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방-쌀가공식품우수업체④]누룽지 제품 트렌드 선두주자 ‘성찬식품’
[탐방-쌀가공식품우수업체④]누룽지 제품 트렌드 선두주자 ‘성찬식품’
  • 이은용 기자
  • 승인 2018.04.10 01: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누룽지스낵 등 웰빙 식품으로 해외 수출
50년 역사…자동화 설비 쌀강정 등 위생적 제품 생산

웰빙 식품으로 자리 잡은 누룽지가 시대 흐름 변화에 맞춰 다양한 모습의 제품으로 생산되면서 소비자들의 이목을 사로잡고 있다.

특히 기존에 먹던 전통누룽지와 현대적인 맛을 접목한 트렌디 한 스낵 제품이 나오면서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고 있고, 국내 시장은 물론 수출 시장까지 누룽지 제품의 영역이 확장되고 있다.

업체 중 언제나 트렌드 변화에 맞춰 다양한 제품을 내놓고 있는 성찬식품은 50년의 역사와 노하우를 바탕으로 누룽지 제품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성찬식품은 일찌감치 강정시설의 자동화를 갖추고 위생적인 다양한 품질의 강정(깨돌이, 종합강정, 쌀강정 등)을 생산해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아왔다.

△성찬식품에서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는 누룽지 제품들.

지난 2004년부터는 연천지역 쌀을 이용해 고급 누룽지를 생산하기 시작했고, 무엇보다 전통적인 누룽지 맛을 재현하기 위해 무쇠 주물판 방식의 최신식 설비를 개발, 특허 등록하고 본격적으로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기 시작했다.

이런 결과 △끓임용 누룽지 △간식용 누룽지 △즉석컵 누룽지 △누룽지 스낵 △발아현미누룽지 △누룽지 국밥 등 누룽지 제품 풀 라인업을 구성했다.

박병찬 성찬식품 대표는 “타사 누룽지와 차별화 되는 끓임용 누룽지는 전통방식처럼 주물판에서 밑면만 굽고 윗면은 밥의 상태를 유지해 건조시킨 제품으로 끓였을 때 잘 풀어지며 식감을 오래 유지시켜 더욱 구수한 맛을 내는 제품”이라며 “특히 대부분 제품을 지역에서 생산하는 쌀을 사용해 품질과 맛에서 다른 업체와 차별화는 물론 한발 빠르게 시대 흐름에 맞는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성찬식품의 누룽지 제품들은 국내 대형유통업체(킴스클럽 등) 뿐만 아니라 미국 시장(코스트코)까지 진출한 상태로 제품 품질과 맛을 인정받고 있다.

지역 쌀 사용 맛·품질 차별화…미국 코스트코 진출
탕수 누룽지 등 개발 프랜차이즈 사업 진출 채비

△박병찬 대표

특히 박 대표는 해외전시회나 박람회에는 빠진 없이 참가하며 최신 트렌드를 익히고 제품 개발에 나서고 있다.

그는 “다수의 국내외 식품전시회에 참가해 식품의 새로운 트랜드를 이해하고 제품의 개발과 생산에 반영시켜 다양한 유통채널을 통해 고객의 요구에 다가가고 있다”면서 “올해도 러시아와 독일, 베트남, 중국 등에서 열리는 박람회에 참석해 우리 제품을 알리고 새로운 트렌드를 익힐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성찬식품은 고객의 안전한 먹거리를 위해 위생 및 생산시설을 업그레이드 하고, 각종 인증(HACCP, ISO9001, 전통식품, 유기가공식품)을 취득해 품질관리에 차별화를 실천하고 있다.

박 대표는 “누룽지 제품은 영양식이나 간식용으로 아주 좋고 우리나라는 물론 전 세계에 나가도 반응이 굉장히 좋은 상황”이라며 “웰빙 바람이 전 세계를 휩쓸고 있기 때문에 미국을 넘어 많은 나라에 진출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앞으로도 보다 우수하고 안전한 제품을 소비자에게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성찬식품은 사업을 더욱 발전시키고 확장하기 위해 올해 농업회사법인으로 전환(7월 중)하고 프랜차이즈업에도 참여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 이를 위한 다양한 제품 개발(탕수 누룽지 등)에도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한편 5년 내로 공장을 더욱 확장해 이전한다는 목표로 부지 물색에도 나서고 있다.

박 대표는 “본죽도 다양한 죽 제품을 개발하면서 프랜차이즈 사업에 성공한 점을 벤치마킹해 다양한 누룽지 제품을 개발해 프랜차이즈 사업에 진출할 계획 아래 올해 7월 중으로 농업회사법인으로 전환하고, 내년에 자체 도정시설(저온 저장 창고 포함)을 갖춰 안정적 원료곡 확보와 품질향상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마지막으로 쌀 가공 산업이 더욱 발전하기 위해 정부나 지자체에서 시설비용 지원 등 일정 부분 역할을 해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대표는 “쌀 가공업체들이 대부분 영세하기 때문에 자체적으로 R&D개발을 하기가 매우 어려운 상황이다. 특히 시설을 증설하고 싶어도 할 수 없는 경우가 많다”면서 “정부나 지자체에서는 실질적으로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부분을 정책으로 만들어 인센티브를 지원해줬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