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김치, 매운맛·국가명 지리적 표시제 추진
[단독]김치, 매운맛·국가명 지리적 표시제 추진
  • 이은용 기자
  • 승인 2018.03.23 1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차 김치산업 진흥 계획…국산 품질 경쟁력 높여 수출 증대
김치협회 주최 워크숍서 농식품부 곽기형 사무관 발표

농식품부가 김치산업 경쟁력을 높이고 수출을 늘리기 위해 김치 전후방산업 확대 방안 및 맛 표시제 도입, 정부-연구기관-업계 거버넌스 구축 등 ‘제2차 김치산업진흥 종합계획’을 시행키로 했다.

곽기형 농식품부 식품산업진흥과 사무관은 지난 22일 대한민국김치협회(회장 이하연) 주최로 열린 ‘2018 김치산업과 수출대응방안 전략 워크숍’에 참석해 이 같은 내용을 담고 있는 종합계획을 발표했다.

△곽기형 사무관은 김치 전후방 산업 육성 등 내용이 담긴 ‘제2차 김치산업진흥 종합계획’을 발표했다.
곽 사무관은 △김치소재 및 김치 HMR 산업 육성 △국산 김치의 상품김치 시장 점유율 확대 △김치 수출 다변화를 통한 김치 무역수지 개선 등을 정책 목표로 삼고 적극적으로 중점과제들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중점 과제들은 △김치소재 산업 육성 △품질 경쟁력 제고 △수입 대응 및 수출 확대 △소비자 인식 개선 △거버넌스 구축 △원료의 안정적 공급 등이다.

우선 김치소재 산업 육성을 위해 배추 주산지에서 절임배추로 공급해 비용절감 및 물류 효율화를 이루고, 절임배추 생산시설에 대한 지원 강화와 ‘절임배추 안전관리 지침’ 마련 등 절임배추 생산농가 안전관리에도 나서 절임배추 산업 육성 및 안전관리를 강화하겠다는 방침이다.

또 김치 소스 생산시설에 대한 지원 확대와 수출용 김치소스와 김치 HMR 개발, 산업화 지원을 확대해 김치 소스 및 김치 HMR 산업을 육성할 계획이다.

품질 경쟁력 제고는 김치 ‘맛(매운맛 정도)’을 표시할 수 있는 표준지표 개발 및 표시제를 도입하고, ‘한국 김치’ 도용 방지를 위한 국가명 지리적 표시제 도입도 시행하기로 했다.

아울러 기능성 김치 개발을 통한 신 시장 개척 및 우수업체에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한편, 특히 국산 김치 우수급식업체 등에 동반 성장지수 평가 가점을 부여할 방침이다.

수입 대응 및 수출 확대를 위해 수입김치 및 원료에 대한 안전관리와 원산지 단속은 더욱 강화하고, 맛 김치 생산기술 및 생산자동화 기술, 장비 보급을 확대해 국산 김치의 가격경쟁력을 제고할 방침이다.

절임배추 소재 육성…김치 소스·HMR 개발
국산 상품김치 점유율 늘리고 무역수지 개선
민–관–연 협의체 구성 애로 개선·정책 연계

이와 함께 중국, 일본 등 프리미엄 김치시장 공략을 위한 수출상품 개발과 현지 레시피 개발, 통관자문 및 라벨링 제작 지원 등 현지화 지원도 확대하고, 수출 김치 신선도 유지를 위한 저온저장물류센터 지원도 확대해 수출이 더욱 활성화할 예정이다.

소비자 인식 개선은 ‘어린이김치교실’ 개설 등 저연령세대의 김치 거부감 해소에 나서고, 김치 문화 콘텐츠를 제작해 방영하는 한편 김치품평회 확대와 김치요리경연대회 개최 등을 통한 김치문화 프로그램 확대 및 김치 식문화 개발에 나서기로 했다.

아울러 소비자 인식 개선은 김치 자조금을 확대 개편해 김치 소비 촉진 및 홍보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무엇보다 거버넌스 구축을 위해 4∼5월 중 정부와 김치협회, 김치연구소, 학계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협의체 구성안(가칭 김치정책포럼)을 마련하기로 했다.

협의체가 구성되면 김치업계 역량강화와 기업 애로 해소 및 정책사업 연계 등을 심도 있게 논의할 계획이다.

특히 원료의 안정적 공급을 위해 계약재배 확대 및 저장시설 확충으로 원료공급의 안정성을 제고하고, 올해 저온저장시설 설치 지원(33억 원)할 예정이다. 또 aT는 농가와 김치업체 간 계약재배 중개 지원에 역량을 모으기로 했다.

여기에 김치원료 중앙주산지협의회를 운영해 재배면적 조절을 통한 적정생산 추진과 올해부터 채소가격안정 사업에 고추를 추가해 출하조절에 나서 배추·고추 등 원료 주산지에서의 수급조절 기능을 강화한다.

곽 사무관은 “김치산업이 어려운 만큼 정부가 마련한 종합계획을 성실히 수행해 김치산업이 더욱 경쟁력을 높이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며 “특히 김치업체의 애로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현장과 더욱 소통할 뿐 아니라 지원 예산 확대에도 적극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