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무원 ‘신선나또 공장’ 설립 “1위 굳힌다”
풀무원 ‘신선나또 공장’ 설립 “1위 굳힌다”
  • 이재현 기자
  • 승인 2018.08.01 13: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00억 시장 81% 점유…괴산에 일산 30만 개 첨단 공장 신설

최근 웰빙 트렌드에 힘입어 국내 나또 시장 규모가 300억 원을 넘어서며 성장가도를 달리는 가운데 국내 나또 시장점유율 1위인 풀무원이 국내 최대 규모의 나또 공장을 신축했다. 나또 R&D 역량과 첨단 제조 기술을 집약한 이번 신규 공장을 통해 국내 나또 시장에서 철옹성을 구축한다는 포부다.

△국내 나또시장 점유율 81%를 차지하고 있는 풀무원은 이번 신선나또공장 신축으로 나또 기술을 일본 이상으로 끌어 올린다는 계획이다.
△국내 나또시장 점유율 81%를 차지하고 있는 풀무원은 이번 신선나또공장 신축으로 나또 기술을 일본 이상으로 끌어 올린다는 계획이다.

풀무원식품(대표 박남주)은 충청북도 괴산군 사리농공단지에 하루 최대 30만개의 나또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신선나또 공장’을 설립했다고 밝혔다.

웰빙 트렌드와 함께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한 나또에 대해 소비자들의 관심이 급증하면서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자 이에 맞춰 공장을 신축한 것. 실제 국내 나또 시장은 링크아즈텍에 따르면 2014년 100억 원에서 3년 만에 300억 원(홈쇼핑 판매 매출 포함)을 넘었다. 풀무원은 작년 나또 매출 263억 원, 시장점유율 81%를 차지하고 있다.

이번에 신축한 ‘신선나또 공장’은 사업비 약 100억 원을 들여 연면적 3838㎡(1161평)에 지상 3층 건물로 지었다. 기존 나또 공장(345평)보다 3배 이상 큰 규모로 나또 일일 생산량도 기존 10만개에서 최대 30만개로 늘어났다. 풀무원은 7월부터 모든 나또 제품은 신(新)공장에서 생산하고 있다.

백동재 풀무원식품 신선나또 공장장은 “신축한 나또 공장은 12년간 쌓은 풀무원의 나또 노하우를 집약한 최첨단 시설”이라며 “나또 종주국인 일본과 비교해도 기술, 위생, 안전, 생산성 모든 측면에서 최고 수준이라고 자랑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신선나또 공장’은 공정의 효율성을 위해 3층부터 1층까지 내려오며 제조부터 운반, 포장까지 순서대로 공정을 진행할 수 있는 자동화 라인을 구축했다. 3층 침지실에서 콩을 불린 후 2층 증자실로 내려 보내면 대형 압력솥으로 콩을 삶는다. 발효하기에 딱 알맞게 삶은 콩은 1층의 충진실에서 용기에 담아 포장하고 나또 종류에 따라 온도와 습도가 자동으로 조정되는 발효실에서 발효 과정을 거쳐 숙성한 다음 완제품으로 생산된다.

신 공장은 규모뿐만 아니라 제조, 품질 관리 공정을 모두 업그레이드해 풀무원의 선도적인 나또 생산 기술이 집약돼 있다. 특히 ‘발효실’은 풀무원이 12년간 축적한 나또 발효 기술의 데이터와 노하우가 담긴 곳이다. 나또는 발효 과정에서 아주 미세한 차이가 발생해도 품질이 크게 달라지고 계절의 영향도 받아 항상 일정한 온도와 습도를 유지하는 것이 관건이다.

이번 공장 신축 과정에서 발효실의 일정한 온도와 습도 유지를 위해 바람이 잘 통할 수 있도록 전용 풍도(風道)를 설치해 내부로 유입된 공기가 외부로 잘 배출할 수 있게 했다. 그 결과 나또 특유의 실같이 가늘고 끈끈한 점액이 생성되는 점도(粘度)의 강도가 상승했고 제품의 총 나또 균 수도 증가하는 등 품질이 개선됐다.

백동재 공장장은 “풀무원은 국내 나또의 역사를 이끌어온 브랜드다. 12년간 나또 제조 기술 노하우를 바탕으로 앞으로도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생산 역량을 키워나갈 계획”이라며 “날로 성장하는 국내 나또 시장에서 풀무원만의 차별화된 제조 개발 기술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풀무원은 다양한 연령층에 맞춰 제품군을 확대하고 있다. 최근에는 어린이도 맛있게 나또를 즐길 수 있도록 어린이용 제품인 ‘꼬마나또’를 선보였다. 또한 나또 초보자들의 입맛에 맞춰 와사비, 유자 소스, 흑초 콜라겐 소스 등이 함께 곁들여진 제품도 출시했다.

현재는 ‘살아있는 실의 힘 국산콩 생나또’를 중심으로 ‘검은콩 생나또’ ‘국산콩 유자 나또’ ‘와사비 국산콩 생나또’ ‘매일아침 순생나또’ ‘하루하나 순한나또’ ‘꼬마나또’ 등 총 7종의 라인업을 갖추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