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접목 김치 생산 과학적 품질관리·정보화
ICT 접목 김치 생산 과학적 품질관리·정보화
  • 이재현 기자
  • 승인 2018.10.08 0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스지아이시스템 ‘전주기형 김치 생산·품질 관리시스템’ 개발…2건 특허 출원

ICT기술을 접목한 센싱 기술을 활용해 우리 김치의 생산·품질 관리를 과학적이면서도 체계적으로 구축할 수 있는 전주기형 김치 생산·품질관리 시스템이 개발돼 비상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주)에스지아이시스템은 김치제조업체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ICT기술을 활용한 전주기형 김치 생산·품질 관리시스템’을 개발하고 현장 적용을 진행 중에 있다고 밝혔다. 김치제조공장에서 사용가능한 복합센서를 선정하고, 이동형 키오스크(KIOSK)와 생산·품질관리정보시스템을 개발한 것.

그동안 김치 업체는 △원재료의 수요와 공급의 불안정 △위생에 대한 소비자 불신 △수입 김치 유통이력관리제도, 국산 김치 자율표시제, 식품 이력 추적제도 등 제도 시행 △식생활 패턴의 변화에 따른 숙성도, 맛 등 소비자 요구 등의 애로사항을 겪어 왔다.

센서 기술 활용한 공정제어 김치 제조 정보 시스템 구축
이동형 키오스크 현장서 품질 점검…SW로 숙성도 예측

이번에 개발된 전주기형 김치 생산·품질관리 시스템은 △업체 정보화 기반 마련을 통한 경쟁력 확보 △첨단 기술을 활용한 김치 제조 기반 확보로 소비 신뢰도 제고 △소비자 니즈에 대응 가능한 유연한 생산 관리 기법 △식품안전 관리 정책 기조 부응 등 4박자를 갖출 수 있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에스지아이시스템 관계자는 “이번 연구는 김치제조공정의 품질안전관리 지표 모니터링을 위한 센서기술을 확보하고 이를 활용한 생산·공정제어시스템 개발로 김치제조공정의 통합 생산·품질 관리정보시스템을 구축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 회사에 따르면 센싱 기술(온도, 염도 PH 등 복합센서를 탑재한 이동형 키오스크)은 복합센서 형태로 개발해 김치의 품질을 모니터링(정보 측정)하기 위한 시간 단축 및 노력이 절감되고, 이동형 키오스크를 통해 현장에서 각종 품질 정보를 모니터링할 수 있다.

또한 세척 공정을 관리할 수 있는 공정제어 시스템 및 김치숙성도 예측을 위한 상관관계 소프트웨어 개발로 세척 공정에서의 탁도 관리를 통해 효율적인 세척수의 최적 관리 및 비용이 절감되고 상관관계 분석을 통한 김치 품질 예측이 가능하다.

아울러 생산 품질관리 정보시스템은 생산이력제에 대응할 수 있고, 해썹 플랫폼을 반영한 정보 관리 시스템은 물론 센서 측정 시 문서의 기록 및 관리까지 자동화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한성식품 서산공장에서 적용 중인 이동형 키오스크에는 센서를 탑재해 복합센서로부터 측정된 데이터 값을 서버로 전송, 각종 품질 정보를 현장에서 모니터링할 수 있다.
△한성식품 서산공장에서 적용 중인 이동형 키오스크에는 센서를 탑재해 복합센서로부터 측정된 데이터 값을 서버로 전송, 각종 품질 정보를 현장에서 모니터링할 수 있다.

해썹 플랫폼 반영 문서관리 자동화…한성식품 등서 실증
식품 안전관리 향상·소비자 니즈 대응으로 경쟁력 제고

실제 에스지아이시스템은 이번 연구 결과를 한성식품, 효원 등에서 현장 실증을 진행 중인데, 세척수의 탁도 및 일반세균수 상관관계 분석 결과를 통한 표준 지표를 검증했고, 센서를 탑재해 복합 센서로부터 측정된 데이터 값을 서버로 전송함으로써 각종 품질 정보를 현장에서도 간편하게 모니터링할 수 있었다.

또한 절임 및 탈수 현황 정보 관리 프로그램을 적용, 현장에 설치된 전광판을 통해 절임 및 탈수 시간에 대한 정보를 작업자에게 제공 신속하고 정확한 관리가 가능함으로써 일관된 품질 유지가 가능해졌다.

회사 관계자는 “소비자의 다양한 니즈에 대응 가능한 유연한 생산관리기법과 첨단 센싱 기술이 반영된 생산·품질 관리시스템을 개발해 김치업계의 경쟁력 강화는 물론 식품안전관리 수준도 한층 더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연구 결과인 ‘세척수 관리시스템 및 세척수 관리방법’ ‘복합센서를 이용한 김치숙성도 관리방법 및 시스템’ 2건은 특허를 출원했으며, 연구에는 주관기관 (주)에스지아이시스템을 비롯해 우리티엔에스, 중앙대학교, 한성식품, 푸드원텍, 대한민국김치협회가 참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