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컵 응원 열기에 편의점업계 매출 ‘껑충’
월드컵 응원 열기에 편의점업계 매출 ‘껑충’
  • 황서영 기자
  • 승인 2018.06.19 09: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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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시청 및 광화문 인근 10여 개점 매출·객수 급증

지난 18일 저녁 스웨덴과의 러시아 월드컵 예선 1차전 거리 응원이 서울시청 및 광화문 일대에서 열린 가운데 전국 편의점도 월드컵 특수를 톡톡히 누리고 있다.

편의점 세븐일레븐(대표 정승인)에 따르면 스웨덴과의 예선 1차전이 열린 지난 18일 매출은 전년 동요일(6/19) 대비 18.1% 신장했다. 특히 길거리 응원이나 가족이 TV 앞에 모이기 시작하는 저녁 6시 이후 매출이 30.6%로 크게 올랐다. 저녁 6시 이후 매출 비중은 43.0%로 작년 38.2% 보다 4.8%p나 높았다.

△지난 18일 저녁 광화문 인근 세븐일레븐 종로광화문점에 거리 응원에 나선 인파가 몰리고 있다.
△지난 18일 저녁 광화문 인근 세븐일레븐 종로광화문점에 거리 응원에 나선 인파가 몰리고 있다.

편의점 효자 상품은 단연 맥주와 야식거리였다. 어제 하루 저녁시간대(18시~24시) 맥주 매출은 전년 동요일 대비 133.9% 올랐다. 맥주 외에 소주, 와인 등도 각각 53.1%, 70.2% 오르는 등 전체 주류가 상승세를 보였다. 이와 함께 야식 및 안주로 수요가 높은 냉장식품이 59.4%, 냉동식품은 153.2% 증가했고 안주류도 97.5% 올랐다. 스낵 과자류도 40.0% 오르며 특수 효과를 누렸다.

길거리 응원이 펼쳐졌던 전국 주요 명소 인근 편의점에서 매출 효과가 더욱 뚜렷하게 나타났다. 길거리 응원이 펼쳐졌던 시청광장 및 광화문 일대 세븐일레븐 10여 개 점포의 저녁 시간대(18~24시) 매출을 분석한 결과 전년 동요일 대비 463.1%, 객수는 3.8배 늘어났다.

상품별로는 단연 맥주가 3294.1%로 오르며 응원 필수 아이템임을 증명했고, 다음으로 스낵 과자가 1855.7% 신장률을 기록했다. 도시락 등 간편 식사대용식과 일반 안주류는 각각 223.3%, 665.6% 올랐다. 음료는 전체적으로 481.5% 증가한 가운데 탄산음료가 778.5% 증가했고, 스포츠음료가 771.0%, 생수는 533.7% 신장했다. 그 외 티슈, 돗자리 등은 100배 이상 올랐고, 안전상비의약품도 239.0% 증가했다.

강남 영동대로, 수원 월드컵경기장, 광주 월드컵경기장, 울산 문수호반광장 등 전국 주요 거리 응원 장소 인근 편의점도 평균 2배 이상(102.7%) 매출이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18일 저녁 월드컵 거리 응원지역 인근 CU 편의점
△18일 저녁 월드컵 거리 응원지역 인근 CU 편의점

CU는 18일 오후 6시부터 00시까지 주요 상품 매출 전주 대비 최대 2배 이상 증가했다. 광화문, 영동대로 등 거리 응원이 있었던 인근 지역 편의점 50여 점의 주요 상품은 전주 대비 7배 이상 뛰었다.

얼음과 아이스드링크는 각각 620.5%, 591.4% 매출이 올랐고 맥주 511.2%, 마른안주류 370.4%, 육가공류 321.1% 냉장즉석식 307.8% 매출이 증가했다. 이외에도 아이스크림 410.9%, 생수 331.3%, 커피 293.5% 상승했다.  전국적으로도 주요 상품들의 매출이 크게 뛰었다. 아이스드링크, 컵얼음의 매출신장률이 각각 128.1%, 127.2%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맥주 역시 124.8% 매출이 상승했고 안주류 역시 마른안주류 120.7%, 육가공류 118.1%, 냉장즉석식 117.1% 매출이 올랐다.

특히 우리나라 경기 전 월드컵 기간 3일 동안 해당 상품들의 매출신장률이 10% 남짓이었던 것과 비교하면 스웨덴전이 있었던 어제 신장률이 2배(거리 응원 인근 편의점은 7배) 가량 높아 국민적 관심이 매우 높았던 것으로 풀이된다고 관계자는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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