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의 채소 ‘몰로키아’ 면역력 증진 효과 규명
왕의 채소 ‘몰로키아’ 면역력 증진 효과 규명
  • 이재현 기자
  • 승인 2019.04.02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식硏 박호영 박사팀 NK세포 활성화 등 규명
노바렉스에 기술 이전…개별인정형 소재 개발키로
△한식연은 시금치와 더불어 대표적인 녹황색 작물 몰로키아가 면역 기능 향상에 효과가 있음을 규명했다.(제공=한식연)
△한식연은 시금치와 더불어 대표적인 녹황색 작물 몰로키아가 면역 기능 향상에 효과가 있음을 규명했다.(제공=한식연)

기후변화 대응 작물로 우리가 흔히 즐기는 시금치에 자주 비교되는 몰로키아가 면역력 향상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와 비상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왕족이 즐겨먹었다고 해 ‘왕의 채소’로도 불리는 몰로키아는 이와 유사한 시금치에 비해 칼슘은 약 5배, 식이섬유도 2배 정도 높게 함유한 것이 특징이다. 

한국식품연구원(원장 박동준)은 면역력 증진 기능성 식품소재 발굴을 위한 연구를 통해 몰로키아 추출물에서 면역 저하를 개선하는 효능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한식연 식품기능연구본부 박호영 박사 연구팀에 따르면 몰로키아 추출물을 섭취한 실험용 쥐에 면역력 억제를 유도한 결과 일반사료만 섭취한 대조군에 비해 백혈구 수치와 같은 면역 관련 지표를 건강상태로 유지함을 확인했다.

△식품기능연구본부 박호영 박사
△식품기능연구본부 박호영 박사

특히 몰로키아에서 추출한 기능성 소재는 바이러스에 감염된 세포나 암세포를 직접 파괴하는 면역세포인 NK(natural killer)세포와 체내 조직에서 면역을 담당하는 대식세포의 면역 활성을 증진시키고, 세포 면역에 주된 역할을 하는 T세포의 수적 저하 예방을 주요한 효능으로 제시했다.

연구팀은 면역억제 모델 실험쥐를 이용해 몰로키아 추출물의 면역 증진 효능을 분석한 결과 감염 노출 시에도 백혈구 수치를 정상 범위로 유지하고 비장에서 분리한 NK세포의 면역기능을 83% 이상 증진시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몰로키아에서 추출한 소재의 성분을 분석한 결과 점질성다당 성분을 2% 이상 함유하고 있으며, 면역 활성화 물질로 알려진 KDO유사성분이 1.8% 함유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몰로키아 추출물을 50mg/kg 용량으로 4주 동안 식이할 경우 면역억제제에 의한 대표적 면역지표인 백혈구 수치와 비장 T세포수 감소를 야기하지 않고도 세포독성이나 알레르기 관련 소견은 관찰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몰로키아 추출물을 섭취한 실험용 쥐에 면역력 억제를 유도한 결과 일반사료만 섭취한 대조군에 비해 백혈구 수치와 같은 면역 관련 지표를 건강상태로 유지함을 확인했다.(제공=한식연)
△몰로키아 추출물을 섭취한 실험용 쥐에 면역력 억제를 유도한 결과 일반사료만 섭취한 대조군에 비해 백혈구 수치와 같은 면역 관련 지표를 건강상태로 유지함을 확인했다.(제공=한식연)

실험용 쥐에게 2주 동안 몰로키아 추출물을 식이했을 때 NK세포기능이 활성화돼 외부 감염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NK세포는 암세포나 바이러스에 감염된 세포 등 비정상적인 세포에 대한 공격성이 다른 면역세포들 보다 높기 때문에 생체방어의 최전선에 포진한 주요 면역관련 세포로 알려져 있다.

몰로키아 추출물을 50mg/kg 용량으로 2주 동안 식이 한 실험용 쥐에서 분리한 비장을 암세포종(YAC-1)에 다양한 비율로 노출했을 때 세포살해인자인 그랜자임B(granzyme B) 분비를 통하여 83∼256% 비율로 일반식이 실험용 쥐보다 높은 암세포 공격력이 확인됐다.

이번 연구결과는 건강기능식품 분야 국제학술지인 ‘기능성 식품저널(Journal of Functional Foods)’에 소개됐다.

한식연은 건강기능식품 회사인 노바렉스와 이번 연구결과 기술이전을 위해 전용실시권계약을 체결했으며, 공동으로 인체적용시험 및 표준화를 진행해 새로운 면역력 증진 개별인정 소재로 개발을 추진할 예정이다.

김윤숙 식품기능연구본부장은 “이번 연구결과는 정체돼 있는 건강기능식품 면역력 개선분야 시장에 활기를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