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테크 혁신 시대, 한국 기업이 안 보인다
푸드테크 혁신 시대, 한국 기업이 안 보인다
  • 강민 기자
  • 승인 2019.01.25 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식품 기업·스타트업 유입 국내 업체 입지 좁아져…적극적 투자·R&D 절실
농경연 주최 ‘건강한 먹거리 해법’
△농업전망 2019에서 식품 전문가들은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독자적인 기술력 확보가 강조되는 만큼 정부, 학계, 업계 등이 힘을 모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농업전망 2019에서 식품 전문가들은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독자적인 기술력 확보가 강조되는 만큼 정부, 학계, 업계 등이 힘을 모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마존 등 글로벌 기업 생산서 유통까지 판도 바꿔
민-관-연 전통 구조 벗어난 기술 사업화 서둘러야

식품 원천기술을 확보하지 못한다면 글로벌 경쟁에서의 성장 가능성이 희박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푸드테크가 식품산업 게임 체인저로 급부상하면서 R&D, 특허 등 원천기술이 미흡할 경우 비식품기업들의 혁신적 식품 비즈니스 모델 출현으로 식품업계의 설 자리가 좁아지는 것은 물론 해외로 눈을 돌린다고 해도 뻗어 나갈 수 있는 동력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이기원 교수
△이기원 교수

한국농촌경제연구원(원장 김창길) 주최 23일 잠실 롯데호텔에서 열린 ‘농업전망 2019’에서 이기원 서울대 교수는 ‘미래 기술 기반 건강한 먹거리 산업 동향과 과제’를 주제로 발표하며 “얼마 전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에서 아마존이 개발한 인공지능형 전자레인지를 보고 참관한 LG전자 임원이 놀랄 정도로 주목을 끌었다. CES에선 다양한 푸드테크가 선보여졌고 세계 유수의 일반 기업들은 스타트업 기업을 지원하는 등 식품산업 외 분야에서 이미 식품산업 유입이 시작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아마존, IBM 등 혁신적 기술을 갖춘 글로벌 기업의 진출로 혁신적 온라인 유통이나 블록체인 기반 식품추적관리서비스가 성행할 정도로 푸드테크 산업에서 스타트업은 급성장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대기업 중심으로 스타트업 투자를 시작했지만 더 많은 투자를 통해 변화에 대응하지 않으면 글로벌 식품시장에서 경쟁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미국 등 선진국 식품기업들은 이미 단백질 대체소재 개발, 배양육 연구 등 기존 생산체계에서 환경오염 등 문제를 줄이고 유통체계에서 공급 불안정성을 해결하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며 “온라인 기술 발달과 소비자 트렌드 변화에 따라 외식 유통구조도 크게 변화돼 제조사가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는 D2C(Direct to Consumer) 사업모델 등 맞춤형 서비스를 통한 건강솔루션이 확대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는 “국내도 전통적인 식품산업을 벗어나 정부·학교·민간이 미래 식품산업 확대를 위한 정책지원, 연구결과 기술사업화, 적극적인 투자가 동반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건강한 식품 선택 유도 위한 스마트 영양 표시 도입을
‘푸드 플랜’ 현장형 실행 계획…국가 차원 어젠다 도출
정책 연구할 ‘식품 정책-행동경제학 센터’ 설립 필요

△김상효 박사
△김상효 박사

김상효 농경연 박사는 ‘건강한 식품선택을 위한 표시정책’을 발표하며 “건강한 식품선택은 국민 개개인의 건강과 삶의 질과 직결되는 부분이면서 동시에 국가 차원의 의료비용 부담과 연결되는 중요한 정책 영역”이라며 “이러한 건강한 식품선택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스마트 표시정책이 필요한데, 정부는 중장기 플랜을 가지고 농식품 표시정책으로 건강한 식품선택을 장려·유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그는 “스마트한 표시정책을 설계하기 위해서는 소비자 행동에 대한 이해와 인간 본성에 대한 통찰력에 기반해야 하는데, 지속적으로 표시정책을 건강한 식품선택을 장려하는 방향으로 개선하기 위해 중장기적으로 관련 연구를 전문적으로 수행할 기관인 ‘(가칭)행동경제학-식품정책 연구센터’가 설립·운영이 요구된다”고 주장했다.

