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지황 소화 장애 문제 해결 가공기술 개발
농진청, 지황 소화 장애 문제 해결 가공기술 개발
  • 이은용 기자
  • 승인 2018.04.05 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열 숙성 기술…50℃서 48시간 숙성 당류 분해
특허 출원 다양한 가공식품 제조에 활용 기대

한약재에서 인삼과 함께 많이 사용되는 지황을 보다 쉽고 편리하게 소비하기 위한 새로운 가공기술이 나와 다양한 건강기능가공식품 제조에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농촌진흥청(청장 라승용)은 소화 장애를 일으키는 지황을 가공해 소화를 잘되도록 하는 기술을 개발했다.

한약재에서 중요 약재로 사용되는 지황은 다양한 기능성이 알려져 있음에도 섭취 시 복통 및 설사가 나타날 수 있어 활용에 어려움이 많다.

△48시간 숙성 지황.
지황의 소화 장애 해결을 위해 쪄서 말린 형태인 숙지황으로 가공해 사용하고 있지만 가공비용과 공정이 복잡해 농가, 소규모 업체 및 소비자는 이용에 불편함이 따른다.

지황은 한방에서 보약, 지혈약, 이뇨약, 당뇨약 및 고혈압 등에 쓰이며 항종양, 면역증진 및 심혈관계 질환 개선 등에 효과가 있음이 보고돼 있다.

이러한 기능성이 높은 지황이지만 체내에서 잘 소화되지 않는 이유는 복통과 설사를 유발하는 난소화성 당류가 20∼40% 정도로 매우 높은 수준으로 들어있기 때문이다.

그동안 숙지황 제조방법 외 지황 가공방법에 대한 연구는 거의 이뤄지지 않은 상태다.

이번에 농진청에서 개발한 가공기술은 소화가 잘되지 않는 당류를 상당 수준 분해하는 기술이다.

지황의 난소화성 당류의 분해효소 활성화 조건을 확인하기 위해 30∼70℃에서 숙성 처리한 결과, 50℃에서 난소화성 당류가 가장 많이 분해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해산물로는 설탕이 가장 많이 생성됐다.

적정 온도가 아닐 때(30℃ 이하, 70℃ 이상)는 분해효소 작용이 나타나지 않는다.

또한 적정 숙성시간 확인을 위해 50℃에서 24∼96시간 동안 숙성 처리한 결과, 48시간이 최적 조건임을 밝혀냈다.

지황의 가열숙성 기술은 특허 출원됐으며 앞으로 기술이전이 확대된다면 지황 활용이 증가될 것으로 보인다.

이 기술은 고가의 가공시설이 필요 없으며 단순하고 경제적인 가공방법으로 사용 가능해 앞으로 농가와 소규모 농산물 가공업체에서 많이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동휘 농진청 인삼특작이용팀장은 “지황 숙성처리를 통해 생지황의 난소화성을 개선했다”며 “이번 가공기술을 통해 소화 장애가 개선된 지황은 다양한 가공식품 제조에 활용 가능할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