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란일자 계란’ 유통 단계 많고 소농가 불리
‘산란일자 계란’ 유통 단계 많고 소농가 불리
  • 강민 기자
  • 승인 2019.03.18 0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관리 유통인에 부담…콜드체인 갖춰져야
윤일규-김현권 의원 주최 계란 안전을 위한 토론회

살충제 계란 파동 이후 계란 안전 대책으로 최근 산란일자 난각 표시를 시행하고 있지만 유통시스템 개선, 생산·유통·소비 등 이해관계자 신뢰회복을 해야 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윤일규·김현권 국회의원 주최로 11일 국회 의원회관 2세미나실에서 개최된 '계란 안전을 위한 토론회'에서, 소비자들은 계란 구매시 '최근 산란일자' 우선 소비패턴 인식개선, 생산·유통·저장·판매 전영역에 걸친 콜드체인 시스템 확립 및 생산·소비자간 신뢰회복을 위한 왜곡 정보 바로잡기를 진행해 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연화 소비자공익네트워크 회장은 “산란일자 표기에 대한 소비자 이해도가 부족한 상태며, 알고 있는 소비자는 최근 산란 계란만 사려는 행태가 있는데 고쳐져야 한다”며 “생산에서 소비까지 콜드체인 시스템이 완벽히 갖춰져 있지 않으면 안전에 대한 의문이 생긴다. 또, 소규모 판매상에 대한 대책도 마련돼야 소비자와 생산자간 신뢰가 회복될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지연 한국소비자연맹 사무총장은 “많은 단계의 유통과정을 거치는 현행체계의 개선이 선행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선별포장 문제는 농가입장에서는 수입란과 비교해서 역차별 문제가 나올 수 있으며, 소비자단체 입장에서 소비자가 갖고 있는 왜곡된 인식을 바로 잡아 서로 상생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계란안전대책을 위해 소비자·생산자·정부 등 이해관계자들이 모여 현안을 짚어보는 토론회가 윤일규·김현권 의원 주최로 국회 의원회관 2세미나실에서 열렸다. (사진=강민 기자)
△계란안전대책을 위해 소비자·생산자·정부 등 이해관계자들이 모여 현안을 짚어보는 토론회가 윤일규·김현권 의원 주최로 국회 의원회관 2세미나실에서 열렸다. (사진=강민 기자)

유통업자들은 현실적인 법 제정을 촉구했고, 콜드체인 의무화를 위한 정부지원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김낙철 계란유통협회장은 “살충제 계란 파동 이후 안전관리를 모두 유통인이 책임져야 되는 형태로 변해가는데 현재 변화 되고 있는 여러 제반 여건들은 계란 유통업자들을 범법자가 될 수 밖에 없는 구조다”라며 “계란 유통인이 범법자가 되지 않도록 법을 완하 하는 방안도 고심해봐야 한다”고 역설했다.

정상태 농협경제지주 축산부장은 “현재 생산과 유통에서는 변화가 없는 것으로 모니터링 되고있지만 산란일자 보다 유통기한 표기 하는 것이 생산농가에 부담이 적을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계란생산자들은 정부가 예산을 들여서라도 산란계 농가 전수조사를 통해 계란농가 신뢰회복, 산란일자 표기 정책 현실적 방안으로 제고, 선별포장 관련 정부지원, 과학적인 접근을 통한 규정 마련 등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박희종 아주농장 대표 “이슈가 발생하면 생산자가 모든 책임을 떠 맡는데, 일이 터지기 전 정부가 예산을 들여서라도 계사별로 전수조사를 수시로 실시해 출하하면 이런 논의 자체가 필요없다”며 “산란일 표시한다고 나올 살충제가 나오지는 않는다는 보장을 누가 할 수 있나. 소비자는 최근 산란일자가 표기된 것만 구매하다보니 나머지는 반품을 할 수 밖에 없는 구조이기 때문에 산란일 난각 표기에 대해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정부는 현장을 제대로 파악해 현실을 직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손영호 반석 LTC 대표는 “산란일자 난각 표기는 소비자 입장만을 생각해 무리하게 추진한 정부에 의문이 든다”며 “계란세척온도 규정만 해도 두리뭉실하다. 과학적 근거 없이 규정이 만들어지고 있는 현실”이라고 말했다.

이홍재 대한양계협회장은 “살충제 계란 파동 당시 오늘 나온 이야기들은 다 논의 됐던 사항이다. 소비자의 신뢰를 찾기 위해서는 목표를 정하고 정책을 완성할 논의를 진행해 계란이 안전하다는 사실을 조밀하게 토의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토론회 후 본지와 진행된 인터뷰에서는 “현재 난각 표기를 출하하고 있는데 문제가 발생할 것이다. 지금은 계도기간이어서 난각표기를 하는 곳도 있고, 아닌 곳도 있다. 계도기간 내에 개선할 점을 찾아 나가는 것이 협회의 입장이다”라고 전했다.

정부 “계란 산란일자 표기 연착륙에 최선, 산란일자-이력제 중복 안되는 방안 모색”  

정부는 ‘농식품부 계란안전 TF’에서 안전 계란 유통과 관련한 이해관계자들의 충분한 의견을 수렴하고 산란일자 표기가 연착륙 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며, 난각에 있어 산란일자와 이력제가 중복 안될 수 있는 방안을 찾는 등 정책신뢰도를 높이겠다고 말했다.

송태복 농식품부 축산경영과장은 “식약처와 의견을 같이한다. 계란 안전 TF를 통해 다양한 의견을 청취할 생각이다”라며 “산란일자와 이력제 난각표기가 중복 되지 않는 방안을 찾고 있다”고 말했다.

이동식 농식품부 농축산물 위생품질관리팀장은 “과거에 전체 8% 정도를 검사했다면 올해부터 1년에 한번 전수 검사를 계획하고 있다. 안전 유통체계를 갖춰 보다 안전한 계란이 생산?유통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오정완 식약처 식품안전표시인증과장은 “산란일자 표기는 알권리 차원에서 신뢰회복을 위해서 소비자 요구에 의해 시행된 제도다. 계도기간 동안 충분한 이해 관계자의 의견수렴과 현장 모니터링을 통해 파악못한 애로사항을 모니터링해 산란일자 표기제도가 연착륙 할 수 있도록 진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안영순 식약처 농축수산물정책과장은 “계란 안전 TF를 통해 상생방안을 찾아 볼 예정이다”라며 “콜드체인 시스템은 시간과 돈이 들어가는 작업으로 마냥 기다릴 수 만은 없기 때문에 선별포장을 가정용부터 시작한 후 올해 안에 전 영역으로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토론 전 발제로 △류경선 전북대 농생대 교수가 ‘검사·표시·온도·세척 등 계란의 위생·안전 기준 비교와 시사점 △안영기 안일농장(경기 연천) 대표가 ’광역GP를 통한 계란 유통 및 안전 관리 △승종원 축산물평가관리원 이력지원처 처장이 ‘계란 이력제 및 등급 판정제’ 추진을 발표했다.

이날 토론회는 농식품부 계란안전 TF 구성과 운영을 앞두고 정부·생산·소비자·유통인 등이 계란 안전 현안을 집어보기 위해 마련 된 것이다. 계란 안전 TF는 15일 농식품부에서 첫 착수회를 시작으로 계란 안전 대책을 둘러싼 논의를 진행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