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아 음식 열풍…프랜차이즈·간편식 출시 잇따라
동남아 음식 열풍…프랜차이즈·간편식 출시 잇따라
  • 황서영 기자
  • 승인 2018.06.07 13: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남아 현지 강렬한 맛과 향 찾는 소비자 늘어
이색 향신료, 소스부터 라면까지…관련 사업 및 제품 확대

최근 식품 업계의 화두는 바로 ‘동남아’라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동남아풍의 향신료, 간편식 등 관련 식품들에 대한 소비량이 늘어가고 있으며 이를 활용한 다양한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다.

한국무역통계진흥원의 자료에 따르면 지난 4월 아세안 지역에서 국내에 수입된 향신료나 소스류의 중량이 전년 동기대비 20.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통업계에서는 동남아 음식 재료를 한데 모아 기획전을 선보이기도 하고, 유명 소스를 앞세운 신제품을 내놓기도 했다. 특히 유행에 민감한 프랜차이즈 업계 역시 발 빠르게 사업 확장에 나서며 동남아 음식 열풍을 주도해 나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지난 3월 이색적인 동남아 식재료를 한데 모아 기획전을 진행하며 좋은 반응을 얻은 바 있다. 마켓컬리 내 동남아 관련 식재료(월남쌈, 스리라차, 공심채) 판매량은 지난 기획전 이후 매출이 200% 증가하는 지속해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또 날씨가 더워지면서 냉동두리안은 210%, 동남아 간편식은 최대 360% 매출이 상승하는 등 이색 열대 과일 및 간편식 수요도 함께 증가했다.

프랜차이즈 업계에서도 유독 성장세를 보이는 종목은 바로 베트남이나 태국의 쌀국수를 메인으로 한 동남아 음식점이다. 기존 동남아 음식 전문점은 포베이나 생어거스틴 등 손에 꼽힐 정도의 브랜드를 제외하면 개인이 운영하는 소점포 위주였다.

동남아 음식점 유행의 신호탄을 쏜 대표주자는 바로 에머이. 2015년 종각에서 1호점으로 출발한 에머이는 베트남 현지식 쌀국수 맛집으로 입소문을 타고 전국에 112개 매장을 갖추며 빠르게 성장했다. 이어 강렬한 냄새의 느억맘 소스를 활용한 분짜를 앞세운 분짜라붐은 오픈 1년 만에 전국에 걸쳐 21개 매장을 내며 라이징스타로 떠오르고 있으며, 동남아 식당포차 콘셉트의 베트남노상식당 역시 전국 33개 매장으로 확대해 나가며 동남아 음식 유행을 이끌고 있다.

이 같은 유행을 반영해 라면, 조리면 등 취식이 간편한 형태의 동남아풍 제품들도 잇달아 출시되고 있다. 삼양식품은 지난 4월 동남아시아 특유의 향과 맛을 대표하는 스리라차 소스를 활용한 ‘스리라차볶음면’과 ‘부셔먹는 라면 스낵 스리라차’를 출시했다. 스리라차는 태국고추·마늘·식초 등으로 만들어 낸 새콤한 매운맛이 특징이다.

GS25는 조리면 형태의 베트남 쌀국수 ‘유어스 빅포’를 선보였다. 베트남 현지 1위 식품기업인 ‘에이스쿡’에서 수입한 면으로 현지 생면의 식감을 살려내고 우리나라 고객들의 입맛을 맞도록 팔각향을 첨가한 소스를 개발했다. 또 기호에 따라 선택해서 넣을 수 있도록 고수, 쪽파, 숙주, 다진 소고기 등 네 가지 토핑을 별도로 담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