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바람이 만두 시장 뜨겁게 달구나
찬바람이 만두 시장 뜨겁게 달구나
  • 김승권 기자
  • 승인 2018.10.08 02:5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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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4800억 예상…CJ 독주에 해태 동원 풀무원 등 추격

쌀쌀해진 날씨에 국내 냉동 만두 시장이 기지개를 켜고 있다. 성장하는 시장을 잡기 위해 업계에서도 점유율 쟁탈전에 적극 나서고 있다.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국내 냉동만두 시장 규모는 2013년 3300억에서 작년 4584억 원을 기록하며 39% 성장했다. 올해 냉동만두 시장 규모는 약 4800억 원을 넘어설 전망이다. 

올 7월(닐슨기준) 국내 만두 시장은 1강 3중의 구도로 형성되어 있다. 독주를 하고 있는 기업은 비비고 열풍으로 점유율 46%까지 끌어올린 CJ제일제당이다. 중위권에서는 전통적 강자였던 ‘고향만두’의 해태제과식품이 15.5%로 2위를 차지하고 있고 그 뒤를 동원F&B, 풀무원이 나란히 10%로 뒤쫓고 있다.    

이처럼 치열한 시장 상황을 반영하듯 업계에서는 다양한 속재료를 활용한 이색 만두를 잇달아 선보이며 소비자들의 가을 입맛 사로잡기에 나섰다. 

△급격하게 추워진 날씨에 국내 냉동 만두 시장을 잡기 위해 업계에서도 점유율 쟁탈전이 벌어지고 있다.
△급격하게 추워진 날씨에 국내 냉동 만두 시장을 잡기 위해 업계에서도 점유율 쟁탈전이 벌어지고 있다.

선두인 CJ제일제당은 프리미엄 왕교자 시장을 열며 업계 판도를 뒤집고 있다. 2014년까지 비비고 브랜드를 출시하며 시장을 선점하던 고양만두를 단숨에 제쳐버린 것. 최근에는 ‘비비고 소고기 한섬만두’를 선보이며 점유율 끌어올리기에 나서고 있다. 

비비고 소고기 한섬만두는 굵게 썬 소고기를 두둑하게 넣어 정통 궁중만두식으로 개발한 제품이다. 오랜 연구개발(R&D)을 통해 풍부하고 고급스러운 소고기의 육즙과 풍미를 살렸다. 

전문점 수준의 수제 외관을 구현한 것도 특징이다. 기존 왕만두 모양을 탈피, 만두를 베어 물었을 때 입안을 꽉 채우는 형태와 최적의 크기로 개발해 취식 편의성과 더불어 원재료의 식감을 극대화했다는 평가다. 

비비고 한섬만두는 지난해 8월 출시돼 월 20억 원 이상 판매되며 누적매출은 250억 원 이상을 올리는 효자상품으로 등극했다. 

CJ 46%…비비고 이어 한섬만두로 점유율 제고
해태 치즈갈비교자 - 동원 새우왕만두로 공세
대상 오뚜기 롯데푸드는 이색만두로 입맛 잡기

동원F&B의 개성왕만두는 한섬만두 출시 전 개별 품목별 점유율 31%로 1위(2017년 기준)를 기록한 제품이다. 국산 돼지고기와 6가지 채소를 다져넣었고 말린 무를 넣어 꼬들꼬들한 식감을 살린 것이 특징이다. 또한 동원 새우왕만두는 국내 업계 최초로 통새우를 넣어 4개월 만에 100억 원의 판매고를 올렸다. 동원F&B는 올해 TV광고까지 실시하며 지속적으로 새우만두 시장 강세를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해태제과식품은 젊은 층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갈비와 모차렐라 치즈 조합으로 '고향만두 치즈갈비교자'를 선보였다. 군만두로 먹으면 육즙이 농축된 매콤한 갈비 맛이 진하고 찐만두는 고소한 치즈의 풍미를 즐길 수 있다고 관계자는 전했다. 

점유율은 미미하지만 후발주자들도 지속적인 제품 개발을 이어가고 있다. 대상 청정원은 온라인 전용 제품 브랜드 ‘집으로ON’에서는 서울 소재 유명 중국식 만두 맛집인 남영동 ‘구복만두’와 군자동 ‘빠오즈푸’등을 집에서도 간편하게 맛볼 수 있는 제품을 출시했다. 지역 유명 중국식 만두 맛집들과의 협업을 통해 중국식 만두 특유의 육즙과 식감을 살린 전통중국식 비법을 담은 ‘구복 왕교자’와 ‘빠오즈푸 육즙만두’는 마니아층에게 인기를 모으고 있다. 

오뚜기는 버섯, 피자토핑, 치즈 등 다양한 만두소가 특징인 ‘한입가득 만두’ 3종으로 시장 진입에 나섰다. ‘한입가득 버섯물만두’는 기존 물만두 대비 2배나 큰 중량을 자랑한다. 풍부한 고기와 함께 표고버섯, 새송이버섯, 양송이버섯 등 총 3가지 버섯을 넣어 은은한 버섯 풍미가 일품인 제품이다. 

‘한입가득 피자군만두’는 바삭하고 쫄깃한 만두피 속에 풍부한 치즈와 차별화된 피자소스, 다채로운 마르게리따 피자토핑이 한 가득 들어있다. ‘한입가득 크림치즈군만두’또한 크림치즈, 모차렐라, 체다치즈 등 총 3가지의 치즈를 만두피 속에 듬뿍 넣어 전자레인지만 돌려도 고소한 치즈의 맛과 향을 한입가득 느낄 수 있게 개발됐다. 

롯데푸드는 최근 100% 국내산 돼지고기와 의성마늘로 육즙과 풍미를 더한 ‘쉐푸드 의성마늘 만두’ 시리즈를 출시했다. 제품 라인업은 롤만두, 고기왕교자, 김치왕교자, 군만두, 부추물만두, 군산오징어 담백왕교자, 군산오징어 매콤왕교자 등 총 7종으로 다양하게 구성됐다. 

대표 제품인 ‘쉐푸드 의성마늘 롤만두’는 기다란 롤 형태의 만두다. 국내산 쌀가루를 넣은 투명하고 쫄깃한 라이스페이퍼 만두피로 만든 것이 특징이다. 찌면 쫄깃한 맛을 즐길 수 있고, 구우면 위아래는 바삭하고 옆은 쫄깃한 이색적인 식감을 느낄 수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국내 냉동 만두 제품의 기술혁신이 지속적으로 이어지며 앞으로도 시장 성장이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며 “현재 업계의 1강3중구도도 언제까지 지속될지 아무도 장담할 수 없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2018년 월별 시장규모 및 MS

1

2

3

4

5

6

7

시장규모(단위: 억원)

517

437

364

311

333

320

331

CJ제일제당

43.5%

42.3%

44.5%

45%

46.3%

46.5%

46.3%

해태

15.8%

15.1%

15.2%

15.1%

15.6%

15.9%

15.5%

동원

12%

14%

12.6%

11.8%

10.7%

10.3%

10%

풀무원

10.7%

11.7%

10.9%

10.7%

9.8%

9.6%

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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