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과 괴리된 ‘주 52시간’ 노사 갈등 불씨”
“현장과 괴리된 ‘주 52시간’ 노사 갈등 불씨”
  • 이재현 기자
  • 승인 2018.07.17 2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산직·물류 종사자 근로시간 줄어 임금 하락
일-가정 균형 위한 제도…업계 애로해소 지원
농식품부, 식품 업계와 간담회

지난 1일부터 300인 이상 기업의 주 52시간 근무가 본격 시행됨에 따라 CJ제일제당, 롯데, SPC그룹 등 식품 대기업에선 PC오프제, 탄력근무제 등을 도입해 업무 효율화를 위한 시스템 개선에 만전을 가하고 있지만 노사간 갈등이 심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제조업과는 달리 생산직·물류직종에 근무하는 종사자들의 경우 시간 단축에 따른 임금 하락의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고 있어 정부가 정책 추진 시 현장의 목소리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이런 상황에 17일 김현수 농식품부 차관은 SPC그룹, 동서식품, 농심 등 주요 식품업계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노동시간 단축 등 최근 식품업계 고용동향 및 건의사항을 청취하는 시간을 가졌다.

△김현수 농식품부 차관이 SPC그룹, 동서식품, 농심 등 주요 식품업계 관계자들에게 주 52시간 시행에 따른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있다.
△김현수 농식품부 차관이 SPC그룹, 동서식품, 농심 등 주요 식품업계 관계자들에게 주 52시간 시행에 따른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노동자들은 ‘워라밸(일과 삶의 균형이라는 의미의 Work-life balance의 준말)’을 꿈꾸는 부류와 시간 구애없이 임금이 목적인 부류가 있음에도 우리나라 정책은 목소리에 의해 좌지우지되는 경향이 있다”며 “정부가 정책을 펼칠 때에는 현장 목소리까지 반영하는 시스템이 갖춰져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제조업 종사자들과 달리 생산직의 근무자의 경우 야근 근로 수당이 임금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어 노사간 갈등의 원인이 되고 있다”며 “이를 정부에서 일정부분 보존할 수 있는 대책 마련이 나오길 바란다”고 건의했다.

물류업 종사자들도 타격이 불가피한 것으로 나타났다. 업계 관계자는 “현행법상 물류는 운송업에 포함돼 근로시간특례업종에 포함돼 있지만 식품 대기업의 경우 자체적으로 물류업을 하고 있어 제조업으로 분류된다”고 설명했다.

△김현수 차관
△김현수 차관

김현수 차관은 “주 52시간 시행은 ‘일과 가정의 균형’을 이루기 위한 우리 사회의 큰 변화의 시작”이라고 강조하면서 제도가 현장에 빠르게 안착되고 신규 일자리가 창출될 수 있도록 기업들에게 협조를 당부했다.

또한 내년 최저임금 인상(8530원, 10.9%↑)에 대해서도 식품업계가 차질없이 대응해 나갈 수 있도록 경쟁력을 강화시키기 위한 다각도의 지원정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 차관은 “오늘 의견 수렴을 바탕으로 관계부처와 협의를 통해 업계 애로를 해소하기 위한 지원방안을 모색할 것이며, 앞으로도 현장과의 소통을 계속 이어나가 업계 의견을 적극 정책에 반영하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