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MR·고령친화식품·기능성식품 집중 육성
HMR·고령친화식품·기능성식품 집중 육성
  • 이재현 기자
  • 승인 2018.04.02 1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차 산업혁명 관련 식품 3D 프린팅·대체 육류 등 10대 기술 선정 R&D 강화

정부가 식품산업의 혁신 생태계를 조성해 미래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제3차 식품산업진흥기본계획’을 추진한다.

HMR, 고령친화식품, 기능성식품 등 미래유망분야를 선제적으로 육성하고, 우수인력을 양성해 식품산업 혁신 생태계를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중소식품·외식기업 정책지원을 강화해 식품·외식산업의 균형 잡힌 성장을 도모하고, 농업과 식품산업의 연계를 강화하는 한편 소비자 신뢰도 제고한 방침이다.

이를 통해 오는 2022년까지 식품·외식산업 전체 매출을 330조 원으로 확대하고, 국산농산물 사용량을 690만 톤으로 늘릴 계획이다. 종사자수 역시 268만명으로 증가를 목표로 했다.

농식품부는 2일 식품·외식산업을 미래산업으로 도약시키기 위한 일환으로, ‘2018~2022 식품산업진흥기본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기본계획은 식품산업진흥정책이 본격적으로 추진된 지 10년이 지난 시점에서 그 간의 성과와 평가를 바탕으로, 사회·경제적 여건변화를 반영해 ‘식품산업의 혁신역량 제고를 통한 농식품 산업의 부가가치 증진과 국가경제발전에 기여’를 비전으로 혁신성장, 일자리 창출 등에 무게를 둔 것이 특징이다.

주요정책과제로는 식품산업 혁신 생태계 조성 및 식품·외식분야 청년 등 고용 확대를 위한 5개 정책분야 21개 세부과제를 선정했다. 특히 4차산업혁명 등 기술 발전과 1인 가구 증가 등 사회구조 변화에 적극 대응해 민간의 혁신동력을 끌어올리고 건전한 산업질서를 조성하는데 중점을 뒀다.

△주요 정책과제 및 세부과제

식품산업은 국산 농산물의 주요 소비처이면서 문화·관광 등 전후방산업과 밀접한 연관을 지니고 있어 국가 경제 성장을 선도할 수 있는 산업이다. 실제 국산 농산물 구매액 68조 원 중 식품·외식산업이 차지하는 비율 43.4%인 29조5000억 원에 달한다.

특히 최근에는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아·태 지역을 중심으로 식품시장의 규모가 크게 증가하고 있어 그 중요도가 점차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국내 식품산업은 영세업체가 대다수인데다 타 산업에 비해 생산성 및 수익성이 낮아 산업 전반에 혁신동력을 내재화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산업계 및 전문가대상 설문조사 결과 저출산·고령화, 1인 가구 증가 등 사회구조의 변화와 4차산업혁명 등 기술 발전에 적극 대응해 나가야할 필요성이 제기되자 농식품부는 이러한 점들을 이번 식품산업진흥기본계획에 반영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식품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세부과제 및 추진계획을 마련한 것이다.

이에 따라 이번 진흥계획에는 간편성, 건강 등을 중시하는 소비트렌드 변화에 따라 가정간편식(HMR), 고령친화식품, 기능성식품 등 유망 분야를 선제적으로 육성한다. 新산업을 체계적으로 육성하기 위해 법적 근거와 산업표준을 마련하고, 품질 유지 등을 위한 기초 기술에 대해 R&D 투자를 확대할 계획이다.

이중 기능성식품의 경우 진입장벽을 낮춘 새로운 제도 도입을 검토하고, 신산업과 관련된 규제를 적극 발굴·개선해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는데 힘을 쏟을 예정이다.

