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세계 곡물시장과 한국의 식량안보
[신간]세계 곡물시장과 한국의 식량안보
  • 황서영 기자
  • 승인 2018.03.07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서출판 식안연, 저자 성명환·오정규·김민수·임호상·이철호

신간 ‘세계 곡물시장과 한국의 식량안보’는 한국식량안보연구재단이 2017년 지정연구과제로 ‘세계 곡물시장의 현황과 대응방안’ 연구를 수행해 그 결과를 단행본으로 펴낸 것이다.

신간은 △국제 곡물시장의 구조와 특징 △한국의 곡물조달 정책과 해외곡물 △일본의 해외 곡물 조달 △세계 곡물수급 동향과 대응 방안 등을 수록해 세계 곡물수급 동향과 전망에 대해 논하면서 원활한 곡물 수급을 위한 정책방안들을 제시하고 있다.

마지막 부록에는 2017년 11월에 개최된 제20회 식량안보세미나에서 발표된 △강창윤 대표(미국소맥협회) △고재모 교수(협성대학교 국제통상학과) △김한호 교수(서울대학교 농경제사회학부) △안병일 교수(고려대학교 식품자원경제학과) △전한영 과장(농림축산식품부 식량정책과) 등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록했다.

신간은 모자라는 식량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수입하고 안정적으로 구매하는 일이 쉽지 않으며 대단한 전문적인 지식이 있어야 한다는 사실과 그런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한 일관성 있는 정책수립과 운영 노력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주고자 했다.

저자인 이철호 한국식량안보연구재단 이사장은 “식량의 대부분을 해외 수입에 의존하는 우리나라는 세계 곡물시장의 상황에 대해 한시도 마음으르 놓을 수 없는 처지에 놓여있으나 세계 곡물 시장의 속사정과 미래전망에 대해 깊이 있게 파고드는 전문가가 많지 않은 것이 현실”이라며 “이 책이 해당 분야에 대한 관심과 논의를 촉발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