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농산물 확대로 ‘기능성식품·고령친화식품’ 집중 육성
국산 농산물 확대로 ‘기능성식품·고령친화식품’ 집중 육성
  • 이재현 기자
  • 승인 2018.02.06 11: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 먹거리 등 농정 3대 축 기반 5대 과제 선정
2018~2022 식품산업 육성 계획 발표

정부가 식품·외식기업의 국산 농산물 사용 지원 확대로 농업과 연계를 강화하고, 기능성식품·고령친화식품 등을 집중 육성하는 등 국민이 행복하고, 소비자가 농업·농촌·농업인 가치에 대해 공감하는 먹을거리 농정 실현을 위한 안심 먹거리정책이 추진된다.

정부는 ‘안전하고, 건강한 먹거리 생산·공급·소비체계’ 마련을 위해 국가·지역 차원의 통합적 먹거리 정책추진체계 구축에 노력할 방침인데, 국가 푸드플랜을 수립하고, 지역 내 먹을거리 선순환을 위한 지역 푸드플랜 수립도 종전 2개소에서 2022년까지 100개소, 2025년 모든 지자체로 늘릴 예정이다.

아울러 초등학교 과일간식 제공 및 저소득층 대상 농식품바우처 시범 운영, 학교급식 식재료 품질 강화로 건강한 식생활도 대폭 지원한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영록)는 6일 문재인 정부 5년간의 농정 비전과 방향을 담은 ‘2018~2022 농업·농촌 및 식품산업 발전계획’을 발표했다. 발전계획은 ‘농업·농촌 및 식품산업 기본법’에 근거한 5년 단위 법정계획으로, 시·도 및 시·군·구 발전계획의 상위계획이다.

이번 발전계획은 지난 2013년~2017년 주요 농정 성과를 평가하고, 대내외 농정 여건 분석을 토대로 농업인과 소비자·국민의 요구를 충실히 반영해 새 정부 농정 발전전략을 마련하게 됐다.

‘국가 푸드플랜’ 수립…2025년까지 지역 플랜도
R&D로 농식품 혁신 역량 제고·스마트팜 밸리 조성
   

전문기관 연구용역, 농정개혁위원회 논의 및 전문가 심층토론을 거치고 관계부처 협의와 ‘중앙 농업·농촌 및 식품산업정책 심의회’ 심의·의결을 통해 발전계획을 확정했으며, 새 정부 농정 3대 핵심 축(농업·환경·먹을거리)을 토대로 5대 정책과제, 14개 중과제 및 40개 세부과제를 선정했다.

특히 식품산업은 먹을거리 이슈의 통합 관리를 위한 국가 푸드플랜을 올해 수립하고, 지역 내 먹을거리 선순환을 위한 지역 푸드플랜 수립을 지원해 오는 2025년까지 모든 지자체로 확대한다.

이중 식품·외식기업의 국산 농산물 사용 지원 확대로 농업과의 연계를 강화하고, 기능성식품·고령친화식품 등을 집중 육성하는 한편 초등학교 과일간식 제공은 올해 돌봄교실을 시작으로 2020년 초등학교 1~3학년, 2022년 전 학년으로 확대를 검토하며, 이력제·원산지 표시 품목 확대로 농식품 정보 제공을 강화한다.

또한 예방 중심 가축질병 상시방역체계를 구축하고 생산자 책임방역 강화로 축산농가의 자발적 방역을 유도하며, GAP·HACCP 확대 및 내년 농산물 PLS 시행 대비 농약 판매관리 강화를 통해 농식품 안전성을 높인다.

아울러 4차산업 혁명기술을 융합한 스마트팜 혁신밸리를 조성하고 현장 중심 R&D 추진 등 농식품산업 혁신역량을 높이는 한편 2022년까지 청년 창업농 1만 명 양성 및 농생명소재·농자재·반려동물 등 신성장 산업을 육성해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생산·유통‧소비기반 확충과 소비자와의 소통 강화로 친환경농업을 확산하고, 사육밀도·시설·관리 등 축산업 허가기준을 강화해 사육환경 근본 개선을 위해 노력한다.

농식품부는 앞으로 ‘생산 중심의 양적 투자’에서 ‘지속가능한 농업·농촌을 위한 질적 투자’로 전환할 계획인데, 내년 예산안 편성과 2018~2022년 국가재정운용계획에 발전계획 시행을 위한 예산이 우선 반영되도록 노력을 전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