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상도의 식품바로보기’ 3년차를 시작하며-하상도의 식품 바로보기<94>
‘하상도의 식품바로보기’ 3년차를 시작하며-하상도의 식품 바로보기<94>
  • 식품음료신문
  • 승인 2018.01.08 0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MO 등 식품 ‘핫 이슈’ 1백여 건 다뤄
정보 감시자·온라인 해결사 역할 지속할 것

△하상도 교수
필자는 2010년 9월 13일부터 본 지에 ‘하상도칼럼’으로 글을 써 왔습니다. 2016년 1월부터는 ‘하상도의 식품바로보기’로 개편해 뉴스와 SNS를 달구는 식품 관련 이슈의 중심을 잡는 논평 형식으로 진행해 왔습니다. 잘못된 온라인 식품정보의 감시자, 소비자의 오해 해소, 누명 쓴 선량한 식품의 억울함을 풀어 주는 온라인해결사 역할을 하고자 했습니다. 또한 식품 관련 잘잘못을 가리는 이슈가 불붙었을 때 객관적이고 공정한 포청천 역할을 하고자 노력했습니다.

살균제 함유 치약, 콜레라, 조류독감(AI), 일본 방사능오염 수산물 유통, 가짜홍삼제품 유통, 미세먼지 이슈, 계란 살충제 사건, 갈색 탄수화물 음식 아크릴아마이드, 아마씨드 등 슈퍼푸드 광풍, 대왕카스테라 대란, 호주의 산모의 미역국 요오드 안전성, 감미료 안전성, 마약풍선(해피벌룬) 아산화질소, 양조간장 에틸카바메이트 검출, 햄버거병으로 불린 용혈성요독증후군(HUS) 환자 발생, 유럽발 간염소시지, 미세플라스틱 등 식품안전 핫 이슈들을 다뤘습니다.

또한 정부의 식품관련 규제나 육성정책에 대해 평가해 왔는데, 합리적이고 시의적절한 정책에는 칭찬과 박수를 아끼지 않았고, 불합리한 정책에 대해서는 비판과 독설을 쏟아냈습니다. 나트륨비교표시제 등 식품의 영양정책, 이물관리제도, 식품안전인증제(HACCP), 무첨가마케팅 금지제도, 식품표시법 제정, 유전자재조합식품(GMO) 표시제도, 무항생제 인증제도, 일회용 종이컵 등 위생용품 환경호르몬 비스페놀A 안전관리, 음식알레르기 표시정책, 참기름·들기름 벤조피렌 검출기준, 천연(내추럴) 표시 등에 대해 논평해 왔습니다.

우리나라 소비자들은 식품 관련 정보 판단 시 방송 의존도가 매우 높습니다. 아니 절대적이라 보면 됩니다. 본 지면을 통해 그 동안 엉터리 쇼닥터나 가짜 전문가들이 방송으로 쏟아낸 잘못된 식품정보와 오해를 바로 잡고자 노력해 왔습니다.

“무얼 먹으면 어디에 좋다!”. “약식동원(藥食同原)!, 음식으로 모든 건강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믿는 중생들의 무지를 이용해 이익을 보려는 사람들은 특정 식품들을 전지전능한 구세주의 경지로 까지 올려놓습니다. 우리 국민들이 음식에 너무나 많은 기대를 걸고 있는 것도 문제입니다.

필자는 이런 오해를 해소시키는 진공청소기 역할을 하고자 합니다. 앞으로도 소비자를 대상으로 칼럼니스트 활동과 아울러 페이스북, 트위터 등 SNS를 적극 활용해 올바른 식품 정보의 전도사가 될 것입니다. 지금까지 ‘하상도의 식품바로보기’를 아껴주신 애독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격려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중앙대학교 식품공학부 교수(식품안전성)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