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외식 물가 연초부터 들썩
식품·외식 물가 연초부터 들썩
  • 이재현 기자
  • 승인 2018.03.06 0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부재료·최저임금 인상으로 참치캔 어묵 버거 등 줄줄이 올라

원·부재료 가격과 최저임금 인상 등 원가인상 압박이 거세지면서 식품·외식업계 가격 인상 러시가 잇따르고 있다.

CJ제일제당은 햇반과 스팸, 냉동만두, 어묵 등 일부 제품 가격을 3월 1일부터 인상했다. 평균 인상률은 6~9%대 수준이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수년 간 원가인상 요인을 자체적으로 흡수하며 감내해왔지만 최근 주요 원·부재료 및 가공비, 유틸리티 비용이 지속 상승해 가격을 올리게 됐다”고 설명했다.

오뚜기는 작년 말 5년 3개월 만에 참치캔 가격을 평균 3~5% 올렸고, 코카콜라는 4~5% 인상했다. 해태제과도 아이스크림 가격이 15% 올랐다.

외식업계에선 롯데리아, 맥도날드, KFC, 맘스터치, 버거킹 등 패스트푸드 전문점이 버거 등 제품 값을 평균 5% 이상 올렸고, 파리크라상과 놀부부대찌개도 평균 4~5% 인상했다. 동원F&B도 어묵 값 인상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우려했던 일이 터진 것이다. 사실 올해부터 최저임금이 전년대비 16.4% 오르면서 인건비 부담이 가중돼 식품·외식업계 가격 인상은 예견돼 왔다.

업계 한 관계자는 “지속적으로 원·부재료 가격이 오르고, 여기에 인건비까지 인상되자 기업들의 부담이 가중된 상황”이라며 “특히 외식 프랜차이즈에서는 인건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상당해 가맹점주들이 메뉴 가격 인상을 본사에 요구하고 있어 앞으로도 가격 인상을 하는 업체들은 더욱 늘어 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소비자단체는 이번 식품·외식업계 물가 인상을 두고 연말이나 연초를 기점으로 되풀이되고 있는 업계의 전형적인 ‘꼼수’라고 지적했다.

소비자단체 “근거 없는 업계 전형적 꼼수” 지적
정부선 기재부 - 공정위 간에 원인 놓고 시각차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관계자는 “별다른 근거 없이 제품 값을 올리는 것은 소비자들이 납득하기 어려운 만큼 정확한 정보 제공이 있어야 할 것”이라며 “최저임금 상승으로 인건비 비중이 높아지더라도 다양한 경영 노력을 통해 영업이익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앞서 소단협은 패스트푸드 가격 인상에 대해 성명서를 내고 원가분석 결과 소비자가 납득할 만한 근거는 찾아볼 수 없다고 비판한 바 있다.

이에 기획재정부는 식품·외식업계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물가 상승을 선제적으로 차단한다는 방침이다. 기획재정부 관계자는 “과거 최저임금이 두 자릿수 인상됐을 때도 영향은 제한적이었다”며 “특별한 인상 요인이 없는데도 가격을 올리거나 인상 요인 대비 과다하게 가격을 올리는 등 편법적인 가격 인상 사례를 방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공정위는 최저임금 인상은 결국 가격에 반영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소비자들도 가격 인상을 받아들여야 한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어 정부 내에서도 의견이 갈린다. 공정위는 현실적으로 가격 인상의 불가피성을 강조하며 단속에 나서지 않겠다고 나선 만큼 단속 강화를 천명한 기재부와 기싸움에 귀추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