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2017년 10대 식품 뉴스
[기획]2017년 10대 식품 뉴스
  • 이재현 기자
  • 승인 2017.12.26 0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국내외 악재 딛고 식품 도약 과제

올해 식품·외식업계는 그야말로 ‘살얼음판’의 연속이었다. 밖에서는 주요 수출국인 중국의 사드 보복과 일본의 혐한 등으로 수출에 심대한 어려움이 이어졌고, 안에서는 살충제 계란, 햄버거병, 용가리과자 등 식품안전 소홀에 대한 뭇매를 맞아야 했다. GMO 역시 일부 시민단체와 과학자 간 한치의 양보없는 치열한 논쟁만 오고 갔다. 특히 프랜차이즈는 오너리스크와 가맹점에 대한 갑질이 도마 위에 오르며 소비자 신뢰를 잃었고, 청탁금지법에서 식사비의 상한 조정이 무산되며 아픔을 겪어야 했다. 이중 파리바게뜨는 제빵기사 직접고용 압력 사태가 불거지며 지금도 해답없는 문제를 풀고 있다. 그럼에도 1인가구 증가 및 간편 트렌드가 확산되며 가정간편식 시장은 호황을 누렸고, 우리 김은 사상 최대 수출 실적을 기록하며 ‘식품산업 반도체’로 불리기도 했다. 본지는 다사다난했던 올 한 해 식품·외식산업을 총 정리하는 의미로 10대 뉴스를 선정해 되짚어봤다.

▨ ‘GMO’ 관련 연구 흔들 …민-관 의견 접근 절실 

수년째 이어 온 GMO 논란은 올해도 여전했고, 가장 논란이 컸던 해였던 것 같다.

올 초 유전자변형식품 표시 범위를 유전자변형 DNA 또는 단백질이 남아 있는 주요 원재료에서 모든 원재료로 확대하는 ‘유전자변형식품등의 표시기준’이 시행되더니 9월에는 국내 GMO 연구를 주도하던 농진청에서 GM작물개발 산업단을 해체하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졌다.

과학적 근거가 아닌 일부 시민단체들의 무근거 주장에 정부가 올바르게 대응하지 못했다는 것이 대다수 전문가들의 중론이다. 특히 GMO반대론자들이 유럽과 같이 ‘GMO 완전 표시제’를 주장하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의 GMO 연구단이 해체된 것은 생명공학기술을 추구하는 과학자들의 존재 자체를 위협하는 중대한 사건이라고 지적했다. 정부가 GMO 안전성 문제에 대해 일부 시민단체에서 주장하는 불완전요소를 인정하는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경규항 세종대 명예교수는 “정확한 정보를 접하지 못한 일반 국민 대다수가 GMO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을 갖는 것은 지극히 당연하다”며 “GMO에 대한 정확한 사실을 알려 무조건적인 비판을 줄어들도록 하는 것이 관건”이라고 말했다.

▨ ‘가정간편식’ 시대 활짝…고급화 품질 경쟁

올해 식품산업을 선도한 것은 단언컨대 ‘가정간편식’이다. 1인가구 증가세와 맞물려 끝이 없는 성장가도를 달리고 있다.

2010년 7747억 원을 형성하던 이 시장은 작년 2조 원으로 성장하더니 올해는 2조7000억 원이 예상된다. 특히 오는 2021년에는 7조 원 규모에 달할 것이라는 게 업계 중론이다.

이마트, 롯데마트, CU, 세븐일레븐 등 국내 대표 유통업체 관계자들이 꼽은 올해 최고의 품목에서도 ‘도시락’ ‘레토르트’ 등 가정간편식은 1위였다.

올해 두드러진 소비 성향은 기존 간편성·가성비가 주를 이루던 것에서 고급화라는 키워드가 추가된 점이다. 이러한 니즈에 맞춰 CJ제일제당은 첨단 패키징 기술을 적용한 ‘전자레인지용 간편식’을 전면에 내세우기도.

특히 국내 간편식 시장의 성장을 견인한 비비고는 판매 개수(10월 말 기준)가 출시 1년 만에 3000만개를 돌파했다. 매출로 환산하면 800억 원이다. 이에 유통공룡인 신세계푸드도 프리미엄 서양식 가정간편식 브랜드 ‘베누(venu)’를 론칭하고 시장에 진입했다.

▨ ‘매운맛’ 스낵 등 전품목 확산…라면 판매 두각

작년 치킨을 중심으로 불던 매운맛 열풍이 식품산업 전체로 확산됐다. 제과·스낵은 물론 액상조미료부터 버거, 만두, 도넛 등에서 알싸한 매운맛이 소비자들의 입맛을 자극했다.

