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에 좋은 꿀로 맛있는 요리 만들어 먹어요”
“건강에 좋은 꿀로 맛있는 요리 만들어 먹어요”
  • 이은용 기자
  • 승인 2018.05.08 1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진청, ‘꿀벌 양봉산물로 만드는 건강 요리’ 소개

농촌진흥청(청장 라승용)은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집에서 아이들과 양봉산물을 활용해 손쉽게 만들 수 있는 요리법을 전했다.

양봉산물은 꿀벌이 식물에서 꿀과 화분, 수지 등을 모아 생체에서 분비하는 물질이다. 꿀, 로열젤리, 화분, 프로폴리스, 밀랍 등이 있으며, 식품이나 다양한 식의약품의 원료로 사용된다.

△밀랍꿀바나나구이
△밀랍꿀바나나구이

이번에 소개된 건강요리법은 비타민 C가 풍부한 꿀라임청, 간식이나 디저트로 활용할 수 있는 로열젤리베리젤리, 영양이 풍부한 감자화분바게트 샐러드, 한 끼 식사로도 제격인 프로폴리스허니베리요거트, 달콤하고 부드러운 밀랍꿀바나나구이 등이다.

꿀라임청은 깨끗이 씻은 라임을 얇게 썰어 준 후 꿀을 부어 고루 섞는다. 3일 정도 숙성 후 냉장 보관해서 먹는다.

로열젤리베리젤리는 시중에 판매 중인 젤리믹스를 이용하는데 꿀과 블루베리, 로열젤리 등을 젤리믹스에 섞어 냉장고에 1∼2시간 굳히면 완성된다.

감자화분바게트 샐러드는 으깬 삶은 감자에 마요네즈, 꿀, 땅콩, 건포도, 화분을 넣어 섞고 바게트에 크림치즈와 함께 발라 먹는다.

프로폴리스허니베리요거트는 요거트에 꿀과 프로폴리스를 넣은 후 기호에 따라 견과류나 시리얼 등을 넣으면 된다.

밀랍꿀바나나구이는 벌집 꿀을 짜서 밀랍만 남긴 후 달군 팬에서 버터와 함께 녹인다. 녹인 밀랍에 꿀과 치즈를 조금 섞은 후 껍질을 벗긴 바나나를 앞뒤로 노릇하게 구워주면 된다.

양봉산물 활용 요리와 관련해 자세한 정보를 얻고 싶다면 농업과학도서관(lib.rda.go.kr)에서 ‘꿀벌의 양봉산물로 만드는 건강 요리’를 검색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