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쿠시마산 수산물 수입 안 될 말”
“후쿠시마산 수산물 수입 안 될 말”
  • 이은용 기자
  • 승인 2018.02.26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비자단체, 국민 건강위한 정부 대응 촉구

WTO가 일본 원전사고에 따른 우리 정부의 일본산 식품 수입규제조치가 불합리하다고 판정을 내리면서 우리 정부와 국민들의 일본산 식품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특히 소비자단체들은 국민의 건강을 위협하는 후쿠시마산 수산물 수입이 안 되도록 정부가 적극 대응에 나서야 한다는 입장을 빍히고 있어 논란이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26일 성명서를 통해 “방사능 오염의 위험이 있는 수산물이 국민 식탁에 올라서는 안 된다”고 강력히 주장했다.

협의회는 특히 “일본산 수산물을 허용하라는 WTO의 판결은 자국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행위이며 주권국가의 주권을 침해하는 월권적 행위”이라고 지적하며, “정부는 수입 수산물에 대한 철저한 대책을 마련하고 소비자 불안을 해소해야 할 것”이라고 피력했다.

그러면서 “이제 정부는 상소를 준비함에 앞서 후쿠시마산 수산물의 위험성에 대한 보다 더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과학적 근거를 마련하고, 우리나라 국민들의 생명과 건강이 어떠한 위험에 놓여있는지에 대한 논리적 설명을 준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협의회는 마지막으로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위한 정부의 적극적인 조치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정부는 후쿠시마산 수산물이 수입된다 하더라도 전수조사를 통해 문제가 없을 것이라 하나 실질적인 전수조사가 어려운 상황이어서 후쿠시마산 일본 수산물 수입금지 등의 보다 확실한 대처가 필요하다”면서 “이미 중국, 대만, 러시아 등 이웃 국가들의 경우에도 자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일본산 수입식품을 제한하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 정부의 보다 적극적인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우리 소비자단체는 일본산 수산물에 대한 전면적인 불매운동까지도 나설 각오로 이번 WTO의 결과가 부당함을 알리고자 앞으로도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