이중에서도 가장 주목을 받은 품목은 라면이다. 농심은 참치와 마요네즈, 고추냉이, 가쓰오 추출물을 소스에 넣은 ‘참치마요큰사발’을 편의점에 출시해 50일 만에 약 20억 원의 매출을 올렸으며, 하반기에는 짜왕에 통고추를 넣어 매운맛을 살린 ‘짜왕매운맛’을 내놓았다.

‘불닭볶음면’으로 매운맛 라면시장을 평정한 삼양식품은 해외에서 더욱 진가를 발휘한 의미있는 해였다. 전 세계 54개국으로 수출하는 삼양식품의 주력 품목은 불닭볶음면이다. 전체 수출 비중의 70%를 차지한다.

이미 작년 9300만 달러의 매출을 달성하며 ‘어닝서프라이즈’를 기록한 삼양식품은 작년 7월부터 올해 6월까지 1억2625만 달러의 수출 실적을 올렸다. 전년 동기 대비 312.6%가 증가한 수치다.

중국에선 1분기에만 약 2500만 달러의 매출을 올렸으며, 전체 수출 중 33%를 차지하는 동남아시아에서 맛을 본 사람들이 미국이나 유럽에도 전파하고 있다. 올해 해외수출액은 2000억 원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성과에 힘입어 삼양식품 전인장 회장은 무역의 날 행사서 문재인 대통령으로부터 ‘동탑산업훈장’을 수여받았다.

 프랜차이즈, 김상조 체제하에 ‘자정 혁신’ 다짐

올해 프랜차이즈산업은 ‘죽다 살아났다’라는 말이 가장 잘 어울릴 것이다. 연초부터 불거진 오너들의 부적절 행위와 각종 갑질행태가 연이어 터져나오며 소비자 신뢰도 곤두박질쳤다.

설상가상으로 김상조 공정위원장이 부임하며 가장 먼저 시작한 것이 프랜차이즈 갑질 행위에 대한 전방위 조사일 정도로 올해 프랜차이즈 업계는 가시밭길을 걸었고 지금도 걷고 있다.

서슬퍼런 공정위 칼날에 결국 프랜차이즈 업계는 저항하다 결국 자정혁신안을 제출하며 백기투항을 했다. 자정혁신안에는 부당한 필수물품 강제행위 금지되고, 프랜차이즈 본부는 가맹점사업자단체를 90%까지 확대하며 가맹점사업자에 갱신 요구기간을 폐지한다. 보복행위에 대해서도 상시 감시 및 불시 현장방문 등을 통해 조사, 확인하는 체제를 갖춰 사전 예방하고, ‘프랜차이즈 공제조합’을 설립해 경영악화로 가맹본부가 가맹 계약을 해지하는 등 분쟁 발생 시 가맹점사업자 피해보상에도 나선다.

이 외에도 △단체교섭권 강화 △정보공개서 등록·가맹사업법 위반행위에 대한 조정·조사·처분권 △징벌적 손해배상제도 확대 △광고·판촉비 가맹점주 사전 동의 △오너리스크 손해배상책임 도입 △가맹금 등 가맹사업 요건 구체화로 가맹사업법 적용 회피금지 등이 있다. 현재도 국회 계류 중인 가맹사업법은 관련 법안만 34개다.

▨ 맞춤형 건강식·스마트 유통 등 푸드테크 개발 가속

올해 가장 많이 언급된 단어는 ‘4차산업혁명’이다.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인공지능, 로봇, 3D프린터, 나노 및 바이오 기술 등을 활용한 제품과 서비스가 등장하는 것은 필연적이어서 식품업계도 이에 대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이를 통해 식품분야 4대 이슈인 △사회고령화와 건강노년 욕구 해소 △글로벌 시장에서의 선도적 지위확보 △소비자 중심 차세대 식품안전 확보 △식품중소·중견기업의 지속가능 성장 등에 대해 해결해야 한다는 것이다.

실제 글로벌 식음료 시장조사 및 마케팅 컨설팅 기업 이노바 마켓 인사이트(Innova Market Insights) CEO 패트릭 매니언이 발표한 ‘2017 글로벌 식품산업 TOP 10 트렌드’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식품업계는 정보통신기술(ICT)에 인공지능(AI)을 결합한 ‘푸드테크’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다.

