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과 괴리된 식육가공업 해썹 의무화
현장과 괴리된 식육가공업 해썹 의무화
  • 이은용 기자
  • 승인 2018.04.24 0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처 연말부터 2024년까지 햄 소시지 업체에 적용
자금 부족 영세업체 매뉴얼대로 이행 어렵다 하소연

최근 살충제 계란 파동과 햄버거병 등 식품 원재료 안정성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당국이 위생관리 강화에 나서고 있다.

특히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올해 12월부터 식육가공업에 안전관리인증기준(HACCP)을 의무 적용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축산물 위생관리법 시행규칙’ 일부 개정했다.

이 개정안을 보면 식육가공 업체들은 2024년까지 단계적으로 HACCP 인증을 받아야 하는데, 소시지나 햄 등을 가공하는 업체들이 적용 대상이다.

개정안에는 잔류물질 검사와 관련된 세부사항을 고시로 정하도록 하는 내용과 가축을 도축할 때 생길 수 있는 교차오염을 관리하는 내용도 담겨 있어 축산물의 위생관리를 강화하고, 축산식품의 안전성을 확보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일부 식육가공업 업체들은 식약처가 축산물의 위생관리 강화와 축산식품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식육가공업 업체에게 HACCP 인증을 받게 하는 취지는 이해 하지만 현장 상황을 파악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의무화를 추진하는 것은 무리라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특히 대부분의 식육가공업 업체들이 영세한 업체들인데 HACCP 인증을 받기에 너무 많은 비용과 시간이 필요한데 성급히 추진하다가 범법자만 양성할 수도 있어 좀 더 신중히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한 식육가공업 업체 관계자는 “현재 식약처가 추진하고 있는 HACCP 인증은 몇몇 대기업에 맞게 만든 제도로서 영세 식육가공업 업체들이 똑같이 따라 하기가 매우 어렵다”고 지적하며, “식약처가 식품의 안전성을 확보하는 것도 좋지만 영세한 업체들의 상황도 고려해 HACCP 의무화를 완화했으면 좋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또 다른 업체 관계자도 “HACCP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많은 비용과 시간이 들기 때문에 영세한 업체들에게는 매우 어렵고 힘든 일”이라며 “아무런 지원도 해주지 않는 상황에서 무작정 HACCP 인증을 받으라고 하는 것은 문을 닫으라는 이야기와 똑같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와 관련해 전문가들도 식약처가 업체별로 구별해 매뉴얼을 제시해야지 대기업이나 영세업체나 비슷한 기준을 제시하는 것은 맞지 않다고 지적했다.

김재민 농축식품유통연구소 실장은 “아직도 영세 식육가공업체들을 HACCP인증제도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현 상황에서 식약처가 일정을 맞추기에 급급해 밀어 부치기를 한다며 부작용 속출은 눈에 보이듯 뻔하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김 실장은 또 “영세업체의 HACCP 정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이들에게 걸맞는 매뉴얼개발과 시설을 개선할 수 있는 비용지원, 컨설팅비 지원 등이 필요하며 한 번이 아니라 단계별로 추진해야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