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 사육보다 개별 사육한 말고기 품질 좋아
집단 사육보다 개별 사육한 말고기 품질 좋아
  • 이은용 기자
  • 승인 2018.03.09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품질 말고기 생산 ‘사양관리 방법’ 제시
농진청, ‘비육마 생산 형태…연구’ 결과

고기용 말(비육마)을 집단 사육하는 것보다 개별 마방(마구간)에서 키우는 것이 비육 효과를 높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농촌진흥청(청장 라승용)은 올해 하반기에 예정된 ‘말 도체등급 판정제’ 도입에 앞서 비육마의 생산 형태에 따른 생산성과 생리적 변화를 연구해 이 같은 결과를 발표했다.

△개별 사육 비육마 말고기.
농진청 연구진은 비육마의 약 46%를 차지하는 한라마를 두 집단으로 나눠 한 집단은 1마리씩 13㎡ 마방에서 키우고(개별 사육), 다른 집단은 8마리 정도를 73㎡ 마방에 넣어 관리했다(집단 사육).

이후 도축해 육질을 분석한 결과 개별 사육한 말의 등심 근내지방 함량(7.8±2.0%)이 집단으로 사육한 말보다 유의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이는 집단 사육에서 생기는 서열 경쟁 스트레스가 줄고 개체마다 영양소 공급이 잘 이뤄진 덕분으로 추정된다.

산통(배앓이) 발생의 지표로 알려진 장 내 수소이온농도(pH)도 개별 마방에서 관리한 비육마가 안정적인 수치를 보여 따로 키우는 것이 배앓이 증상 예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농가에서 350kg 정도의 한라마를 사육할 때는 개별 마방에서 말용 곡물사료 8.75kg을 1일 2∼4회 나눠 먹이고 건초 사료는 자유롭게 먹이는 것이 좋고, 이렇게 하면 높은 비육 효과와 함께 배앓이 증상을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연구는 개별 사양을 통한 말의 비육 효과를 확인해 말 도체등급 판정제 도입에 맞춰 고품질 말고기를 생산할 수 있는 사양관리 방법을 제시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

우제훈 농진청 난지축산연구소 농업연구사는 “품질 좋은 말고기 생산을 위해서는 말을 관리하는 환경이 중요하다”며 “지속적으로 비육마 생산에 알맞은 사양 관리 체계를 개발해 보급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