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복지형 사육 등 국민과 함께하는 한돈 산업에 최선”
“동물복지형 사육 등 국민과 함께하는 한돈 산업에 최선”
  • 이은용 기자
  • 승인 2018.04.17 18: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제역·미허가 축사 등 현안문제 해결 나설 것
하태식 한돈협회 회장 전문지 기자간담회

“국민과 함께하는 한돈 산업을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하태식 회장
하태식 (사)대한한돈협회 회장은 지난 16일 제2축산회관에서 전문지 기자단과 간담회를 갖고 이 같은 포부를 밝혔다.

이를 위해 국민들에게 불안한 모습을 주고 있는 구제역 문제와 미허가 축사 적법화, 등급제 정산 정착, 동물복지형 사육 도입 등 각종 현안문제를 적시에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우선 구제역 확산 방지와 차단을 위해 정부와 함께 신속하고 빠른 조치를 통해 더 이상 확산되지 않도록 하겠고, 백신접종이나 농장 방역 등도 더 심혈을 기울여 빠른 시간 내에 구제역이 소멸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특히 현재 백신정책이 A형에 집중되다보니까 O형 항체가 열악한 상황에 빠질 수 있어 정부에 이에 대한 건의를 하고 있고 대안 마련에 나서고 있다고 밝혔다.

미허가 축사의 경우 정부에 1년간 유예기간을 받은 만큼 농가들이 적법화를 할 수 있게 협회 차원에서 많은 노력을 할 계획이고, 국민에게 사랑받는 농장(축사)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등급제 정산은 지난 2일부로 전국 농가 및 육가공업체 등급제 정산 전면 확대 시행이 됐기 때문에 조기에 정착될 수 있게 더욱 관심을 가지고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동물복지형 사육 도입의 경우 정부가 동물복지형 축산 전환의 일환으로 축사 내 암모니아 농도 관리 및 임신돈 고정틀 사육 제한 등 관련 기준을 마련했는데 현실에 맞지 않은 부분이 있어 좀 더 농장 현장 상황을 조사하고 외국의 사례를 참고해 현실적인 도입방안을 마련토록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마지막으로 브라질산 돼지고기 지역화와 관련해 지역화 선례를 남긴 상황에서 다른 수출국들의 요구를 외면하기 어려운 상황이 발생될 우려가 있기 때문에 지역화를 허용해서는 안 되고, 특히 국내 A형 구제역 발생 위기 상황에서 수입을 허용하는 자체가 문제가 있어 허용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하태식 회장은 “한돈 산업이 국민에게 사랑 받고 신뢰 받는 산업이 될 수 있도록 농가와 함께 더욱 많은 노력을 할 것”이라며 “특히 기부활동 등을 더욱 확대해 한돈 산업의 공익적 가치를 드높이고 혁신센터 건립 등 세부적인 계획들을 올 하반기까지 완성해 자세히 설명하는 시간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