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달라지는 식품 안전정책은?
하반기 달라지는 식품 안전정책은?
  • 김승권 기자
  • 승인 2018.06.28 0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외 주요 수상 사실 표시·광고 허용
어린이 기호식품 등 8개 품목에 해썹 확대

식약처는 하반기부터 달라지는 식품 주요 정책을 발표했다. 식품분야 주요 변경 정책은 △영업장 이외 장소에도 사물인터넷 자동판매기 설치·운영(7월) △즉석판매제조가공업소의 소분판매 품목 확대(7월) △모든 수상 제품의 표시·광고가 허용(7월) △건강기능식품 이상사례에 대한 표시명령제 시행(12월) △식품안전관리기준(HACCP) 의무 적용 대상 확대(12월) △우수건강기능식품제조기준(GMP) 의무화 적용(12월) 등이다. 

◇사물인터넷 자동판매기 설치‧운영 허용 및 축산가공품 소분판매 품목 확대 등(7월)
먼저 식육판매업자가 실시간으로 온도·유통기한 등을 관리할 수 있는 사물인터넷 자동판매기를 7월부터 축산물판매 영업장이 아닌 곳에서도 설치·운영할 수 있어 소비자가 마트에 가지 않아도 어디서나 편리하게 포장육을 구매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식약처는 즉석판매제조가공업체 소분판매 품목을 축산물가공품(식육가공품)까지 확대하여 7월부터 즉석판매제조가공업 영업자가 양념육과 같은 식육가공품을 소비자에게 덜어서 판매할 수 있게 했다. 

◇모든 수상 사실에 대한 표시·광고 허용(7월)
식약처는 제품과 관련된 외국·민간 등 모든 수상 사실을 표시·광고할 수 있도록 개선하여 7월부터는 영업자가 제품 개발이나 품질 향상으로 수상하였다는 사실을 영업에 활용할 수 있게 했다. 

포장육 자동판매기 설치·양념육 등 소분 판매 가능
건기식 이상 사례 표시…매출 20억 이상 GMP 적용

◇건강기능식품 이상사례 표시 명령제 시행(12월)
건강기능식품을 구매·섭취하는 소비자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중대한 이상사례가 발생한 건강기능식품에 대해 영업자에게 섭취 시 주의사항을 변경 또는 추가 하도록 명령하는 ‘건강기능식품 이상사례 표시명령제’가 12월부터 시행된다. 

◇HACCP 및 GMP 의무적용 확대 시행(12월)
안전한 식품 제조환경을 정착시키기 위해 식품제조·가공업체 중 2013년 매출액 1억 원 이상이고 종업원 6명 이상인 영업소가 제조·가공하는 어린이기호식품 등 8개 품목과 2016년 매출액 20억 이상인 식육가공업체는 12월부터 HACCP을 적용해야 한다. 

대상 품목은 △과자·캔디류 △빵류·떡류 △초콜릿류 △어육소시지 △음료류 △즉석섭취식품 △국수·유탕면류 △특수용도식품 등이다. 

◇우수건강기능식품제조기준(GMP) 의무적용(12월) 
식약처는 건강기능식품의 안전성 확보 및 품질향상을 위해 건강기능식품전문제조업체 중 작년 매출액이 20억원 이상인 업체는 12월부터 우수건강기능식품제조기준(GMP)을 적용해야 한다고 공표했다. 

식약처 관계자는 “국민건강 보호를 위하여 안전과 관련된 규제는 강화하는 동시에 안전과 무관한 절차적 규제 등은 적극 개선하는 등 안전관리 제도개선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