2020년에 이르면 국내 푸드테크 시장도 200조 원 규모에 달해 새로운 산업생태계로 발전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내다보고 있다. 160조에 달하는 국내 외식업 시장과 110조에 달하는 식재료 유통 시장이 푸드테크 시장에 포함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에 한식연에서는 단기과제(2020년)로 △IoT 기반 전통발효식품 공정제어 기술 △Robotics를 활용한 중소기업 식품생산기술 개발 △ICBM 기반 식품 스마트 안전유통 시스템 기술 개발 △개인 맞춤형 식품 3D 프린팅 기반 기술 개발을, 중기(2025년) 과제로 △인공지능 기반 국가 식품관리시스템 개발 △빅데이터 기반 개인 맞춤형 건강식이 및 헬스케어 기술 개발 △미래형 대체식품 기술 개발 △e-Sensory 시스템 활용 감각반응 측정기술 개발을, 장기(2030년) 과제로 △식품 대사조절원리 규명 및 바이오식품 지식통합 정보시스템 기술 개발 △대사질환 예방 및 개선을 위한 식의약 기술 개발 등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 ‘살충제 달걀’ 먹거리 안보에 경종

작년 말 촉발된 사상 최대의 AI 장기화에 따른 수급 부족 현상까지 겪었던 계란은 8월 유럽발 살충제 파문이 일며 정점을 찍었다. 당시 식약처장이 직접 나서 국내 계란에는 이상없다는 공식입장을 냈지만 사흘 만에 국내에서도 피프로닐 등 살충제 오염 계란이 검출돼 충격을 안겼다. 현재까지 적발된 농가만 60여 곳에 이른다.

후폭풍은 거셌다. 식품대기업과 대형마트에서 납품받은 계란에서도 검출돼 폐기하는 사태가 발생했고, 직접적인 영향이 없었던 치킨업계는 매출이 20%나 하락하는 등 된서리를 맞았다.

농식품부는 TF를 마련하는 등 비상체제에 돌입했고, 잘못된 발표로 국민에게 혼란을 준 식약처장은 야 3당 의원들에게 사퇴 압박에 시달렸다.

특히 이번 살충제 계란사태는 농식품부와 식약처간 ‘엇박자’ 대응이 도마 위에 올랐다. 계란 생산단계 안전은 농식품부, 유통과 소비 단계 안전은 식약처가 관할하는 체계 탓에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 일원화를 주장하는 목소리도 높았다.

이에 따라 앞으로 계란의 난각표시를 위·변조하거나 미표시하는 경우 행정처분이 강화되며 달걀 난각에는 산란일자, 생산자 고유번호, 사육환경 번호 등을 표시해야 한다. 또한 달걀을 일반 가정용으로 유통·판매하기 위해서는 ‘식용란선별포장업’ 영업장에서 위생적인 선별·포장을 의무화해야 하는 등 장치가 마련됐지만 ‘사후약방문’이라는 지적도 많다.

▨ 제빵사 ‘무리한 직접고용’ 적용…해법 없이 분란만

올해 가장 큰 이슈는 파리바게뜨 ‘제빵기사 직접고용’ 논란이다. 지난 9월 고용노동부가 파리바게뜨에 협력업체 소속 제빵기사 5300여 명을 직접 고용하라는 사상 초유의 사태가 발생했다. 이 과정에서 파리바게뜨는 정부를 상대로 직접고용 시정지시 처분 취소 소송 등을 진행하면서 본사·가맹점주·협력업체 3자 합작법인인 ‘해피파트너스’를 설립해 제빵기사들을 고용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그 사이 한국노총 중부지역 공공산업노조(1000명)와 민주노총 화섬식품노조(700명)가 손을 잡으며 파리바게뜨를 압박하기 시작하더니 급기야 기다림에 지친 일부 가맹점주들도 본사의 직접고용을 촉구하고 나서며 파리바게뜨를 옥죄고 있다. 반면 파리바게뜨는 합작회사를 통한 고용이 가장 현실적이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사태는 장기화될 가능성이 높다.

이에 업계에선 처음부터 해답없는 문제를 낸 고용부의 행보가 억지라고 지적하며, 제빵기사 의 피해만 가중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결국 이 문제는 한해를 넘기게 됐다. 양측의 첨예한 대립이 지속되고 있어 소송을 통해 결론지어야 하는데, 그 기간이 1년에서 길게는 2년까지 예상돼 피해는 더욱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 김 수출 5억 달러로 껑충… ‘식품 반도체’ 등극

김 수출액이 라면과 인삼을 넘어서며 국내 대표 수출품목으로 등극했다. ‘식품산업 반도체’로 불리는 김은 ’07년 이후 연평균 21.8%가 증가하며 작년엔 사상 최고액인 3억5000만 달러가 수출됐다. 올 상반기에도 전년대비 49%가 증가한 2억6900만 달러를 기록해 올해 5억 달러 달성에도 귀추가 주목된다.

