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발효식품, 미식의 나라 프랑스서 매력 발산
한국 발효식품, 미식의 나라 프랑스서 매력 발산
  • 이재현 기자
  • 승인 2019.03.19 1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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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지 미식협회와 연계…장류·김치·오미자 등 수출 유망식품 집중 홍보
고추장, 간장 등 이용한 新메뉴 조리법 개발로 수출시장 개척 기회
농식품부, ‘한국 발효식품과 프랑스 요리와의 만남’ 행사 개최

우리 전통 발효식품이 미식의 나라 프랑스 현지인들의 입맛을 사로잡기 위한 담금질에 나선다.

농림축산식품부는 20일 프랑스 파리에서 ‘한국 발효식품과 프랑스 요리와의 만남’ 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다수의 미슐랭 유명 요리사를 배출해 외식업계에도 영향력이 큰 프랑스 요리아카데미(Académie culinaire de France)와 협업 추진하는 이번 행사는 우리나라 전통발효식품인 간장, 고추장 등을 이용한 新메뉴 조리법 개발로 우리 발효식품의 수출시장을 개척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최근 프랑스를 포함한 유럽시장은 건강식품, 채식주의, 유기농 등 프리미엄 식품 수요가 증가되고, 건강보조식품과 발효식품 등의 인기도 확산되는 추세다. 특히 한국 식품은 발효식품을 바탕으로 한 건강식이라는 인식을 가지고 있어 건강을 중시하는 최근 트렌드와 맞아 향후 유럽시장 내 성장이 기대되는 대표품목이다.

이에 농식품부는 한국식품에 대한 소비자 및 언론인들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농식품 전시장에 전통 장류(간장, 고추장, 된장, 쌈장), 김치류, 발효음료 등 발표식품과 요리에 사용된 전통장, 죽염, 산초 등과 바이어 관심품목인 새송이버섯, 냉동만두, 참기름 등 80여 품목을 전시하고 전문 안내요원도 배치한다.

현장에서는 프랑스 요리아카데미 소속 요리사들이 한국 발효식품과 식재료를 이용해 만든 ‘新메뉴’를 공개하고, 실제 레스토랑에서 활용할 ‘코스별 조리법’을 제공한다.

또한 기순도 명인(장류)과 박광희 선생(김치)이 연자로 나선 ‘한국발효식품컨퍼런스’ 개최는 물론 호레카(HoReCa) 케이터링 벤더와 프랑스 최고급 백화점 중 하나인 본 막쉐(Bon marché) 등 고급 식료품점 바이어도 초청해 식자재 수출에 대한 실질적인 논의도 진행된다.

김덕호 식품산업정책관은 “프랑스는 로컬 식문화에 대한 자부심이 강하고 대표적인 농식품 강국이지만 자연식에 근거한 건강한 한국 식품에 대한 관심은 그 어느 때보다 높은 상황”이라며 “미슐랭 요리사들에게 ‘프랑스 미식’의 식재료로 우리 발효식품이 널리 활용돼 현지화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프랑스 미식문화는 사람들이 함께 모여 맛있게 먹고 마시는 기회를 가지는 잔치 개념으로, 우리나라 김장문화와 같이 유네스코에 등록된 인류무형문화유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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