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식량 ‘곤충식품’ 안전성 강화…HACCP인증원-농과원 ‘맞손’
미래식량 ‘곤충식품’ 안전성 강화…HACCP인증원-농과원 ‘맞손’
  • 이재현 기자
  • 승인 2018.11.09 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곤충 원재료부터 제조·가공·판매 전 과정에 HACCP 인증 적용

최근 미래 식량 자원으로 주목을 끌고 있는 곤충식품의 안전성을 강화하기 위해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원장 장기윤)과 국립농업과학원(원장 이용범)이 손을 잡았다.

양 기관은 8일 전라북도 완주 소재 국립농업과학원 농업생물부에서 소비자와 함께하는 곤충식품 HACCP 인증 촉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상호 협력을 강화해 나갈 것을 합의했다.

체결식에는 HACCP인증원 박선희 인증사업이사와 이건휘 농업생물부장을 비롯해 김병훈 인증심사본부장, 김형식 농장사료팀장 등이, 농과원에서는 남성희 곤충산업과장, 황재삼 곤충소재연구실장 등 20여 명이 참석했다.

△박선희 HACCP인증원 인증사업이사(왼쪽)와 이건휘 농과원 농업생물부장이 업무협약 체결 뒤 포즈를 취하고 있다.
△박선희 HACCP인증원 인증사업이사(왼쪽)와 이건휘 농과원 농업생물부장이 업무협약 체결 뒤 포즈를 취하고 있다.

업무협약은 건강과 환경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곤충식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시장이 확대되면서 소비자에게 보다 안전한 곤충식품을 공급하고자 곤충 원재료부터 제조·가공·판매에 이르기까지 HACCP 인증을 적용하고자 자리가 마련됐다.

양 기관은 향후 △소비자 측면 곤충식품 안전생산을 위한 제도개선 등에 대한 의견 교환 및 방향제시 △곤충 식품위생·안전관리 및 HACCP 제도 관련 학술·기술정보 상호 이용 및 교환 △곤충 HACCP 인지도 향상 및 소비촉진을 위한 대국민 홍보 공동 추진 △곤충식품안전 세미나·포럼 등 학술행사 주제발표·패널 상호교류 등에 긴밀히 협력관계를 맺기로 했다.

박선희 인증사업이사는 “양 기관의 전문성과 축적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곤충 사육농가 및 생산자에게 HACCP 도입을 지원하고 이를 통해 소비자에게 보다 안전한 곤충식품을 제공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건휘 농업생물부장 역시 “곤충식품 소비 촉진과 산업발전을 위해 소비자 인식 개선이 필요한 만큼 식품안전 HACCP이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