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2018 식품 핫이슈
[기획] 2018 식품 핫이슈
  • 이재현 기자
  • 승인 2018.12.26 02: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저임금 외식업 발목잡고, 편의점 식품 유통 강자 등극

다사다난했던 2018년도 어느 덧 막바지다. 올해 식품·외식업계는 산업 성장을 저해하는 갖가지 규제에 부딪혀 울분을 삼켜야 했고, 수입산 저가 김치와 유가공 제품 공세에 안방 자리를 내줬으며 매년 되풀이되는 식품안전사고 이슈로 여론의 뭇매를 맞아야 했다. 특히 GMO 논란은 올해 정점을 찍었는데, 국민 청원이 20만 건 이상을 돌파하며 ‘GMO 표시제도 개선 사회적 협의체’가 출범하기도 했다. 이런 상황에서도 가정간편식은 올해 역시 식품산업 성장을 주도했고, 컵라면·컵밥·생수 등이 식품산업 주류로 떠오르는 의미있는 한 해였다. 또한 1인 가구 증가에 힘입어 편의점 전체 매출의 절반 이상을 식품이 차지할 만큼 식품산업의 지속적인 성장 가능성도 확인했다. 본지는 올 한 해 식품·외식산업을 총 정리하는 의미로 10대 뉴스를 선정해 되짚어봤다.

■ 가정간편식 식품 시장 견인…R&D·투자 최대 격전지

올해도 식품산업 성장의 견인차 역할은 전년대비 21% 성장한 HMR이 주도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우리나라 성인남녀는 일주일 평균 약 2.1회 정도는 가정간편식을 이용했으며, 1인 가구는 주당 평균 3.1회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전문가들도 향후 5년간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기대되는 유망분야로 HMR을 꼽았다.

특히 내년에도 식품산업 대세 트렌드로 HMR이 꼽히며 업계에선 R&D 투자 및 시설 확대 등 공세를 펼치고 있다.

CJ제일제당은 지난 10월 햇반, 조리육, 조리 냉동, 냉동 밥 등의 라인을 신설한 진천 공장을 완공했으며, 동원F&B는 올 상반기 3000평 규모의 양반죽 전용 생산시설을 광주에 준공했다. 롯데푸드 역히 향후 60년 미래 신성장동력으로 HMR을 선택했으며, 신세계푸드는 내년 상반기 연 1000억 원 이상의 생산 능력을 자랑하는 오산 2공장을 완공해 냉동피자 전문 생산라인을 구축하게 된다.


■ 간편합 컵밥 3년 만에 1000억…라면도 컵라면이 대세

1인 가구 및 맞벌이 가구 증가로 간편함을 추구하는 소비 트렌드가 지배적인 가운데 올해는 유독 용기식품 시장이 호황을 맞았다.

연평균 40~50% 이상 성장 가도를 달리는 컵밥 시장이 3년 만에 1000억 원대 규모로 성장했다. 유통기간이 8~9개월로 길고 보관의 편의성도 갖춰 품질 수준만 더 높아진다면 라면 시장을 위협할 간편식 강자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이에 업계는 냉동밥, 컵밥, 국밥, 덮밥 등 다양한 종류는 물론 기술력을 앞세운 차별화 전략이 한창이다.

또한 라면 시장에도 컵라면이 대세다. 봉지라면의 국내 판매액 감소와 달리 컵라면은 연평균 5.6% 상승했으며, 점유율도 어느새 40%까지 올라 봉지라면을 추월할 기세다. 컵라면이 전체 라면시장에서 50% 이상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시간문제라는 것이 업계 중론이다.

업계는 현 식품 트렌드를 감안할 때 용기 식품의 성장세는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 고령친화식품 농식품부 미래 먹거리로 육성 시책 관심

정부가 고령친화식품을 미래식품으로 육성한다는 방침을 내세우며 시장 키우기에 나서 주목을 끌었다.

농식품부는 문재인 정부 5년간의 농정 비전과 방향을 담은 ‘2018~2022 농업·농촌 및 식품산업 발전계획안’에서 미래 먹을거리로 고령친화식품을 선택하고 단순 두부류 등의 연하·저작식이 아닌 칼슘, 리보플라빈, 칼륨, 나이아신, 비타민 등 부족한 영양소를 공급할 육류, 곡류, 과일, 두류 등은 물론 간편식 트렌드에 맞춰 냉동 식재료 및 완제품, 단체급식용 반가공품 등 개발에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다.

