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기식협회 소비 행태 분석
국내 가구 10곳 중 7곳은 건강기능식품을 구매하고, 연평균 29만 원 가량을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구입하는 건기식은 홍삼이었다.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는 지난 2015년부터 2017년까지 3년 간 전국 5000가구를 대상으로 ‘가정 내 건강기능식품 구매 및 소비 패턴 분석’ 패널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조사 결과 응답가구 중 67.9%가 한 번 이상 건강기능식품을 구매했다고 답했으며, 가구 당 연평균 구매액은 29만6000원이었다.
주로 구입하는 건기식은 홍삼이 38.1%로 가장 높았고 단일 비타민(21.9%), 프로바이오틱스(21.6%), 종합 비타민(20.9%), 오메가-3(14.4%) 등이 높은 구매률을 보였다. 주목할 점은 최근 눈 건강 기능성으로 주목 받고 있는 루테인이 7위(7.5%)로 빠른 성장세를 보인 점이다.
중년층 5명 중 1명 섭취…어린이 시장 2000억
20대 체지방 감소 - 10세 이하는 프로바이오틱스
연령별 구매 경험에서도 전 연령에 걸쳐 홍삼의 비중이 가장 높았는데, 10세 이하는 프로바이오틱스, 21~30세는 체지방감소, 51~60세는 오메가-3로 등을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김수창 건식협회 전무는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소비자 수요가 늘면서 연령별, 기능별로 다양한 제품이 출시되고 시장규모도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며 “소비자들의 건강기능식품 구매 및 섭취 패턴 분석을 통해 소비자 니즈를 충족하고 산업의 건전한 성장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건강기능식품 시장규모 추이
연도 |
시장규모(억원) |
증가율(%) |
2015 |
29,468 |
- |
2016 |
32,552 |
10.5 |
2017 |
38,155 |
17.2 |
건강기능식품 구매행동지표
연도 |
구매 경험률 |
구매 총 가구수 |
평균 구매액 |
2015 |
58.7 |
11,094 |
265,622 |
2016 |
64.0 |
12,123 |
268,512 |
2017 |
67.9 |
12,882 |
296,182 |
기능성 원료별 구매 경험률(2017년)
순위 |
원료 |
비중(%) |
1위 |
홍삼 |
38.1 |
2위 |
단일비타민 |
21.9 |
3위 |
프로바이오틱스(유산균) |
21.6 |
4위 |
종합비타민 |
20.9 |
5위 |
기타 |
16.2 |
6위 |
오메가-3 |
14.4 |
7위 |
루테인 |
7.5 |
8위 |
칼슘 |
5.7 |
9위 |
체지방감소제품 |
5.0 |
10위 |
프로폴리스 |
4.5 |
연령별 시장규모(2017년)
연령 |
규모(억원) |
비중(%) |
10세 이하 |
2,095 |
5.5 |
11-20세 |
1,020 |
2.7 |
21-30세 |
1,668 |
4.4 |
31-40세 |
3,301 |
8.7 |
41-50세 |
4,361 |
11.4 |
51-60세 |
5,385 |
14.1 |
61세 이상 |
2,336 |
6.1 |
두 사람 이상 |
15,516 |
40.7 |
분류할 수 없음 |
2,472 |
6.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