‘상품밥’ 등이었다.

   
 
닐슨코리아는 포털사이트 네이버와 협력해 네이버 데이터랩 빅데이터 및 닐슨코리아 가정 간편식 관련 빅데이터를 통합 분석한 ‘한국 가정 간편식 소비자의 구매 행동 보고서’를 발간했다.

닐슨 리테일 인덱스(전국 오프라인 판매)에 따르면 국내 가정간편식 시장은 2조187억 원 규모로 올 상반기에만 전년 동기 대비 7.7% 성장하며 소비재 시장 내 가장 가파르게 성장하는 분야로 주목 받고 있다.

특히 상반기 가정간편식 관련 키워드 검색량도 네이버 포털에서 26%, 네이버 쇼핑 132%로 크게 늘어나 온라인 가정 간편식 시장 역시 꾸준히 성장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가정 간편식 관련 닐슨 판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24개의 간편식 카테고리 중 가장 많이 판매되는 간편식은 ‘냉동만두(17.1%)’였고, 이어 ‘상품밥(10.4%)’ ‘시리얼(7.7%)’ ‘후랑크소시지(7.1%)’ ‘냉장면(6.6%)’ 순이었다.

네이버 검색량 순위에서는 ‘도시락(21.0%)’ 관련 검색어가 가장 많았으며, ‘상품밥(18.0%)’ ‘냉동만두(14.4%)’ ‘레토르트 국·탕·찌개(8.7%)’ ‘시리얼(7.2%)’ 등이 뒤를 이었다.

네이버 쇼핑 검색 순위에선 ‘상품밥(32.5%)’이 가장 높았으며, ‘냉동만두(18.1%)’ ‘레토르트 국·탕·찌개(8.4%)’ ‘시리얼(8.1%)’ ‘시리얼바(6.3%)’ 순이었다.

월간 검색-판매량 유사…여성이 남성 2배
냉동만두·도시락·상품밥·국탕 등 주요 품목  
 

검색과 상품 판매 관련성을 좀 더 면밀하게 파악하기 위해 특정 상품의 월간 판매액 추이와 월간 검색 키워드 데이터를 통합 분석해 본 결과에서는 월간 판매량과 월간 검색량 트렌드가 매우 유사해 가정간편식 시장에서도 소비자들이 온라인 검색 후 오프라인에서 구매하는 ‘웹루밍’ 현상이 두드러졌다.

닐슨코리아에서 네이버 데이터랩에 공개된 검색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를 보면 간편식 관련 키워드를 가장 많이 검색하는 연령대는 30대(38.3%)와 20대(34.6%)였다. 특히 여성이 검색량의 65%를 차지해 남성(35%)에 비해 간편식에 대한 관여도가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닐슨코리아의 전자상거래보고서에서도 30대는 네이버 쇼핑 이용(32%)과 네이버 쇼핑 페이지 검색(43%)에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며, 네이버 페이 데이터 기준으로 봤을 때 구매도 가장 활발히 하는 연령대인 것으로 분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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