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부터 달라지는 식품 지원 및 안전 정책은?
새해부터 달라지는 식품 지원 및 안전 정책은?
  • 이재현 기자
  • 승인 2018.12.27 1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약 PLS 시행·해썹 인증업체 불시 평가
‘오너 리스크’ 인한 가맹점주 피해 보상

내년부터 대학이나 연구소에서 보유하고 있는 식품분야 우수기술을 식품기업에 이전시켜 기업의 기술력을 향상시키는 식품 기술거래·이전 사업이 실시되고, 고령친화식품 등 향후 시장을 선도할 미래형 식품 개발 및 화학 식품첨가물을 대체할 수 있는 천연물 기반 식품첨가물 개발도 지원된다.

또한 국내 잔류허용기준이 마련된 농약 이외에는 불검출 수준인 0.01ppm로 일괄 관리하는 농약 허용물질관리제도(PLS)가 전면 시행되고, 이력대상 가축 및 축산물 범위가 닭·오리·계란까지 확대된다. 아울러 계란의 안전하고 위생적인 유통을 위해 가정용 계란부터 ‘식용란선별포장업(GP)’ 영업자를 통한 유통은 물론 달걀 껍데기 산란일자 표시가 의무화된다.

아울러 2016년 기준 매출액 50억 원 이상인 영업자가 제조·가공하는 임산·수유부용 식품, 특수의료용도식품, 체중조절용 조제식품에 대해 식품 이력추적관리가 의무 적용된다. 본지는 2019년 달라지는 식품 지원 및 안전 정책에 대해 정리했다.

■ 1월

●농약 PLS 시행 : 국내 잔류허용기준이 마련된 농약 이외에는 불검출 수준(0.01ppm)으로 관리.

●HACCP 전면 불시평가 실시 : HACCP 인증업체가 평상시에도 기준을 철저히 준수하는지 여부 불시로 평가.

●전통식품명인 전수자 활동 지원 : 우수 전통식품명인이 보유한 기능에 대한 전승여건을 개선하여 차세대 전수자 발굴·양성 지원한다. 2019년에는 ‘식품명인의 기능을 전수받는 자’에게 전수활동 실적에 따라 3억 원 등 장려금을 차등 지급할 계획이며, 식품명인의 명칭을 ‘대한민국 식품명인’으로 개정해 국가지정 식품명인들의 위상을 강화한다.

■ 2월

●달걀 껍데기 산란일자 표시 시행 : 달걀 껍데기에 닭이 알을 낳은 날을 ‘△△○○(월일)’로 표시(6개월 계도기간 운영)

●미래형 혁신 식품 기술개발 사업 도입 : 미래형 혁신 식품기술개발 사업을 새로 도입해 식품산업의 혁신역량과 경쟁력을 제고해나간다. 고령친화식품 등 향후 시장을 선도할 미래형 식품 개발을 지원해 관련 분야에서 국제적으로 뒤쳐지지 않도록 원천기술 개발 역량을 강화해 나가고, 국산 농산자원을 활용해 기존 화학 식품첨가물을 대체할 수 있는 천연물 기반 식품첨가물 개발을 지원한다.

●밀 비축제 시행 : 밀 수급안정 및 자급률 제고를 위해 2019년부터 밀 수매제를 35년 만에 새롭게 개편한다. 밀 수급안정을 위해 2017년산 밀을 우선 매입(2월)하고, 내년 신곡 등은 7월부터 매입할 예정이다. 생산자단체를 중심으로 밀을 수매하되, 용도별 매입 품종을 특정하고 품질등급에 따라 차등가격에 수매해 국산 밀 품질을 제고한다.

■ 3월

●식품 기술거래·이전 사업 도입 : 산학연간 식품 기술거래·이전을 활성화하기 위해 대학이나 연구소에서 보유하고 있는 식품분야 우수기술을 식품기업에 이전시켜 기업의 기술력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를 위해 농식품부는 식품 기술거래 정보망(가칭)을 구축하고 기술·수요 발굴–매칭–협상–사후관리에 이르는 기술거래·이전 전 과정을 지원한다.

■ 4월

●가정용 달걀 식용란선별포장업소(GP) 처리·유통 의무화 : 가정용으로 공급되는 달걀은 식용란선별포장업소에서 세척·검란·살균 처리를 거쳐 유통 의무화(6개월 계도기간 운영). 단 △등록된 해외작업장에서 위생적으로 선별·포장된 달걀을 유통·판매하는 경우 △식용란수집판매업 등록을 하고 HACCP 의무를 이행하는 유기·동물복지 인증농가가 직거래 형태로 최종 소비자에게 달걀을 판매하는 경우에는 GP유통 의무에서 제외된다.

