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국 접목한 유기농 보리쌀 생산
홍국 접목한 유기농 보리쌀 생산
  • 김은수 기자
  • 승인 2003.12.02 0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지바이오…셀레늄 함유 기능성 높여

‘消食活血(소화를 돕고 피를 소생케 하며) 健脾操胃(비장을 강하게 하고 위를 조절하며) 治女人血氣痛(여인의 피를 소생케 해서 혈류로 인한 부인병을 치유한다).’

중국 한방의서인 본초강목에서는 홍국(紅麴)에 대해 이렇게 소개하고 있다. 코지(Koji) 중 유일하게 한방약으로 사용되고 있는 홍국은 다양한 임상 및 동물 실험을 통해 콜레스테롤 저하 효과, 혈압ㆍ혈당 강하 효과 및 골다공증 예방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최근 인지도가 높아지고 있다.

홍국의 이 같은 효능은 모나콜린 K(Monacholine K) 가바(GABA) 등의 유용성 물질 외에도 베타글루칸, 비타민, 무기질 등에서 기인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미국 캘리포니아주립대학(UCLA)과 미국 심장보건기구(AHA)의 임상시험에서는 홍국이 고지혈증 및 혈압 조절에 유용한 작용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국내에서도 식약청이 홍국을 건강기능식품공전에 추가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현재 일본에서는 술, 된장뿐만 아니라 과자 두부 국수 등에까지 홍국을 사용하고 있는데 홍국 분말의 경우 연간 수요량이 650톤을 육박해 총 700억원대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미국에서도 고체 배양한 홍국 분말 제품이 콜레스테롤 저하 식품으로 판매되고 있고 건강보조식품 및 의약품으로 분류돼 판매되는 실정이다.

국내에서도 최근 홍국의 인지도가 높아지면서 홍국쌀 등이 등장, 40억원의 시장을 형성하면서 생산 업체들이 치열한 경합을 벌이고 있다. 제약 업계에 사용되는 홍국까지 감안하면 100억원대는 거뜬히 넘어갈 것이란 게 업계의 추산이다.

이러한 가운데 국내 처음으로 홍국을 접목한 유기농 보리쌀까지 등장했다. 이지바이오텍시스템이 개발ㆍ생산하고 ´좋은나라´에서 판매하고 있는 ‘홍맥(紅麥)’이 바로 그것으로 셀레늄이 함유된 홍국을 유기농 보리쌀에 접목시킨 제품이다. 중국산 배양균이 아닌 국산 메주에서 직접 채취한 홍국균을 사용, 고체 발효(Solid state fermentation) 과정을 통해 생산되는데 이지바이오측은 ‘셀레늄이 함유된 홍국균의 고체 발효를 통한 홍보리쌀의 제조 방법’으로 특허를 획득하기도 했다. 일본에서도 현재 특허 출원 중에 있다.

이지바이오시스템 연구소의 조창현 차장은 “홍국은 인디카종 쌀에서 발아하기 쉽기 때문에 이를 주로 섭취하는 중국 등에서 홍국쌀이 대량 생산되고 있다”며 “저가로 대량 생산해내는 중국 등은 쌀은 경쟁력이 없다고 판단, 보리에 홍국을 접목시키게 된 것”이라며 ‘홍맥’ 개발 경위를 밝혔다.

마케팅 전반을 맡고 있는 좋은나라 이기상 팀장은 “기술력이나 생산력 외에서도 곡류 발효 시 산화와 관련된 유해 독소 시험이 필수적이라고 판단, 4대 유해 독소로 불리는 시트리닌, 아플라톡신B1, 오크라톡신, 지랄레논의 불검출을 실현했다”며 “더불어 투여시험, 변이원성 시험, 색도 시험 및 열ㆍ빛 안전성 시험 등을 거쳐 품질의 우수성과 안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