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 농식품 수출업체 위한 ‘수출국가정보zip’ 발간
중소 농식품 수출업체 위한 ‘수출국가정보zip’ 발간
  • 이재현 기자
  • 승인 2018.09.03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T, 미주&유럽 아세안 등 권역별 4종 34개국 시장 현황 수록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개호)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이병호)가 농식품 수출 초기 단계 업체 및 시장다변화에 관심있는 중소수출업체들을 위해 ‘수출국가정보zip’을 발간했다.

이번 보고서는 우리 농식품 주요 수출국 34개국의 주요 수출 동향 등을 수록해 업체 수출 시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미주&유럽, 일본&중화권, 아세안, 아태&기타국 총 4종으로 구성된 이번 ‘수출국가정보zip’은 수출입현황, 농식품시장 및 유통현황, 통관 및 검역과 관계된 수출·입프로세스 등의 내용을 국가별로 요점 정리해 필수정보만을 압축했다.

특히 최근 글로벌 식품시장이 식품안전 기준강화, 채식인구 증가, HMR(가정간편식) 열풍, 온라인 식품시장 성장 등이 메가트렌드로 떠오르고 있어 이를 반영해 국가별 주목할 만한 핫이슈 품목과 비관세장벽 대응을 위한 식품관련 인증취득, 라벨링 등 수출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놓치지 말아야할 정보들을 수록했다.

이중 아세안편에서는 한류 근원지이자 높은 경제성장률 등 매력적인 시장으로 주목받는 베트남, 캄보디아, 필리핀 등 주요 신남방국가의 농식품 정책 및 소비트렌드, 유통현황, 주요 이슈품목 등을 국가별로 정리했다.

백진석 aT 식품수출이사는 “우리 농식품의 수출경쟁력 강화와 시장다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타깃시장에 대한 정확하고 시의성있는 정보가 핵심”이라고 강조한 뒤 “중소수출업체들의 원활한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유용한 자료로 활용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발간된 보고서는 매년 업데이트될 예정이며 농식품수출정보 시스템(www.kati.net) 내 발간책자란을 통해 누구나 무료로 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