업계에선 대상과 아워홈이 참여해 대상은 차의과학대학·코픽푸드 등과 제휴를 맺고 연화·영양 보강한 육류 생선 등을 개발 중이며, 아워홈은 실증 연구를 바탕으로 노후를 돕는 ‘한국식 실버푸드’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 최저임금 인상 등 외식 경영 악화·일자리 감소 초래

2년간 27% 이상 늘어나는 최저임금 폭풍우와 근로시간 단축이라는 복병을 만났다. 포괄적 연장근로를 허용하는 특례업종에서도 제외됐다. 청탁금지법 수렁에서 벗어나기도 전 노동정책에 그로기 3연타를 맞은 것이다.

이 여파로 외식업계 종업원수는 30%가 줄었고, 업체 4곳 중 3곳은 경영이 악화됐다. 특히 정부의 일자리 창출 정책과 상반되는 외식업계 무인화를 초래했으며, 치킨업계에선 소비자와 여론 등에서 꼼수라는 질타까지 받으며 배달료를 따로 받았다.

정부는 2020년까지 최저임금 1만 원 달성을 내걸었다. 하지만 최저임금 인상을 수단으로 한 정부의 소득주도 성장론이 정작 업계의 사정은 외면하고 있어 논란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 편의점 잘 나가면 성공 제품…식품 유통 강자로

올해는 유독 식품 가격이 인상되는 한 해였다. 밀 가격 폭등으로 빵 라면 과자 만두 어묵 등이 올랐고, 원유 값 상승에 따른 유업계의 가격 인상은 커피전문점, 베이커리 전문점 등 외식업계에도 가격 도미노 현상을 가져왔다. 또한 대표 서민 먹을거리인 치킨, 햄버거 등도 가격 인상을 단행했다.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올해 다소비 가공식품 30개 품목의 가격 동향을 조사한 결과 전년대비 21개 품목이 상승했다고 밝혔다.

이런 상황에서도 편의점 전체 매출의 절반 이상을 식품이 차지하며 편의점 성장을 견인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가격은 올랐지만 제품의 고품질화가 소비자 지갑을 열게 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에 식품업계에선 기존 대형마트를 중심으로 판매하던 것에서 편의점 시장을 두드리며 다양한 제품을 개발·판매하는 등 식품산업의 지속적인 성장 가능성을 점치고 있다.


■ 생계형 적합업종 또 대기업 규제…김치 등 산업 발전 견인은?

올해도 산업 성장의 발목을 잡는 규제로 인해 업계의 고난을 지속됐다. 이중 지난 13일부터 시행된 생계형 적합업종 특별법은 △어묵 △두부 △김치 △고추장, 된장 등 장류 △도시락 △커피원두 등 47개 품목이 포함됐다. 해당 품목은 5년 간 대기업 진출을 제한되며 위반 시 2년 이하 징역 또는 1억5000만 원 이하 벌금, 시정명령 미이행 시 매출의 최대 5% 이행강제금이 부과 등 엄격한 처벌이 이뤄진다.

이와 함께 식품분야 집단소송제도의 전면 도입을 앞두고 있다. 하지만 이미 소비자기본법에 제조물책임관리에관한법률이 존재해 이중 규제가 될 공산이 크고, 집단 소송 대상도 식품에만 특정하는 경우가 있어 법의 균형과 형평성에도 맞지 않다는 주장이다.

특히 동일한 식품으로 피해를 입은 소비자 범위를 확정하기 어려움에도 특정 식품을 표적으로 삼아 집단 소송이 일어나는 여론몰이가 있으면 업계 전체가 괴멸에 이를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 친환경 포장 세계적 추세…빨대·비닐 쇼핑백 줄줄이 퇴출

올 들어 중국에서 폐비닐, 폐플라스틱 등 폐자원 수입을 중단하는 사태에 이르자 비닐류와 플라스틱류 의존도가 높은 식품·외식업계는 친환경 소재를 이용한 포장재 개발에 적극 나서며 친환경 경영을 펼쳐 주목을 받았다.

