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통합식품안전정보망과 더불어 통합물류관리시스템도 구축 절실
[기고]통합식품안전정보망과 더불어 통합물류관리시스템도 구축 절실
  • 신동화 명예교수
  • 승인 2019.04.29 0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동화 명예교수(전북대학교·한국식품산업진흥포럼)
△신동화 명예교수
△신동화 명예교수

정부가 식품안전정보를 공유할 ‘범부처 통합식품안전정보망’ 구축방안을 발표했다. 식품원료 생산단계부터 가공-유통-소비에 이르기까지 식품 안전성을 확보하려는 정책적 의지의 발현으로 볼 수 있다.

범부처 통합식품안전정보망 구축과 함께 추가로 식품유통 전반에 관한 최적의 통합물류관리시스템 구축을 제안한다. 농·수·축산·식품을 원료 생산단계부터 유통(신선원료 및 반가공품 포함), 가공, 유통 및 소비량까지 한눈에 알 수 있는 물량관리 통합정보망 구축이 절실하기 때문이다.

통합물류관리시스템 구축은 농·수·축산 부문 모두가 협조해야 할 사안으로, 첫째 생산량 관리는 aT와 농협중앙회 및 지역농협 등에서 부분적으로 수행하고 있으므로 이 제도를 보강하면 생산단계의 신선원료 생산량정보는 용이하게 수집 관리할 수 있다고 본다.

둘째 신선농축산물 유통실태는 전통재래시장의 경우는 다소 어려움이 따르겠지만 신선농축산물 유통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전국 도매시장이 현재 운영하는 인터넷정보망을 활용하면 거래되는 물량과 가격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다.

셋째 식품(반) 완제품 유통실태는 식품제조 업체별로 매일 품목별 생산량을 점검해 출고하고 있는데, 이는 유통업체의 입고량과 동일하다. 단 영세 소매점의 경우 판매량 파악에 다소 애로가 있겠지만 대형유통업체는 실시간으로 품목별 판매량을 집계하고 있어 중대형유통업체의 통계만을 통해서도 판매되는 대략의 (반)완제품별 유통량을 관리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농·수·축산·식품 유통실태는 모집단을 추정할 대표적 소비자 표본을 선정, 일정기간 동안 당해 소비자가 구매한 식품별 유통량을 조사 분석하면 유의한 구매량을 예측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당기의 구매량은 물론 향후 소비량도 계측할 수 있다. 소비자 구매량 측정관리는 통합물류관리시스템 운용의 핵심으로, 보다 정확한 유통량관리를 위해 계량의 정량적 분석기법이 도입돼야 한다.

정부 ‘범부처 통합식품안전정보망’ 병행
원료서 소비까지물류관리 체계 구축도

우리나라는 정보통신기술(ICT) 세계 최강국이자 5세대 통신(5G) 선도 국가다. 이에 걸맞게 최첨단 ICT와 모바일 기술을 접목해 식품에 통합물류관리시스템을 구축한다면 공산품과 같이 정확한 생산 및 유통량을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을 것이다.

농·수·축산·식품 원료 생산-가공-유통-소비량 관리는 전 국민의 협조가 필요하고, 식품별 규격이 균일하지 않으며 유통과정 중 변질로 인한 손실이 많기 때문에 결코 쉬운 작업은 아니다. 그러나 기후변화와 재배면적에 따른 풍흉으로 가격의 극심한 등락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는 생산자조직의 자발적 수급조절과 함께 최고 수준의 유통량 통합물류관리시스템 구축이 시급하며, 이를 통해 생산자와 소비자를 보호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농·수·축산·식품은 수확 후 가공, 유통, 소비과정 중 손실양이 너무 많다. 이 손실양은 통합물류관리시스템에 집계되지 않고 있어 유통량 통계의 정확도가 떨어지는 문제점을 낳고 있다. 농축산물은 수확, 유통과정 중 약 30∼40%가 손실되고, 가공 중에도 마찬가지다.

아울러 가공식품이라고 하더라도 유통기한 초과로 반품물량이 발생한다. 게다가 해당업체에서는 정확한 정보 공개를 꺼려 생산-가공-유통-소비단계에서의 손실 물량을 정부가 신뢰할 수 없으며, 제공 정보 또한 부실하고 미흡하다. 제조업체들은 유통기한 초과로 인해 폐기되는 양이 얼마이고, 폐기비용이 얼마인지 구체적으로 밝히지를 않는다(일본은 가공 중 발생 폐기 20% 내외, 유통기한 초과 손실 약 10%).

따라서 생산자와 소비자를 보호할 효율적인 통합물류관리시스템의 구축을 위해서는 생산-가공-유통-소비단계까지의 유통량과 손실 및 폐기량을 포함한 제반 유통정보의 통합관리가 필요하다. 이러한 통합정보가 제공될 때 농업인은 소비 예측이 가능해 생산을 계획하고, 제조업체도 유통시킬 제품의 생산량을 책정할 것이며, 유통업체는 적정 품목을 선택해 판매망을 구축할 수 있다. 소비자 역시 알뜰한 가계소비계획을 수립할 것이며, 정부도 농업인과 국민의 복리증진을 위한 국가 차원의 농정을 수립, 내실 있게 이를 집행해 나갈 근거가 마련된다.

국민 100세 시대, 기후변화와 지구온난화, 극심한 미세먼지 등으로 국민이 건강을 위협받고 있는 시점에 농·수·축산·식품의 생산단계부터 가공, 유통 및 소비까지 식품안전성을 확보할 ‘범부처 통합식품안전정보망’을 구축함은 매우 바람직한 정책이며, 식품의 생산-가공-유통-소비되는 유통량을 관리하는 통합물류관리시스템 또한 시의적절한 정책으로 구축을 서둘러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