4차산업혁명과 관련해서도 ‘개인맞춤형 식품 3D 프린팅’ ‘대체 육류 등 미래형 대체식품’ 등 식품산업에서 파급력이 큰 차세대 10대 기술 분야를 선정하고, R&D를 집중 투자한다. 현재 원격주문, 배달대행 등을 중심으로 활성화되고 있는 푸드테크도 스마트 키친 등으로 영역을 확장하고, 푸드테크 스타트업 활성화를 위한 포럼도 운영해 발전방안을 마련한다.

제3차 식품산업진흥계획 주요 내용

● 식품·외식 균형 성장…2022년 매출 330조로
농식품 수출–외식 가맹사업 해외 진출 확대
식재료 산업 활성화…농산물 사용량 690만 톤
혁신 식품기업 육성…中企에 디자인 등 혜택
한식·음식관광 경쟁력 제고 위해 체계적 지원

아울러 지역 특산물을 활용해 소재·반가공·식재료화할 수 있도록 지원을 확대하는 등 식재료 산업을 효율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하고, 식품기계·포장재 등 연관 산업도 산업 분류를 신설해 정확한 현황을 파악하는 한편 식품기계의 국산화와 스마트포장재 개발 및 산업화를 위한 투자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식품산업 혁신 생태계 조성에도 앞장선다. 청년층에게 식품산업 취·창업을 지원해 식품산업의 혁신을 이끌어나갈 우수인력을 양성하는 것이 목적인데, ‘청년창업지원 Lab’ ‘청년키움식당’ 등 실습형 창업훈련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푸드스타트업에 대해서는 R&D, 신용보증 등 정책 사업을 우선 지원할 예정이다.

우수한 청년인력이 식품기업에 취업할 수 있도록 정규직 전환계획과 연계해 국내외 파견 인턴십 기회를 확대하고, 특히 한국 농식품 수출 및 외식 프랜차이즈 해외시장 진출 확대에도 집중한다.

성장잠재력이 큰 아세안 등을 중심으로 해외에 기 진출한 국내 대형유통업체와 글로벌 유통채널, 현지 공동 물류망 등을 적극 활용해 수출시장의 다변화를 도모하는 것은 물론 치킨, 커피·디저트류를 중심으로 활발히 이뤄지고 있는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들의 해외진출 지원 시스템도 구축, 국내 외식업계의 과당경쟁을 방지하고 식재료 수출까지 아우른다.

특히 R&D 기반 혁신형 식품기업을 선정해 중점 육성하고, 조세감면특례 대상 기술을 추가 발굴하는 등 민간 R&D 투자 활성화를 위한 유인방안도 발굴할 계획이다.

또한 식품·외식산업의 균형 잡힌 성장지원을 위해 중소 식품·외식기업의 경우 ‘1:1 전담 멘토링 제도’를 도입·시행하고, 우수한 중소기업에게는 기업이 필요로 하는 소규모 R&D, 포장·디자인 등을 패키지 형태로 지원해 선도기업으로 육성한다.

아울러 민관 합동으로 대중소기업간 역할을 분담한 건전한 협력모델을 발굴·확산하는 한편 협동조합형 프랜차이즈 육성을 유도하는 등 공정한 시장질서 확립을 추진한다.

이와 함께 농업과 식품산업 간 동반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식품·외식기업의 국산 농산물 사용에 따른 인센티브를 확충한다. 영세 식품기업이 원료농산물을 신용으로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구매이행보증보험이 올해 신규 도입될 예정이고, 식품업계 수요에 맞는 가공적성 품종 개발 및 생산자-기업 연계형 가공용 농산물 생산단지 조성도 확대한다.

전통식품·전통주 및 한식·음식관광의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 ‘(가칭)한국술산업진흥원’ ‘발효미생물산업지원센터’ 등과 기초 인프라를 구축하고, 하반기에는 ‘(가칭)한식진흥법’을 제정, 한식 진흥정책의 체계적인 지원 근거도 마련한다.

또한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소비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소비자와의 상호협력체계를 구축, 식품산업에 대한 이해도를 제고하고 정책 추진과정에서 소비자 참여 기회를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