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5명 중 3명 “과대포장 불편해요”
국민 5명 중 3명 “과대포장 불편해요”
  • 이재현 기자
  • 승인 2018.10.02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자 82% - 음료 43% 차지…명절 선물도 79% 나

우리 국민 10명 중 6명은 과자, 명절선물세트 등의 과대포장으로 인해 구매 시 불편함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과대포장 원인으로 본래 목적인 제품 보호 등을 이유로 꼽은 소비자는 절반에 그친 반면 76% 이상은 기업의 과도한 마케팅이라고 생각했다. 단 소비자 70% 이상은 현재보다 포장재를 간소화하고 제품의 내용물이 동일하다면 재구매할 의사가 있다고 밝혔다.

녹색소비자연대는 지난달 1일부터 한 달 간 여론조사기관을 통해 무작위로 전국 1000명(남자 500명, 여자 500명)을 대상으로 △과대포장의 사회적 비용 △과대포장으로 인한 불편함 △제품군별 과대포장의 심각성 △명절 및 각종 기념일 관련 과대포장 문제 △과대포장의 원인 및 과대포장을 줄이기 위한 기업의 노력 등에 대한 인식 조사를 실시했다.

△과대포장으로 인한 불편함 경험에 대한 소비자 조사
△과대포장으로 인한 불편함 경험에 대한 소비자 조사
△제품군별 과대포장 심각성에 대한 소비자 인식조사 결과
△제품군별 과대포장 심각성에 대한 소비자 인식조사 결과

과대포장으로 인해 발생하는 환경오염, 자원낭비, 포장 쓰레기 처리비용과 같은 사회적 비용이 크다고 인식하는 소비자는 48.5%였고, 매우 크다고 생각하는 소비자가 32.7%로 나타나 81.2%의 소비자가 과대포장으로 인한 사회적 비용이 크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소비자 48.6%는 과대포장으로 불편함을 겪었으며, 15.4%는 불편함이 매우 크다고 응답했다. 특히 과대포장이 심각하다고 생각하는 제품은 과자가 82.0%에 달했고, 음료도 43.4%를 차지했다. 명절 선물세트의 경우에는 79.9%의 소비자가 포장재 사용이 과도하다고 생각했다.

“기업 마케팅 수단” 76%…‘제품 보호’는 절반
환경오염 유발, 자원 낭비 등 사회적 비용 커
녹색소비자연대 “포장 공간 비율 25% 준수를”

녹색소비자연대 관계자는 “자원의 절약과 재활용 촉진에 관한 법률 제9조에 따라 명절 판매량이 많은 1차 식품, 주류 등의 선물세트는 포장을 2차 이내로만 가능하고 포장 공간 비율은 25% 이하의 포장방법을 준수해야 하는 만큼 명절선물세트 과대포장에 대한 더욱 철저한 감시와 단속이 진행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포장쓰레기 감량을 위한 기업의 노력에 대한 소비자 인식조사 결과
△포장쓰레기 감량을 위한 기업의 노력에 대한 소비자 인식조사 결과
△포장재 간소화 시 내용물이 동일할 경우 구매의사 조사 결과
△포장재 간소화 시 내용물이 동일할 경우 구매의사 조사 결과

실제 소비자 65.1%는 기업들의 포장재 규정이 잘 지켜지지 않는다고 응답했고, 49.5%의 소비자들은 기업들이 포장 쓰레기 감량을 위한 노력을 하지 않고 있다고 생각했다.

이러한 과대포장에 대해 소비자 76.1%는 기업의 마케팅 수단이라고 답했으며, 제품의 보호와 운반의 편리성이 목적이라는 응답은 절반 수준에 그쳤다.

한편 소비자들은 포장재를 지금보다 간소화하고 제품의 내용물이 동일하다면 구매 의사가 있느냐 하는 질문에 70.7%가 긍정적 반응을 보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