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리로 나온 가맹점주 “필수물품 최소·가맹금 인하” 촉구
거리로 나온 가맹점주 “필수물품 최소·가맹금 인하” 촉구
  • 이재현 기자
  • 승인 2018.07.26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저임금 인상, 임대료 폭등, 원재료 값 천정부지 3중고 “생존 벼랑 끝 위기”
가맹본부 불합리한 수익 분배 구조 문제…‘자정혁신실천안’ 조속 추진돼야
프랜차이즈協 “가맹본부 96%도 중소기업…‘갑질’ 논란 몰이는 문제”

할리스커피, 피자헛, 카페베네 등 27개 가맹점주들이 가맹본부의 필수물품 최소화 및 가맹금 인하를 촉구하며 거리로 뛰쳐나왔다.

2년간 27%에 달하는 최저임금 인상률과 천정부지로 치솟는 임대료·원재료 값으로 인해 생존권이 벼랑 끝에 놓여 있다는 것이다.

26일 전국가맹점주협의회는 서초동 한국프랜차이즈협회 앞에서 기형적 독식구조로 가맹본부가 배불리고 있는 프랜차이즈산업의 불합리한 구조를 타파하고, 가맹본부와 가맹점이 경제적 공동체로 나아가기 위해선 작년 프랜차이즈산업협회가 공정거래위원회에 제출한 ‘프랜차이즈 자정실천혁신안’이 조속히 추진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자정실천혁신안에는 △가맹점사업자와의 소통강화 △유통 폭리 근절 △가맹점사업자의 권익 보장 △건전한 산업발전 등 4개의 핵심 주제와 11개의 추진 과제가 담겨 있다.

△전국가맹점주협의회는 한국프랜차이즈협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가맹본부의 ‘필수물품 최소·가맹금 인하’ 촉구했다.
△전국가맹점주협의회는 한국프랜차이즈협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가맹본부의 ‘필수물품 최소·가맹금 인하’ 촉구했다.

이재광 전국가맹점주협의회 공동의장은 “가맹본부의 불합리한 수익배분 구조로 수익증가는 미미하고 최저임금 등 비용은 대폭상승(2년 동안 약 144만 원)하고 있어 이대로라면 가맹점주들의 월 평균소득이 100만 원에도 미치지 못하는 현실에 놓여 있다”며 “불합리한 수익구조의 개선이 이뤄지지 않는다면 가맹점과 가맹본부 모두 공멸할 수밖에 없는 만큼 필수물품을 최소화하고, 가맹금 인하 협상 요청에 적극 임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작년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에서 마련한 자정실천혁신안은 1년이 지난 지금 단 한 곳도 실천하는 곳이 없다. 가맹본사는 더 이상 가맹점주와 국민을 기만하지 말고 스스로 한 약속을 준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특히 그는 가맹본부의 필수물품 지정은 유통폭리를 취해 가맹점주의 수익을 악화시키고 가맹사업의 성장을 저해시키고 있는 만큼 품목을 최소화하고 원부자재 등 유통은 점주들의 공동구매나 본사까지 참여하는 구매협동조합에 맡기고 가맹본부는 노하우·기술개발 등 본연의 임무를 수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공동의장은 “가맹본부의 불합리한 수익분배 구조는 프랜차이즈산업의 사회적 부작용을 유발하고 있어 성장은 멈출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유통마진·인테리어 공사가 중심에서 가맹점주 수익에 근거한 로열티 중심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이에 대해 프랜차이즈산업협회는 당혹스럽다는 입장이다. 최근 가맹점주 등 산업 종사자들의 생존을 위협하고 있는 것은 최저임금의 급격한 인상, 임대료 폭등, 차별적 카드 수수료 및 배달앱 업체들의 수수료 등의 문제임에도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갑질’ 문제로 본질을 흐리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자정혁신실천안은 업계에서 자율적으로 시행할 부분이지만 이를 협회에게 요구하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이다.

임영태 협회 사무총장은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96% 이상은 대기업이 아닌 연매출 10억 원 미만의 직원 4.1명에 불과한 중소기업”이라며 최저임금 인상으로 고통을 받고 있는 곳은 가맹본부도 마찬가지라고 밝혔다.

그는 “이런 상황에서 대다수 가맹본부들은 가맹금 및 원·부재료 인하 등 가맹점주와의 고통 분담에 적극 동참하고 있는데, 가맹본부의 ‘갑질’로 몰고 가는 것은 안타깝다”고 말했다.

또한 임 총장은 “자정실천혁신안은 협회에서 가맹본부에게 강요할 수 없고, 시간을 두고 사회적 합의를 통해 해결할 문제”라며 “본인들이 원하는 방향대로 모든 요구를 수용하는 것은 사회주의적 사고발상이며, 그럴 경우 모든 프랜차이즈는 사라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임 총장은 “프랜차이즈산업은 가맹본부와 가맹점이 한 배를 탄 비즈니스 시스템으로, 어느 한 쪽이 무너지면 공멸하는 구조”라면서 “정치적 이유로 편향된 한 쪽 입장에서 문제를 접근하면 해결은커녕 갈등만을 조장해 산업 전체가 침체의 깊은 수렁으로 빠질 우려가 높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