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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 분석] 고성장 ‘이너뷰티 식품’건기식 20% ‘미용 이너뷰티’…다이어트 시장은 10조
인사이트코리아-본지 공동 분석
황서영 기자  |  syhwang@thinkfoo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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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8.01.23  02:10: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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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용에 대한 관심이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전 연령층으로 확산되며 건강과 아름다움을 동시에 잡으려는 ‘이너뷰티’가 인기를 끌면서 건강미용식품 시장이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다.

이너뷰티 제품은 여러 방식으로 나누고 있지만 업계에서는 크게 ‘미용 이너뷰티’와 ‘슬리밍 이너뷰티’로 구분하고 있다. ‘미용 이너뷰티’는 피부의 노화방지 및 보습 등을 위해 히알루론산, 콜라겐, 비타민, 항산화제 등의 기능성분을 사용하며, ‘슬리밍 이너뷰티’에는 체지방 감소 효과가 있는 기능성분인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등이 쓰인다.

   
 
한국식품연구원이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피부 미용 등 효능으로 ‘먹는 화장품’이라고도 불리는 ‘미용 이너뷰티’ 제품의 시장 규모가 지난 5년 동안 연평균 매출이 68.2% 가량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다. 2011년의 경우 약 500억 원 수준이었지만 2017년에는 5300억 원 규모까지 커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식품연구원은 건강기능식품 시장의 20% 정도가 이너뷰티 제품 시장이라는 것.

‘슬리밍 이너뷰티’로 구분되는 체중조절용 조제식품 및 다이어트 건강기능식품 시장은 이너뷰티 열풍보다 훨씬 이전부터 성장한 성숙시장이다. 업계에 따르면 국내 다이어트 시장 규모는 어림잡아 10조원 규모다. 5년 전만 해도 7조6000억 원 정도였지만 최근 10조원 가까이 커졌다는 것이 업계 분석이다.

빅데이터 전문기업인 ‘인사이트코리아 Deep MininG’과 본지가 ‘건강미용식품’ ‘다이어트 식품’ ‘이너뷰티 제품’ ‘피부미용 식품’ 등 관련 키워드에 대해 빅데이터(2016년 12월 27일~2017년 12월 26일의 SNS 언급) 분석을 진행한 결과, 여름이 오기 직전인 6월에 건강미용식품에 대한 관심이 가장 집중되는 것으로 드러났으며 9~10월 대비 겨울인 11~12월에 소폭 증가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너뷰티’ 용어 정의 불분명…언급량 적어
노화·항산화 기능 중지…콜라겐 탤크 등 연관    

   
 
이는 계절적 요인으로 인해 여름철의 건강과 미용 관리를 위해 여름이 시작되는 6월에 관련 언급량이 급증하는 것으로 분석되며, 겨울이 시작되는 11월부터 다시 점차 증가하는 것으로 보인다.

‘다이어트 식품’과 ‘피부비용 식품’이 그 뒤를 이었다. 다이어트 식품과 피부미용 식품에 대한 언급은 11~12월에 가장 많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새해를 맞이해 다이어트를 목표로 하는 소비자가 많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다른 3가지 키워드의 상위 개념 키워드임에도 불구하고 ‘이너뷰티 제품’은 용어의 정의와 분류가 불확실한 이유로 언급량이 상대적으로 적은 것으로 보이며 업계의 마케팅 버즈 또한 희소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너뷰티’라는 개념이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떠올랐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명확한 정의가 이뤄지지 않은 가운데 정밀한 실태 검토나 관리가 이뤄지지 못하고 있는 현황을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먹는 제품서 화장품까지 다양…선두제품 없어
피부 미용 위해 엽산·발효유·불포화에 솔깃 

   
 

   
 
‘이너뷰티’와 관련된 연관어로는 ‘콜라겐크림’과 ‘샤이니페이스’ ‘탤크’가 가장 높은 언급량을 보였다. 특히 피부 탄력과 보습 케어를 위한 콜라겐 성분에 대한 관심이 가장 많았다. 콜라겐은 피부 처짐과 수분 저하를 막아주는 성분으로 알려져 있다. 화장품 및 음식으로도 보충할 수 있지만 체내 도달률이 매우 낮고 흡수량보다 배출량이 더 많기 때문에 효율성이 낮아 콜라겐 함유 이너뷰티 제품은 건강미용식품 중 가장 인기있는 품목이다.

탤크(Talc, 석면)는 주로 피부 각질 스크럽제, 보호제 등에 사용된다. 피부를 보호하고 매끈하게 가꾸는 데 도움 주는 성분이다. 탤크를 화장품에 사용하려면 자연 상태에서 석면을 제거한 ‘무석면 식약처 인증’ 탤크를 사용해야 한다. 탤크는 작년 유해성 논란으로 인해 언급이 많았던 것으로 보인다.

이 두 연관어를 통해 소비자들이 이너뷰티 제품을 선택하거나 ‘이너뷰티’를 고려할 때 구매 및 사용 제품의 성분에 가장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주로 노화나 항산화 기능을 중시하는 경향을 보인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월별 연관어 트렌드 상으로는 다양한 브랜드와 제품들이 연관된 키워드로 떠올랐다. 작년 이너뷰티 관련 사업에 화장품, 제약, 식품업계까지 각축전을 벌여 다양한 기능성 원료를 활용한 제품들이 출시됐으며 연관어 트렌드에서도 먹는 이너뷰티 제품부터 피부에 직접 사용하는 화장품들까지 다양한 제품들이 언급됐다.

또한 매월 유행에 따라 언급되는 브랜드 및 제품이 변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너뷰티’라는 유행 기조에 적절한 여러 제품이 주목받고 있으나 소비자 로열티가 높은 선두제품은 부재하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다이어트 식품 연관어는 보조·보충제 꼽혀
보이차 상위권 올라…해독 주스·디톡스도 대상
여름철 6월에 관심 집중…11~12월 소폭 증가 
   

   
 

   
 
‘다이어트 식품’과 가장 많이 언급된 연관어는 2017년에 다이어트와 함께 가장 많이 언급된 연관어는 ‘보조제’ ‘보충제’로 나타났다. 특히 작년에는 섭취 칼로리를 줄여주는 다이어트 보조 제품이 관심을 받아 관련 수입제품이 인기를 얻으면서 비슷한 기능을 가진 국내 브랜드들도 다수 론칭됐다.

이외에도 TV프로그램 ‘효리네 민박’에서 이효리 다이어트 식품으로 알려진 ‘보이차’가 방송 방영 기간인 5~8월 4개월 동안 상위권에 랭킹했으며, ‘해독주스’ ‘디톡스’ 등 다이어트 방법 중 하나로 신체 독소를 배출하는 것에 대한 관심도 꾸준히 이어졌다.

   
 

   
 
‘피부미용’과 함께 가장 많이 언급된 연관어는 ‘엽산’과 ‘발효유’ ‘불포화’로 나타났다. 주로 장 건강을 위해 섭취하던 발효유가 피부 미용을 위한 기능성 원료를 넣은 제품으로 출시됐고 식품, 화장품에도 발효유 성분이 활용되기 시작하면서 관심이 높아진 것으로 보인다.

항노화 비타민으로 최근 주목받고 있는 ‘엽산’에 대한 언급도 꾸준히 많으며, 피부미용 식품의 기능인 독소배출, 피부개선, 피부건강 등도 높은 언급량을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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