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무원 두부, 미국서 1위…올 매출 1000억 돌파
풀무원 두부, 미국서 1위…올 매출 1000억 돌파
  • 강민 기자
  • 승인 2019.01.14 11: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3% 점유…포장두부 등 10개 중 8개 주류시장 소비
패티·양념·토핑용 두부 등 현지형 제품으로 전국 공략
미국에서 식물성 단백질 식품 트렌드 확산과 현지에 맞는 제품개발과 마케팅 강화 및 유통채널 확보 등으로 풀무원 USA 작년 두부사업 매출이 약 988억원을 기록했으며, 올해 1천억 원을 돌파 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풀무원(대표 이효율)은 최근 풀무원 USA 2018년 두부사업 매출이 2017년 대비 11.1% 성장했다고 밝혔다. 작년 12월에 닐슨데이터에서 내놓은 자료에 따르면 풀무원 USA는 미국전체 두부시장 점유율 73.8%를 달성하며 시장 1위를 확고히 다진 것으로 나타났다.

조길수 풀무원 USA 대표는 “지속적인 R&D 투자와 신제품 출시로 올해 자사 두부매출을 12.3% 증대시켜 1000억원 돌파하는 해가 될 것”이라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미국에서 육류 대체 식물성 단백질 소비 트렌드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풀무원은 2016년 미국 두부 브랜드인 ‘나소야’를 인수해 2만 여개의 영업유통망을 확보했고, 미국인 입맛에 맞는 두부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하며 미국 전역에서 적극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1991년 풀무원이 미국 진출했을 당시 두부소비 고객 대부분이 교민과 아시안 이었지만 최근에는 풀무원 USA 두부매출 중 미국 주류 마켓 판매비중이 80%에 달하며, LA한인타운 같은 아시아인 거주지 마켓은 20%정도인 상태다.

△성장하는 미국 두부시장과 풀무원USA 두부 매출(풀무원 제공)
△성장하는 미국 두부시장과 풀무원USA 두부 매출(풀무원 제공)

풀무원은 두부의 세계화를 추진하기 위해 한국을 중심으로 미·중·일 3개국에서 글로벌 소이 R&D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이 가운데 미국 LA에 있는 연구소에서는 현지인 입맛과 취향에 맞는 두부제품 개발에 주력하여 그 동안 20여종의 신제품을 선보였다.

미국 현지화 전략으로 탄생한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두부의 단백질 함량을 일반제품보다 1.8배 이상 높인 '하이 프로테인 두부(High Protein Tofu) △경도를 국내 두부보다 2~4배 높여 물성이 단단한 '슈퍼 펌 두부'(Super Firm Tofu) △서양인들이 싫어하는 비린 콩냄새를 없애고 소스를 넣어 구운 다양한 시즈닝 두부 △두부를 큐빅모양으로 잘라 바로 먹을 수 있도록 한 토핑용 두부 △햄버거에 넣는 패티 형태의 두부를 들 수 있다.

이 두부들은 워터팩(Water Pack)에 들어있는 포장두부와 달리 진공포장돼 있어 용기에서 물을 빼지 않고도 바로 요리에 사용할 수 있게 양념을 하거나 오븐에 구워 편의성을 높인 제품들이다. 포장두부(Water Pack Tofu)도 미국시장에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풀무원USA는 포장두부 매출이 전년보다 10% 성장했다고 밝혔다.

박종희 풀무원USA CM은 “미국 주류 마켓에서는 두부 조리법을 모르는 미국인을 위해 바로 먹거나, 데워 먹을 수 있는 완조리 두부를 주로 출시했다”며 “그런데 최근 들어 완조리 두부 제품뿐만 아니라 조리되지 않은 포장두부의 매출이 10%이상 성장하고 있는 것은 미국인들이 두부자체에 대해 관심이 높아졌기 때문으로 풀이된다”고 설명했다.

풀무원USA측은 “미국 현지의 냉장유통온도 기준인 5℃(한국은 10℃ 기준)에 맞춰 제품을 개발하여 두부의 유통기한을 국내 14일보다 4배 이상인 60일로 늘려 두부를 미국 전역에 유통하고 있는 것도 두부시장확대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고 밝혔다.

육류 대체 식물성단백질 시장 확산 중심에 두부가 있다고 글로벌 연구기관이나 매체에서 밝히고 있다. 리서치앤마켓은 2018년 ‘Global Tofu Market’ 보고서를 통해 2023년까지 글로벌 두부시장이 연평균 4.05% 지속 성장을 예측했고, 마켓앤마켓은 육류대체 식물성단백질 시장이 2018년 43억 달러에서 2023년 64억달러로 연평균 6.8% 성장을 전망했다. 영국 파이낸셜타임즈는 마켓앤 마켓 자료를 인용해 육류대체 식품중 ‘두부’를 성장 가능성이 큰 식품으로 주목하고 글로벌 두부시장 규모가 2018년 20억 달러에서 2023년에 27억 달러규모까지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풀무원 USA 두부제품
△풀무원 USA 두부제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