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표시 인지 높이려면 소비자 역량 강화 위한 정책 필요”
“식품표시 인지 높이려면 소비자 역량 강화 위한 정책 필요”
  • 황서영 기자
  • 승인 2018.12.06 1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보 비대칭 해소·안전한 식생활 보장에 중요
이영애 인천대 교수 발표
△이영애 교수
△이영애 교수

식품 표시 및 인증제도는 소비자의 안전한 식생활이 보장 및 정확한 식품 관련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만들어졌지만 표시내용에 대한 소비자정보의 올바른 이해와 사용이 부족하다는 문제가 제기되는 가운데 소비자 신뢰도와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농식품 소비자 역량을 강화하는 정책적 배려와 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6일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 개최한 ‘2018 식품소비행태 결과발표대회’에서 인천대학교 소비자학과 이영애 교수는 ‘농식품 소비역량의 식품표시 신뢰도 및 만족도 영향 분석’을 주제로 발표하면서 “식품시장이 지속적인 성장이 이뤄지고 있는 가운데 식품 위해 및 불량식품 사고도 빈번해 소비자의 안전한 식생활의 보장, 정확한 식품관련 정보 제공, 정보 비대칭성을 해소하는 식품표시와 인증제도의 활용이 더욱 중요해졌다”라며 “그러나 소비자역량에 따라 표시와 인증에 대한 이해도가 달라 어려움을 겪고 있어 정보의 올바른 이해와 사용을 위한 역량을 강화해 식품위해에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이 교수는 식품표시 인식 관련 소비자의 특성을 파악해 소비자의 일반적 특성, 상품별 표시내용별 식품 표시 인지도를 분석해, △농식품 관련 지식 △농식품 관련 태도 △건강한 식생활 실천 △농식품 정보활용실천능력 등을 포함한 ‘농식품 소비자 역량’이 이에 미치는 영향 분석했다.

이 교수의 분석에 따르면 농식품 관련 지식이 높을수록 품질규격 관련 표시(전통식품인증, KS, 원산지, 지리적표시 등), 위생안전 관련 표시(HACCP, 이력추적, GAP, GMO 등)의 인지도가 높으며, 농식품 관련 태도가 긍정적일수록 위생안전 관련 표시, 환경윤리 관련 표시(유기농인증 등)의 인지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농식품 정보활용실천능력이 높을수록 품질규격 관련 표시, 위생안전 관련 표시, 환경윤리 관련 표시 인지도 모두가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로써 농식품 소비자 역량이 높을수록 표시에 대한 인지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이 교수의 주장이다.

농식품 긍정적 태도 위생·환경 표시 인지도 높아
정보 능력 높을수록 원산지·품질 규격 등에 관심

또한 이 교수는 농식품 정보활용실천능력이 높을수록 원산지와 GAP인증의 인지도도 높아 원산지 및 GAP 표시 인지도 향상을 위해 대상자 선정을 통해 맞춤형 소비자 교육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식품표시에 대한 만족도와 신뢰도도 농식품 정보활용실천능력과 농식품 관련 지식, 태도가 높을수록 높은 것으로 나타나 농식품 소비자 역량이 높아짐에 따라 식품표시에 대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교수는 “소비자 자체의 능력인 ‘농식품 소비자 역량’을 강화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제시하고 특히 식품표시에 대한 신뢰도와 만족도를 높이는 ‘농식품 정보활용실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정책적 배려가 필요하다”라며 “농식품 소비자지식 자체의 확장보다는 소비자의 체감도 및 소비자 태도에 변화를 줄 수 있는 식품 표시 인지도 향상 프로그램의 적용이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