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념설계는 정말 중요하다(1)-오원택 박사의 HACCP 현장 속으로(79)
개념설계는 정말 중요하다(1)-오원택 박사의 HACCP 현장 속으로(79)
  • 식품음료신문
  • 승인 2018.09.17 0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썹 공장 지을 때 투자 효과 높이게 설계
개념 설계 시 사업장 특성 반영 동선 분석
△오원택 박사(푸드원텍 대표)
△오원택 박사(푸드원텍 대표)

HACCP 확산에 가장 큰 걸림돌 중 하나가 건축물과 관련된 시설 부분이다. HACCP 공장을 만드는데 비용이 가장 많이 들기 때문인데, 이에 따라 HACCP 공장을 짓거나 개보수할 때 법적 시설기준을 맞추는 것도 중요하지만 투자 대비 효과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HACCP 공장이란 HACCP 인증 요건인 선행요건관리 중에서 시설기준에 적합한 건축물이라는 뜻이므로 정확한 의미 전달을 위해 ‘HACCP 대응 공장’이라고 명칭하는 것이 보다 적합한 표현이다.

공장이든 식당이든 식품 사업장은 본격적으로 건축 설계를 하기 전 생산·조리하려는 식품의 종류·특징, 가공·조리 공정 및 기계의 종류·특성, 종사자 성별·나이 및 규모, 향후의 증축 여부 또는 신제품 계획 등을 다 조사해 준비해야 한다.

식품업체의 많은 사람들은 설계는 건축사나 건설업체가 할 일이라고 생각하지만 꼭 그렇지만은 않다. 건축사나 건축 관계자가 식품의 특성, 공정의 특성, 기계의 특성 등을 올바르게 이해하거나 해석하기는 쉽지 않아 식품 사업장이 갖는 이들 특성을 건물에 정확하게 반영할 것이라고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따라서 누군가가 건축사나 건설업체 관계자들에게 식품 업체가 갖는 각종 특성을 충분히 설명해 주고 건축물에 반영할 것을 정리하는 것도 필요하다.

만약 설계가 잘못되면 식품을 가공·조리하는 것이 불편해지고, 건축비 지출이 비효율적으로 될 수 있다. 심지어 사용하지 않는 공간이 생기거나 생산성을 떨어뜨리는 공간이 만들어질 수도 있어 건축물 설계에 반드시 식품 생산 활동을 하는 사업장의 특성을 반영해야 한다.

설계는 크게 기본계획, 개념설계, 실시설계로 나눌 수 있다. HACCP 인증에도 도움 되고, 현장관리에도 실용적인 사업장을 원하다면 개념설계를 꼭 챙기기 바란다.

개념설계는 기본 계획보다 구체적이고 실시설계보다 간단한 수준이다. 개념설계를 할 때는 식품, 공정, 장비를 잘 아는 직원이 참여해야 한다. 여건이 가능하면 식품위생법 등 관련 법규의 시설기준, HACCP 고시의 선행요건관리기준, HACCP관리기준을 모두 잘 아는 전문가가 참여하면 더 좋다. 식품, 공정, 장비, 건축 등 다방면을 어우를 수 있는 전문가의 참여는 개념설계의 완성도, 효용성 및 경제성을 더 높일 수 있다.

개념설계를 할 때 가장 먼저 할 일은 기능적 측면에서 사업장 공간을 나누는 것이다. 사업장을 종사자 편의시설, 관리시설(사무실 등), 생산·조리시설, 보관시설 등과 같이 공간을 기능적으로 크게 분류하고 그 각각을 또다시 하부 기능으로 세분화해야 한다.

예를 들어 보관시설을 종류별로 나눠보면 일반보관소(상온), 냉장보관소, 냉동보관소, 저온보관소, 화학물질 보관소, 공정품 보관소, 포장재 보관소(내포장·외포장으로 구분), 제품 보관소, 작업장 내 임시 보관소, 작업장 내 위해물질 보관소, 작업장 내 기구·도구 등의 보관소, 기계장비 보관소, 폐기물 보관소, 반품·폐품 보관소, 폐수처리 관련 물품 보관소 등이 나오는 것처럼 의외로 많다.

공간을 기능적으로 세분류한 뒤에는 건축할 면적에 이들 기능 공간을 앉히는 디자인을 해야 한다. 일차적으로 전체 건축 부지에 가장 큰 단위가 되는 공장동, 부속건물, 창고 등을 적절히 배치한다. 이때 향후 증축 방향과 차량의 동선 공간을 까먹지 말고 챙겨야 한다. 그리고 여기에 사업장 공간을 기능적으로 분류했던 기능 공간을 배치한다. 흔히 가공실, 조리실, 포장실 등으로 일컫는 작업 공간을 이때 적절하게 배치한다. 첫 번째 단계에서 배치한 공간에 생산·조리에 필요한 각각의 기능적 공간이 빠지지 않고 들어가도록 해야 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