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이 요구하는 GMO완전표시제 시행해라”
“국민이 요구하는 GMO완전표시제 시행해라”
  • 이은용 기자
  • 승인 2018.05.24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청원 답변 ‘기존 정부 정책과 똑같아’ 비판

GMO완전표시제 시행 국민 청원과 관련해 청와대가 내놓은 답변에 반발하는 목소리가 더욱 커지고 있다.

소비자생활협동조합인 아이쿱서울협의회는 24일 청와대 앞 분수대 광장에서 국민청원과 관련한 청와대 답변에 대한 항의 기자회견과 GMO완전표시제 시행을 거듭 촉구하는 ‘GMO완전표시제 국민청원, 청와대 동문서답 항의 소비자행진’을 진행했다.

△아이쿱서울협의회는 24일 청와대 앞 분수대 광장에서 국민이 요구하는 GMO완전표시제 시행해라고 촉구했다.
△아이쿱서울협의회는 24일 청와대 앞 분수대 광장에서 국민이 요구하는 GMO완전표시제 시행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문재인 대통령이 GMO완전표시제 강화와 GMO 없는 학교급식을 공약으로 내세웠지만 약속을 저버렸다”며 “국민청원에 대한 청와대의 답변은 기존 박근혜 정부 시절의 정책에서 한 발짝도 나아가지 못한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소비자들은 알권리와 선택할 권리로서 GMO완전표시를 요구했는데 안전성 논란으로 초점을 흐리고 있다”며 “무지한 탓인지, 의도적으로 회피하려는 것인지 의구심마저 든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또 “원재료 형태로 GMO농산물이 제공되고 있지 않고 기름, 당류 등은 GMO단백질이 남아있지 않기 때문에 ‘현재기준’에서 공공(학교)급식의 GMO 사용은 없다고 단정한 것은 말 그대로 ‘현재 기준’일 뿐 그 기준의 한계 때문에 원재료 기반의 GMO완전표시제 시행을 촉구한 것인데 이와 같은 답변은 국민의 요구를 철저히 묵살하는 태도”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GMO 사용한 식품에는 예외 없이 GMO 표시 △공공급식, 학교급식에는 GMO식품 사용을 금지 △Non-GMO 표시가 불가능한 현행 식약처 관련 고시는 개정돼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들은 기자회견 후 정부서울청사 정문에서 시작해 경복궁역, 효자로를 거쳐 청와대 사랑채 앞까진 소비자행진을 실시했다.

아울러 GMO미표시식품으로 구성된 ‘GMO미표시종합선물세트’를 청와대에 전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