이에 해수부는 ’24년까지 연간 수출 10억 달러 규모의 수출주도형 품목으로 육성하는 ‘김 산업 발전방안’을 발표했으며, aT도 ‘New 장보고 프로젝트’를 통해 김 수출 활성화에 앞장서고 있다.

특히 상업적으로 물김을 생산하는 나라는 한국, 중국, 일본 등 3개국뿐인데, 향후 생산량 확대 및 다양한 가공품 개발능력을 감안했을 경우 우리나라가 가장 경쟁력이 앞선다는 평을 받고 있어 더욱 기대를 모으고 있다.

게다가 주요 수출국인 미국의 김관세 폐지, 중국 관세 15% 단계적 폐지 예정 등 수출여건도 점점 나아질 전망이다. aT는 김 수출 유망국인 인도·미얀마, 캄보디아·라오스, 브라질·멕시코 등에 인력을 파견해 정보를 수집하고, 수출 과정에서 발생하는 통관 관련 애로해소 지원으로 원활한 수출여건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 청탁금지법 미흡한 개정…묘수 찾기 진행 중

대통령까지 나서 농민의 피해를 막아야한다며 청탁금지법의 상한액 조정을 촉구했으나 권익위의 결정은 3·5·5였다. 농축산물은 가액 기준을 예외로 10만 원까지 올렸지만 당초 기대를 모았던 식사비는 현행대로 유지됐다.

대통령을 비롯해 농식품부 장관, 농민 단체까지 나서자 농축수산물 선물비용에는 손을 대겠지만 식사비까지는 아니라는 것이다. 외식업종 피해 사례가 속출하고 있지만 2018년까지 지켜본 뒤 문제점이 구체화될 경우 고민해보겠다는 입장이다.

이에 따라 외식업계는 내년부터 시행될 최저임금 16.4% 인상과 근로시간 특례업종 제외 등 어려움에 봉착하게 됐다. 42만 외식자영업자로 구성된 외식업중앙회는 권익위 결정에 대해 ‘민의에 반하는 일’이라며 강력 규탄하고 법 개정을 위한 투쟁에 적극 나서겠다는 뜻을 밝히기도.

상황이 이렇자 농식품부는  서둘러 식품외식종합자금을 올해 24억 원에서 내년 74억 원으로 확대하고 외식업체 자금난 해소에 나섰지만 이 역시 융자 지원일 뿐 실질적 도움은 아니라는 지적이다.

여전히 청탁금지법 시행령 개정안 가결을 두고 아쉬움을 나타내는 목소리가 남아 있어 논란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농가에서도 농축수산물 청탁금지법 적용의 완전 제외를 주장하고, 외식 관련 단체는 5만원 인상 등을 촉구하고 있다.

▨ 식품 발전 위한 ‘수요포럼‘ 본지 주최 8회 개최 

식품음료신문이 지령 1000호를 기념해 지난 3월부터 매월 셋째 주 수요일 ‘글로벌 식품환경 조성을 위한 수요포럼’을 진행 중이다.

포럼에선 업계의 협력을 도모하고 불합리한 제도, 규제 등 적극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 식품업계와 학계, 정부, 소비자단체 등 전문가들이 참여함으로써 식품산업 발전을 위한 다양한 현안들을 심도있게 논의하고 방안을 모색했으며, 정책적 지원이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실현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했다.

올해 8번의 자리를 가졌으며, 1회 식품산업과 정부 당국의 역할을 시작으로 △수입식품안전관리 특별법 시행 1년, 무엇이 달라졌나? △소비자를 위한 바람직한 식품 표시·광고 △이물 제도, 긴급 진단 △위기는 기회다! 살충제 달걀 사태 방지대책 방안 모색 △바람직한 식품안전 기준 및 규격-식용유지류의 제조·가공기준 △식용유지류 제조·가공 기준 및 규격 △식품사건 사고로 본 손해배상 △식품원료 ‘천연’ 표시 어디까지 합법인가? 등 순으로 진행됐다.

내년에도 올바른 식품정보는 물론 국내뿐 아니라 세계 각국에서 요구하는 산업 트렌드를 신속하게 제공하고 식품·외식산업 중요성에 대한 국민적 이해 공감을 이끌어 가는데 앞장 설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