김 박사는 건강한 식품선택을 위한 표시정보는 현행제도 하에서는 소비자 인식도가 매우 낮으며, 이 때문에 소비자 친화적 표시정보 체계 구축과 변화하는 식품 소비트렌드에 맞는 식품표시정책의 변화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은미 박사
△정은미 박사

‘푸드플랜, 먹거리 정책의 전환과 과제’를 발표한 정은미 농경연 박사는 “푸드플랜은 사업 중심에서 사람 중심으로 전환해 가는 가운데 대두된 중요한 문제로, 공공형 실행조직 구성과 운영 의사결정은 민관 거버넌스에 의한 합의 도출로 이뤄지는 현장형 실행계획”이라고 말했다.

정 박사는 국가 푸드플랜은 작년 4월 민관기관과 단체의 관련 전문가로 실무단을 구상해 ‘국가 먹거리 종합전략’ 핵심 아젠다(안)를 도출했으며, 이를 기반으로 종합전략을 수립전략을 세우고 있다고 설명했다.

푸드테크 성장 시장…다양한 시도 필요
표시 정보, 선택권 높이게 쉬운 표현 연구

▨ 토 론

자유토론에서 김정욱 농식품부 유통소비정책관은 “농식품 생산·유통·소비에 걸쳐 미래기술을 적용하고 실용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 위주로 R&D 투자가 진행 중”이라며 “식품표시정책은 식품 선택시점에서 소비자 선택권을 높이고 다양하면서도 쉬운 표시정보로 변화할 수 있도록 검토할 계획이며, 푸드플랜은 영양 취약계층의 먹을거리 평등을 실현할 수 있는 사회적 가치를 담아 구체적인 전략을 제시하겠다”고 답했다.

김관수 서울대교수는 “푸드플랜은 식량안보와 식품안전성 개념을 포함한 지속가능성 및 지역성이 담긴 내용으로, 국가와 지역이 조화롭게 조성돼야 하며 점점 더 많아질 지역 푸드플랜 추진체에 모범이 될 수 있도록 평가매뉴얼이나 가이드라인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며 “행동경제학-식품정책연구센터 역시 지속가능한 식품정책을 수립하는데 유용할 것으로 보이며, 스마트한 표시정보 제공은 비용은 줄이고 효과는 올릴 수 있는 방안을 좀 더 고민할 필요가 있다”고 의견 개진했다.

또한 그는 “국내 푸드테크 육성방안 연구는 식재료나 외식상품 유통 등과 스마트키친 3D프린터 등 기술 기반 시장이 갈수록 성장해 향후 식품산업의 중요한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돼 푸드테크에 대한 다양한 고민과 시도가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강정화 소비자연맹 회장은 “식품생산·유통업계는 소비자가 식품의 정확한 표시를 파악하기 쉽도록 정보 방식 변경을 이야기하면 비용발생 부분을 먼저 꺼낸다”며 “제대로 된 표시 정보를 소비자가 전달 받을 수 있도록 정부의 정책 변화가 필요하다. 단 선진국을 벤치마킹하는 것 보다는 국내 소비자 유형에 맞는 방안 마련이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좌로 부터)토론에 참여한 이계임 농경연 선임연구위원(좌장)과 김정욱 농식품부 유통소비정책관, 김관수 서울대 교수, 강정화 소비자연맹회장.
△(좌로 부터)토론에 참여한 이계임 농경연 선임연구위원(좌장)과 김정욱 농식품부 유통소비정책관, 김관수 서울대 교수, 강정화 소비자연맹회장.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