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최대 관심사는 ‘가정간편식·건기식’
국민 최대 관심사는 ‘가정간편식·건기식’
  • 이재현 기자
  • 승인 2018.09.20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간편성 중시 트렌드 반영…고령친화식품 빈도 증가율 가장 높아
농식품부-농경연 상반기 식품산업 이슈 분석

우리 국민들이 식품산업에서 가장 관심이 많은 분야는 ‘가정간편식’ ‘건강기능식품’인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건강과 간편성을 중시하는 소비 트렌드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또한 고령화 추세와 IT 등 기술발전이 이뤄지며 ‘고령친화식품’ ‘푸드테크’에 대한 관심도 높았다. 반면 유전자변형식품(GMO)의 경우 여전히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시각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개호)와 한국농촌경제연구원(원장 김창길)은 소셜 빅데이터를 이용해 2018년 상반기(1~6월) 식품산업 주요 이슈를 분석·발표했다.

△식품산업 주요 키워드 빅데이터 언급빈도(2017년 1월~2018년 6월)
△식품산업 주요 키워드 빅데이터 언급빈도(2017년 1월~2018년 6월)

그 결과 주요 포털에 게재된 식품산업 관련 뉴스 중 언급 빈도가 월평균 100회 이상인 주제어(키워드)는 ‘가정간편식(HMR)’ ‘건강기능식품’ ‘고령친화식품’ ‘유전자변형식품(GMO)’ ‘푸드테크’ 순으로 나타났다.

‘건강기능식품’ ‘가정간편식’은 건강함과 간편함을 추구하는 소비트렌드가 확산되며 작년부터 지속적으로 증가했으며, ‘고령친화식품’ ‘푸드테크’도 국내 고령화 사회 진입 및 4차산업혁명에 따른 기술 발전으로 언급 횟수가 늘었다. 이중 ‘고령친화식품’은 언급 빈도수가 타 식품분야 대비 낮지만 작년과 비교해 언급 빈도 증가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유전자변형식품(GMO)’은 완전표시제를 주장하는 청와대 청원 등 사회적 이슈가 되며 소비자의 관심도 증가한 것으로 파악된다.

△식품산업 주요 키워드 빅데이터 연관어 분석
△식품산업 주요 키워드 빅데이터 연관어 분석

언급 빈도수가 높은 식품산업 5가지 키워드에 대한 연관어를 빅데이터를 통해 분석한 결과 ‘가정간편식’ ‘건강기능식품’은 제품 이용을 위한 목적·형태나 효과·효능 등에 관심이 많았는데, ‘가정간편식’은 ‘집밥·식사대용, 간식, 반찬, 안주, 양념·소스’ 등을 비롯해 ‘다이어트, 건강, 영양, 맛, 가격’ 등 구매를 결정하는 요인 등에 대한 언급이 많았다.

또한 ‘건강기능식품’은 선물용으로 주로 이용되는 있으며, ‘다이어트·체중, 디톡스, 면역력’ 등 효능·효과에 대한 관심도가 높게 나타났다.

‘푸드테크’ 창업 지원 정책·발전성 관심
유전자변형식품 안전성 관련 언급 다수
HMR 등 4개어 긍정적…GMO엔 부정적

아울러 ‘고령친화식품’ ‘유전자변형식품’ ‘푸드테크’는 정부 정책지원이나 기술·연구, 제도개선 등에 언급량이 높았는데, ‘고령친화식품’은 산업이 초기단계라는 점에서 ‘정책, 연구, 개발, 표준, 성장동력’ 등 향후 정책 연구·개발에 대한 언급과 ‘고령자, 건강, 고령화’ 등 산업여건에 대해 주로 언급했다.

‘푸드테크’는 ‘기술·정보·플랫폼, 개발·지원·투자, 창업·스타트업’ 등 발전 가능성에 따른 정책적 지원과 창업 등에 관심이 큰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반면 ‘유전자변형식품’은 안전성 관련 언급이 주를 이뤘다. ‘아이·어린이, 부모, 급식’ 등 자녀 식품안전에 관한 언급과 ‘완전표시, 국민청원’ 등 제도 개선 요구에 대한 관심이 높았다.

특히 ‘가정간편식’ ‘고령친화식품’ 등 4가지 식품 키워드의 경우 ‘간편·도움·건강·성공’ 등 긍정적인 부분이 높은 반면 ‘유전자변형식품’은 ‘유해·부작용’ 등 부정어가 상대적으로 높아 아직까지 소비자들에게 부정적 인식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식품산업 주요 키워드 빅데이터 감성어 분석
△식품산업 주요 키워드 빅데이터 감성어 분석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