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온 초코파이 등 12개 ‘녹색기술 제품’
오리온 초코파이 등 12개 ‘녹색기술 제품’
  • 김승권 기자
  • 승인 2018.09.20 0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 인증…‘착한 포장 프로젝트’ 일환 친환경 소재 사용

오리온이 친환경 포장재 개발로 제과업계 최초로 환경부 인증을 획득했다.

오리온은 ‘초코파이’ ‘포카칩’ ‘태양의 맛 썬’ 등 총 12개 제품의 포장재 관련해서 ‘녹색기술제품’ 인증을 받았다고 20일 밝혔다.

녹색인증은 ‘저탄소 녹색성장 기본법’에 의거, 에너지 자원 절약 및 효율화를 통해 온실가스 및 오염물질 배출을 최소화하는 녹색기술, 제품, 사업을 인증하고 지원하는 제도다. 

그 중 ‘녹색기술제품 확인’은 환경친화 기술을 적용한 제품임을 인증하는 것으로 오리온은 올해 5월 예감과 에너지바 등 2개 제품이, 9월에는 초코파이, 포카칩, 썬, 오징어땅콩, 마이구미 등 10개 제품이 각각 환경부로부터 녹색기술제품 확인을 받았다. 

오리온은 협력회사와 2년간 공동 연구 끝에 ‘메틸에틸케톤’(MEK), ‘에틸아세테이트’(EA) 등 인체에 유해한 휘발성유기화합용제를 사용하지 않은 환경친화적 포장재를 개발, 지난해 10월 식품용 포장재 최초로 환경부 ‘녹색기술 인증’을 획득한 바 있다. 

녹색기술을 적용하면서 포장재 제조 시 발생하는 유해물질인 총미연소탄화수소(THC)와 총휘발성유기화합물(TVOC) 방출량을 기존 대비 각각 83%, 75% 줄였고, 잉크와 용제 사용량도 33% 감축했다.

오리온의 환경친화적 포장재 개발과 적용은 지난 2014년 11월 시작한 ‘착한 포장 프로젝트’의 일환이다. 착한 포장 프로젝트는 포장 내 빈공간은 줄이고, 제품 양은 늘려 소비자에게 더 많은 가치를 제공하는 것으로 오리온은 지난 4년간 가격은 동결하면서 초코파이, 포카칩, 오징어땅콩, 마켓오 리얼브라우니, 촉촉한초코칩, 젤리밥 등 총 13개 제품의 양을 꾸준히 늘렸다. 제품 내 빈 공간 비율도 환경부 기준인 35%보다 훨씬 낮은 25% 미만까지 낮추고, 주요 스낵 제품의 포장재 면적도 7~21%씩 줄였다. 

또한 패키지 디자인을 단순화하고 인쇄도수를 낮춰 연간 약 88톤의 잉크 사용량을 줄이고, 포장재 인쇄와 접착에 쓰이는 유해화학물질을 인체에 무해한 물질로 대체하는 등 착한 포장 프로젝트를 환경보호 등 사회적 가치 제고로 확대해 가고 있다.

오리온 관계자는 “앞으로 전 제품에 녹색기술을 활용한 포장재를 사용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