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농산물 가격 높아 원료 이용에 어려움”
“국산 농산물 가격 높아 원료 이용에 어려움”
  • 이재현 기자
  • 승인 2018.04.16 01: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식품부 주최 간담회서 CJ 등 10개 사 구매 담당자 애로 건의

맞벌이 가구, 1인 가구 증가로 가정간편식 등 국내 가공식품 시장이 커져감에 따라 가공식품 원료로 우리 농산물 이용률을 높이기 위한 정부의 노력이 한창이지만 정작 업계는 수입 농산물과의 큰 가격차로 인해 애로를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계약재배 시 농산물 가격이 급등할 경우 농가에서 위약금을 물며 계약을 파기하는 경우가 빈번하다고 호소하는 업체도 다수여서 계약재배의 실효성 부분도 점검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12일 김정욱 농식품부 유통소비정책관 주재로 방배동 한국식품산업협회 회의실에서 열린 식품업계와의 간담회에 참석한 CJ제일제당, 대상, 오뚜기, 농심, SPC, 빙그레, 풀무원, 샘표 등 구매유통 담당자들은 이 같은 애로사항을 정부에 건의했다. 

현격한 가격 차이로 일반 가공식품엔 수입산 고려
농가 계약 재배 파기 많고 물류비 등 지원금 줄어

△이날 참석한 CJ제일제당, 대상, 오뚜기, 농심, SPC, 빙그레, 풀무원, 샘표 등 10개사 구매유통 담당자들은 가공식품 원료로 국산 농산물 이용률을 높이기 위해선 수입산과 가격차이를 줄이는 것이 필요하다고 한 목소리를 냈다.

업계 한 관계자는 “기업들도 농가가 살아야 식품산업이 존립이 가능한 건 알고 있지만 쌀값 등 국산 농산물 가격이 너무 올라 가공 원료로 사용하기에는 원가 부담이 크다”며 “특히 계절에 따라 수급에 차질을 겪는 농산물로 인해 부득이 수입 원료를 이용하고 있는 만큼 정부가 온실 등 시설 채소에 대해 보다 관심을 갖길 바란다”고 요청했다.

이 관계자는 또한 “가장 큰 문제는 국산 농산물과 수입산과의 현저한 가격 차이”라며 “업계에서도 프리미엄, 이유식 등은 국산 원료를 사용하고 있지만 일반 가공식품의 경우는 수입산을 이용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김정욱 정책관 “농업-식품 상생의 틀 마련 시급”
농업-식품업계 협의체 격월 운영 협력 과제 발굴 

다른 관계자는 “업계에서도 국산 농산물 이용률을 높이기 위해 농가와 계약재배 등을 실시하고 있지만 출하 시 가격이 폭등할 경우 농가에서 위약금을 물며 계약을 파기하는 경우가 많다”며 “정부는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 강구와 계약재배를 원활히 이행할 수 있도록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국산 농산물을 이용한 가공식품 수출에 집중하고 있지만 물류비 등 지원금이 갈수록 줄어들고 있어 대책 마련이 필요하며, 국산 농산물 이용률이 높은 기업에게는 TRQ 물량 배정 시 우선권 등 인센티브가 제공되길 바란다”고 건의했다.

△김정욱 정책관

이에 김정욱 정책관은 “맞벌이 가구, 1인 가구 증가 등으로 가정간편식이 주식을 대체하는 등 가공식품 수요 지속 확대로 식생활 식문화가 변화됨에 따라 농업계도 새로운 시장환경 변화에 직면했다”며 “국산 농산물이 새로운 판로를 확보하고 지속 성장하기 위해서는 농업계와 식품업계간 협력이 필요한 사항인 만큼 오늘 이 자리가 농업계는 판로확보와 계약재배를 통한 소득안정 달성을, 식품업계는 국산 농산물을 통한 제품 이미지 제고 등을 도모하는 상생의 계기가 마련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향후 농식품부는 식품업계와 각 국별로 접촉하던 것에서 탈피, 통합적으로 기업과의 정례적인 네트워킹을 할 수 있도록 구성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와 함께 농식품부는 국산 농산물의 안정적 공급 시스템 마련하는 한편 식품업계가 국산 농산물 사용에 어려움을 겪는 분야를 지속적으로 확인하고 해소할 수 있는 부분을 발굴, 신속히 해소할 계획이다.

특히 농업계-식품업계간 협의체를 운영해 원활한 국산원료 조달을 위한 협력과제 발굴에 총력을 가할 방침인데, 회의는 5월부터 격월단위로 운영된다.

실무협의체 논의결과를 토대로 향후 협의 채널을 운영하며, 품목별 우선순위를 정해 식품업체와 협력 방안을 마련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