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에 방사능 함유 문제 함량이 중요
식품에 방사능 함유 문제 함량이 중요
  • 이재현 기자
  • 승인 2018.11.06 18: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기준 높고 소통 부재로 불안감 고조
식약처 주최 국제 심포지엄서 원자력병원 이승숙 박사 주장

일본 후쿠시마 원전사고 발생 7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우리 국민 10명 중 1명만 일본산 수산물 구입 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방사능에 대한 국민들의 불안감이 여전히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특히 지난달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바다에 방출하는 것을 허용할 방침이 알려져 방사능에 대한 우려는 더욱 커지는 실정이다. 이에 전문가들은 방사능에 대한 올바른 정보제공과 먹을거리 안전관리 등을 정부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식품 방사능 국제 심포지엄에서 이승숙 박사는 정부가 빠르고 투명하게 관련 정보를 공개해 소비자 신뢰를 얻고, 방사능 이슈를 과학교육에 포함시킬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식품 방사능 국제 심포지엄에서 이승숙 박사는 정부가 빠르고 투명하게 관련 정보를 공개해 소비자 신뢰를 얻고, 방사능 이슈를 과학교육에 포함시킬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5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식약처 주최로 열린 ‘식품 방사능 국제 심포지엄’에서 한국원자력병원 이승숙 박사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일본산 수입 수산물의 방사능 수준이 거의 불검출 수준이라는 사실을 미리 알려준 뒤 구입 여부에 대해 물어본 결과 10%만이 구입의사를 밝혀 일본산 수산물에 대한 국내 소비자의 우려와 기피가 여전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고 말했다.

특히 소비자들은 일본산 수산물에 대해 현 수준과 같이 수입규제를 지속해야 한다는 의견이 90% 이상에 달하고 있었다.

현재 국내산 식품의 세슘 방사능 검출 기준은 기존 370베크렐(Bq/kg)에서 일본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일본과 같은 수준인 100베크렐(Bq/kg)로 강화한 상태다. 반면 미국은 1200베크렐(Bq/kg)이고, 유럽은 500베크렐(Bq/kg)이다. 코덱스 권장기준은 1000베크렐(Bq/kg)이다. 코텍스 기준과 비교하면 우리나라는 10분의 1 수준인 셈이다.

합리적 시각 갖게 정보 공개·연예인 통한 홍보를
방사능 문제 초등학교 과학교육에 포함할 필요성

이 박사는 “과거 체르노빌 원전사고 이후 전 세계에서 세슘 방사능 베크렐(Bq/kg)을 과하게 책정해 코덱스는 이러한 점이 국제 교역을 제한하고 있어 이를 방지하기 위해 기준을 설정했는데, 우리나라는 이보다 한참 못 미친 370베크렐(Bq/kg)로 정해 국내 수산업의 위기를 초래했다”면서 “특히 지금은 사고 국가인 일본 기준을 그대로 적용함으로써 WTO에 제소를 당하는 등 국제적 망신을 당하고 있다. 기준은 낮출수록 좋은 것이 아닌 합리적인 근거가 바탕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 박사는 “식약처의 이러한 행보는 식품 방사능에 대한 국내 소비자의 막연한 불안감을 잠재우기 위함이겠지만 대중과 과학의 소통 부재가 더 큰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이 박사는 “우리 국민이 매일 생선을 1마리씩(주 1㎏) 섭취하고 모든 생선이 현재의 방사성 세슘의 허용 기준(100베크렐)만큼 방사능에 오염돼 있다고 가정했을 때 한국인이 받는 연간 피폭량은 0.0676m㏜(밀리 시버트)로, 이 정도 추가된 피폭량은 한국인의 평균 암 사망률인 18%에서 0.00034%를 추가할 뿐”이라며, 이는 바나나 676개를 섭취했을 경우와 같다고 설명했다.

이 박사는 특히 “세슘은 생물학적 반감기를 갖고 있어 우리가 섭취했을 경우 2년이 지나면 128분의 1로 감소한다”며 “이러한 정보를 과학자들이 대중에게 알기 쉽게 설명해야 하는데, 과학자들은 보통 확률로만 가정을 하다보니까 오히려 악영향을 주는 것 같다. 이럴 바엔 과학자들이 전면에 나서지말고 오히려 유명연예인들의 입을 통해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일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이 박사는 “식품에 함유된 방사능 유무가 아닌 양이 중요한데, 우리나라 국민들은 방사능 존재 자체에 대해 너무 민감하게 반응하는 경향이 있다. 정답은 정해져 있지만 그 정보가 소비자들에게 제대로 흡수되지 않았을 뿐”이라며 “소비자가 식품 방사능 이슈에 대해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시각을 갖게 하려면 정부가 빠르고 투명하게 관련 정보를 공개해 소비자 신뢰를 얻고, 어릴 때부터 방사능 이슈를 과학교육에 포함시킬 필요가 있다”고 재차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