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는 신중하게 선택한다-오원택 박사의 HACCP 현장 속으로(85)
기계는 신중하게 선택한다-오원택 박사의 HACCP 현장 속으로(85)
  • 식품음료신문
  • 승인 2018.11.05 0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계, 좋은 디자인에 안전한 재질로 만들어야
해충 번식 막게 바닥·벽과 일정 간격 띄워 설치
△오원택 박사(푸드원텍 대표)
△오원택 박사(푸드원텍 대표)

기계 선택에 있어 가장 중요한 판단 기준은 ‘필요성’이다. 그리고 기계 비용, 성능 등이 판단에 영향을 주는 것이다. 기계 비용을 검토할 때는 기계의 가격, 설치비뿐 아니라 기계 운영비 및 유지보수비도 고려해야 한다. 좀 더 회계적으로 접근하면 기계 구입비에 대한 이자 비용도 감안해야 한다.

기계의 크기도 선택에 중요하다. 너무 큰 기계는 작업장 공간을 많이 차지해 공간 활용에 제약을 줄 수 있고, 생산 활동에도 나쁜 영향을 줄 수 있다. 반면 너무 작은 기계를 여러 대 설치한 경우는 생산량, 생산 방식에 따라 운영 및 유지보수에 인력과 비용이 많이 들 수 있다.

따라서 생산량, 생산 방식(예 : 자동, 반자동, 수동 등)과 함께 작업 공간, 운영 인력, 예산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기계를 선정하는 것이 좋다. 참고로 종사자와 거래처 신뢰에 영향을 주는 디자인도 기계를 구매할 때 잘 검토해야 한다.

하지만 무엇보다 식품안전과 직접 관련이 있는 기계 재질은 신중하게 챙겨야 한다. 식품과 직접 접촉할 수 있는 부위는 인체에 해가 없는 안전한 재질로 만든 것이어야 한다. 표면은 매끈하고, 이음새가 없고, 세척이 용이한 구조이며 분리나 조립이 용이해야 한다.

특히 기계 사용 및 세척 시 종사자 신체를 다치게 할 수 있는 기계 모서리나 끝 부분은 둥글게 마무리돼야 하고, 여기에서 ‘안전한 재질’은 법으로 정해진 재질의 기준·규격에 적합함과 동시에 부식이 되지 않으며, 화학물질과 반응하거나 또는 유해물질이 용출되지 않는 재질을 말한다.

기계 구입 시에는 기계 제작사로부터 받아야 할 몇 가지 자료가 있다. 첫째 기계 사용설명서와 기계 유지보수 계획표, 둘째 기계 수리방법, 셋째 기계 세척·소독 매뉴얼이다. 이런 자료는 특별히 설명하지 않아도 어떤 것인지 다 알 수 있겠지만 기계 수리방법은 사용 중 고장이 났을 때 긴급조치방법과 평상 시 수리방법 두 가지를 다 포함해야 한다.

그리고 식품안전 측면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기계 세척·소독 매뉴얼이므로 잘 챙겨야 한다. 가능하면 기계에 사용할 식품용 윤활제 안내 자료도 확보하는 것이 좋다.

이렇게 기계를 선택해 현장에 설치할 경우 창고에서의 제품 이격 관리와 같이 바닥에서 최소한 약 15cm(6인치) 이상 벽과 일정한 간격을 띄어 설치해야 한다.

바닥, 벽과 일정한 공간을 확보하는 것은 세척·청소를 용이하게 하고, 해충들의 번식을 방지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또한 기계 제어판이 있는 쪽, 정기적 점검 관리할 부분이 있는 쪽은 관리자가 접근 또는 조작할 여유 공간을 고려해 좀 더 넓게 확보해야 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