CJ제일제당, 오뚜기 등 식품 대기업이 적극적으로 나서 친환경 포장재 개발에 심혈을 기울였으며, 특히 소비자와 밀접한 외식업계의 참여가 눈길을 끌었다.

스타벅스는 ‘일회용컵 없는 날’ 캠페인을 열며 다회용컵 사용을 적극 권장하는 한편 종이 빨대를 도입해 전국 매장에 순차적으로 도입하고 아이스 음료의 경우 빨대 없이 마실 수 있는 리드(컵 뚜껑)를 도입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파리바게뜨와 뚜레쥬르는 단계적으로 비닐쇼핑백 사용을 전면 중단할 계획을 밝혔는데, 내년 초까지 비닐쇼핑백 사용량의 80~90%를 감축하기로 했다.


■ GMO 완전표시제 논란…과학 제쳐 놓고 내놓게 될 결과는?

올해 가장 화두는 GMO 완전표시제를 촉구하는 국민 청원이 단기간에 20만건을 돌파할 정도로 GMO 완전표시제의 찬반 논란이었다. 여전히 과학자로 구성된 전문가 집단과 일부 환경단체 등으로 구성된 반GMO 단체간 첨예한 대립각을 세우고 있지만 합의점을 이끌어내지 못해 지지부진한 상황이다.

이런 상황에 지난 12일 GMO 표시제 관련 사회적 협의체인 ‘GMO 표시제도 개선 사회적 협의체’(가칭)가 공식 출범했다. 협의체 구성은 위원장을 포함해 소비자·시민단체, 식품업계 대표 총 17명이다. 식약처는 협의체에서 나온 협의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GMO 정책에 반영하겠다는 입장이다.

협의체는 내년 1월 중순까지 협의를 거쳐 합의안을 내놓겠다는 것인데, 구성원의 특성상 결론이 나지 않을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중론이어서 내년에도 GMO 논란은 지속될 전망이다.


■ PLS 내년 시행 앞두고 농가·업계 뜨거운 감자

작년 계란 살충제 이후 올해 관계부처 합동 식품안전 종합대책에 농약 허용물질목록 관리제도(PLS : Positive List System)의 전면도입이 반영되며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다.

식약처는 2011년부터 농업인, 산업체, 외국정부 등을 대상으로 120여 회에 걸쳐 간담회·현장방문 등 농업현장에 필요한 농약을 확인하고 인체 우려가 없는 범위에서 기준을 설정했지만 여전히 식품업체에서는 수입식품 농약 관련 자료가 없을 경우는 CODEX나 기타 평가기준 적용을 주장하고 있으며, 국회에서도 농가의 제도 시행 준비 기간 부족을 이유로 시행 시기를 늦추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농가 역시 현장에선 작물별 등록된 농약이 부족해 부적합 농산물 발생이 증가할 것을 우려하고 있고, 토양에 장기 잔류하는 농약 등으로 인한 비의도적 오염, 장기 재배 또는 저장 농산물 PLS 적용시기 등 문제점들을 제기하고 있어 본격 시행을 앞두고 난항을 겪고 있다.

그럼에도 식약처는 당초 계획대로 내년 1월 1일부터 모든 농산물을 대상으로 PLS를 강행한다고 밝혀 귀추가 주목된다.


■ 살충제 계란 사태 계기 축산식품 안전관리 일원화 공방

올 초 ‘축산물위생관리법 개정안’이 국회에 발의되며 축산물 안전관리 업무를 놓고 농림축산식품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치열한 이권 다툼이 재점화됐다.

축산식품 분야 업무를 농식품부에서 총괄해야 한다는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주장과 식품안전 부처인 식약처가 관리해야 한다는 보건복지위원회의 주장이 첨예하게 대립했다.

작년 8월 발생한 살충제 계란 사태 이후 두 부처의 업무 분리로 위기대처가 도마 위에 오르며 식품안전관리 체계를 일원화해야한다는 논의가 정치권에서도 화두로 떠오른 것이다.

현재 축산 분야는 농장, 도축·집유, 가공, 보관·운반, 판매, 소비 과정 등을 농식품부가 식약처로부터 위탁받아 담당하고 있고, 가공 이후 유통 과정은 식약처가 담당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