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강배추 안토시아닌 동맥경화 억제 효과 확인
빨강배추 안토시아닌 동맥경화 억제 효과 확인
  • 이은용 기자
  • 승인 2018.03.23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기평, ‘수출·소비 촉진’ 보다 더 활성화 기대

빨강배추 안토시아닌 동맥경화 억제 효과가 확인돼 빨강배추의 수출 및 소비 촉진이 보다 활성화 될 것으로 보인다.

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은 빨강배추의 기능성이 과학적으로 증명돼 빨강배추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충남대학교 전병화 교수팀은 빨강배추의 안토시아닌 추출물을 고지방 식이에 의한 생쥐 모델을 대상으로 12주 동안 매일 구강투여 한 결과, 혈관내피세포의 염증반응 및 염증 매개인자의 생성을 현저히 억제됐다.

빨강배추 안토시아닌 섭취 모델이 섭취하지 않은 군에 비해 혈중 염증 사이토카인과 혈관 부착 단백질 발현을 감소시켜 동맥경화를 억제할 수 있다는 사실을 입증했다.

빨강배추는 GSP사업 채소종자사업단(단장 충남대학교 임용표)에 참여하는 권농종묘 연구팀(책임자 권오하)이 개발했으나 작년 수출 9만 달러로 기대했던 것에 비해 산업화가 더뎠다.

그러나 이번 빨강배추의 기능성이 전임상 수준의 효능분석을 통해 확인됨에 따라 산업적인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국내 한식의 기본인 김치를 빨강배추로 매일 섭취할 경우, 고지방 식사에 의한 동맥경화를 예방하는데 효과가 입증돼 빨강배추 소비 증가에 따른 종자 매출 증대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고기 중심의 서구식에 빨강배추를 샐러드로 섭취할 경우에도 동일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 빨강배추 해외 수요증가에 따른 종자 수출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빨강배추의 효능에 대한 연구결과는 의생명과학 국제전문학술지인 국제분자과학학회지(Int. J. Mol. Sci)에 지난 12일 게재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