■ 7월

●노인 등 취약계층 급식지원 시범사업 : 소규모 급식시설에 대해 급식관리지원센터 전문 인력을 활용하여 방문지도 및 식단·레시피 제공

■ 10월

●현지실사 방해·기피 해외제조업체 수입중단 조치 시행 : 해외실사 거부한 업체 이외에도 방해하거나 기피할 경우 수입중단 조치 가능

■ 12월

●임산부·환자용 식품 이력추적 의무적용 확대 : 2016년 매출액 50억 원 이상인 영업자가 제조·가공하는 임산·수유부용 식품, 특수의료용도식품, 체중조절용 조제식품에 대해 식품 이력추적관리 의무적용.

●이력대상 가축 및 축산물 범위 닭·오리·계란까지 확대 : 축산물 범위가 기존 소·돼지(국내산·수입산)에서 국내산 닭, 오리, 계란까지 확대되고, 거축거래상인에게 이력관리대상 가축(소, 돼지, 닭, 오리)을 거래할 경우 이동신고가 의무화된다. 현재는 대규모 식품접객업자(700㎡ 이상), 집단급식소영업자, 통신판매업자는 수입이력대상 축산물에만 이력번호 공개 의무가 있었으나 향후 국내산 축산물에도 이력번호를 의무적으로 공개해야 한다.

식품 기술거래 정보망 구축·미래 선도형 식품 개발 지원
과자 음료수 등 영유아·고령자용 식품으로 제조 가능
축산물 수상 광고 범위 확대·방판 건기식 사무실 면제

■ 내년부터 적용되는 식품 규제혁신은?

●축산물·식품 수상사실 표시 광고 허용범위 네거티브화 : ‘정부표창규정에 따른 상장’에서 ‘모든 상장’(민간 및 해외에서 받은 상장 등 포함)으로 포괄 적용돼 품질고급화 및 국제대회 수상홍보를 통한 제조업체 이미지 향상으로 대외 브랜드 가치 제고에 기여.

●임상시험계획서 변경보고 대상 명확화 : 기존 식약처장 승인에서 포괄 위임된 보고대상 일체를 삭제해 규정에 명시된 변경보고 대상 이외에는 업체에서 자율적으로 관리토록 개선해 간소화.

●영유아용·고령자용 식품 개발 활성화 : 특수용도식품(영아용 조제식 등)이 아닌 과자, 음료수 등은 영유아 대상 제품으로 표시·판매가 불가했으나 앞으로는 영·유아용 식품 및 고령자용 식품 등 다양한 식품 개발이 활성화될 전망.

●건강기능식품 일반판매업 시설기준 개선 : 기존 건강기능식품 일반판매업 및 수입식품 등 인터넷 구매대행업의 경우 영업활동을 위한 독립된 사무실을 설치하도록 규정했으나 온라인 또는 방문 판매만 하는 건강기능식품 일반판매업 및 수입식품 인터넷 구매대행업(영업 정의 및 특성을 고려)의 경우 독립된 사무실 설치 면제.

연매출 50억 이상 체중조절용 조제식품 등 이력 추적
유통업체 갑질 3배 손배·가맹 분쟁조정 지자체도 실시

■ 2019년 달라지는 주요 일반공공행정 제도

●가맹점주, 본부 ‘오너리스크’ 피해 배상책임 : 가맹본부 임원이 잘못을 저질러 브랜드 이미지를 실추시킨 경우 매출 급감 등의 손해에 대해 가맹계약서상 이 같은 내용을 의무적으로 기재.

●대형유통업체 갑질 행위 3배 손배소 도입 : 대형납품업체의 부당한 대금 감액, 부당한 반품, 보복행위, 부당한 납품업체 종업원 사용 등 네 가지 갑질 행위에 대해 최대 3배 손해배상제도 도입.

●대형유통업체 보복조치 유형 추가 : 납품업체가 분쟁조정을 신청하거나 공정위의 현장조사, 서면실태조사 등에 협조한 것을 이유로 보복조치하는 행위에 대해서도 제재 대상.

●가맹·대리점 분쟁, 지자체에서도 조정 : 가맹분야와 대리점분야의 분쟁조정이 수도권 지방자치단체에서도 이뤄진다. 지자체들은 내년 1월 1일부터 각자 분쟁조정협의회를 설치해 운영한다.

●정보공개서 기재사항 확대 : 가맹본부는 정보공개서에 다른 유통채널 공급현황, 차액가맹금, 주요 품목별 전년도 공급가격, 특수관계인 관련 정보, 판매장려금 등을 추가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